UPDATED. 2024-04-26 14:05 (금)
 실시간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車협력업체 지원, 3천억 이상 보증프로그램 마련”
은성수 금융위원장 “車협력업체 지원, 3천억 이상 보증프로그램 마련”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6.1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자동차산업 지원 현장간담회서 밝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금융위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금융위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추가경정예산 재원과 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3000억원 이상의 보증 프로그램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인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자동차 업계·금융권 관계자들과 함께한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재정, 완성차 업체 출연금,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을 기반으로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의 특별보증이다.

추경 재원 100억원, 현대기아차 출연 100억원 등이 확정됐고, 한국GM과 지자체는 출연 규모를 협의 중이다.

은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발표 이후 자동차 산업에는 약 5조원의 금융지원이 이뤄졌다"며 "그러나 여기 계신 분들을 포함해 현장의 많은 중소·중견기업에서는 그 돈이 모두 어디 갔느냐는 안타까운 호소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2월7일~ 5월22일 자동차 산업을 위한 금융지원은 신규대출 1조9000억원, 만기연장 3조원, 수출입 금융 2000억원 등 총 5조원을 기록했다.

자동차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판매망이 충격을 받고 일부 해외공장은 가동을 멈추는 등의 타격을 받았다. 이후 완성차 수출 급감, 부품기업 일감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은 위원장은 "특히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자금을 조달하기가 쉽지 않아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알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방안 필요성에 공감했다.

그는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의 신용도가 상승해 금융을 쉽게 이용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인 만큼, 기업이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논의하겠다"며 "정책금융기관이 전문성을 활용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부품산업협동조합, 현대기아차 한국GM 등의 1차· 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가 함께 했다.

금융권에서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경남은행 등이 참석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