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25 (금)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매죽조문 항아리·이동식 약장 등 의뢰…임동진·정정아·황기순 출연
‘TV쇼 진품명품’ 매죽조문 항아리·이동식 약장 등 의뢰…임동진·정정아·황기순 출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위부터 한자와 영어 낱말카드, 매죽조문 항아리, 이동식 약장 / KBS ‘TV쇼 진품명품’
사진 위부터 한자와 영어 낱말카드, 매죽조문 항아리, 이동식 약장 / KBS ‘TV쇼 진품명품’

6일(오늘) KBS ‘TV쇼 진품명품’ 1239회에서는 △한자와 영어 낱말카드 △매죽조문 항아리 △이동식 약장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 한자와 영어 낱말카드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한자와 영어 낱말카드다.

이 카드에는 총 1000개의 한자&영어단어가 적혀 있는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제작된 부교재라고 한다. 더욱 쉽게 단어 공부를 할 수 있었던 이 카드는 누가 제작한 것일까?

■ 매죽조문 항아리

두 번째 의뢰품은 기울어진 도자기 매죽조문 항아리 한 점이다.

19세기 관요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도자기인데…. 한쪽이 기울어진 모양새가 참 독특하다고. 이 도자기에 가득 그려진 문양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리고 도자기의 형태가 이렇게 변한 이유는 도대체 뭘까?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자.

매죽조문(梅竹鳥文) 항아리는 매화나무와 대나무에 새 한쌍이 앉아 있는 도안의 항이리를 말한다.

■ 이동식 약장

세 번째 의뢰품은 작고 독특한 고가구 한 점이다.

총 삼단으로 이루어진 이 고가구는 한약재를 넣고 다니는 이동식 약장인데…. 오랜 세월 망가지지 않고 보존된 비결은 무엇일까? 이동식 약장의 장식 비밀을 TV쇼 진품명품에서 알아보자.

이날 전문감정위원으로는 김영준 근대유물 감정위원, 김준영 도자기 감정위원,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이, 쇼감정위원단으로는 탤런트 임동진, 가수 정정아, 개그맨 황기순 등이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