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50 (일)
 실시간뉴스
한국영화특선 ‘7번방의 선물’, 천만관객 흥행 2013년 최고 휴먼 코미디
한국영화특선 ‘7번방의 선물’, 천만관객 흥행 2013년 최고 휴먼 코미디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04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영화특선 ‘7번방의 선물’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7번방의 선물’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오늘(4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는 이환경 감독 영화 <7번방의 선물>이 방영된다.

류승룡(용구), 박신혜(큰 예승), 갈소원(어린 예승), 오달수(소양호), 박원상(최춘호), 김정태(강만범), 정만식(신봉식) 등이 열연한 영화 <7번방의 선물>은 2013년 1월 개봉해 1,281만1,206명의 관객을 동원했다(KOBIS(발권)통계 기준). 상영시간 127분,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 <7번방의 선물>은 2013년 제33회 한국영화평론가상 여우조연상, 34회 청룡영화상 한국영화 최다관객상, 50회 대종상 영화제 시나리오상, 남우주연상, 기획상, 심사위원 특별상, 그리고 49회 잭상예술대상에서 영화 대상, 영화 여자인기상 등을 수상했다.

◆ 줄거리 : 6살 지능을 가진 딸바보 용구. 마트에서 주차요원으로 일하며 월급 67만원을 받고 딸 예승이와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 어느 날, 예승이에게 세일러문 가방을 사주려던 용구는 마지막 남은 한 개의 가방이 팔리는 것을 보게 된다. 용구의 월급날 마트에서 일하는 용구에게 마지막 남은 가방을 샀던 아이가 세일러문 가방 파는 곳을 알려준다고 해서 따라 간 길에 사고가 나고 용구는 아이를 죽인 흉악범으로 체포된다.

전국의 흉악범들이 모두 모인 7번방에 용구가 들어오게 되면서 교도소 안에서 여러 에피소드들이 발생한다. 순수하고 착한 용구는 위험에 처한 방장 소양호를 구하게 되고 소원을 들어주겠다는 방장에게 용구는 예승이를 데리고 오고 싶다고 말한다. 이제 용구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한 7번방 흉악범들의 최고의 계획이 실행에 옮겨지게 되는데…

◆ 해설 : <7번방의 선물>은 천만 관객 흥행몰이에 성공한 2013년 최고의 휴먼 코미디 영화다. 교도소를 주된 배경으로 하면서도 기존의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설정이 이 영화의 감상 포인트. 외부인 절대 출입금지인 교도소 7번방에 7살 꼬마 '예승'을 반입하기 위한 사상초유의 합동 작전이 펼쳐지는 것.

무엇보다 내로라하는 개성만점 충무로 흥행 배우들의 예사롭지 않은 의기투합은 오직 <7번방의 선물>의 탄탄한 시나리오 하나만으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독특한 설정과 유쾌한 웃음, 보는 이들의 마음을 무장해제시킬 훈훈한 감동까지 갖춘 <7번방의 선물>의 시나리오는 류승룡, 오달수, 박원상, 김정태, 정만식, 김기천, 그리고 정진영까지 이름만으로도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명배우들을 만나 사상초유의 합동작전으로 재탄생했다.

◆ 이환경 감독 : 서울예술대학교 졸업. 이명세 감독과 박종원 감독의 조감독으로 경력을 쌓았고, MBC에서 PD생활을 거쳐 〈그놈은 멋있었다〉로 영화 감독 데뷔. 연출작으로 <각설탕>(2006), <챔프>(2011), <7번방의 선물>(2013) 등이 있다.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3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7번방의 선물’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