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20 (금)
 실시간뉴스
KB국민카드, 종합금융플랫폼 ‘KB페이’ 출시
KB국민카드, 종합금융플랫폼 ‘KB페이’ 출시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10.1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카드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가 장악한 간편결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KB국민카드는 단순 결제승인 절차를 수행하는 애플리케이션(앱) 앱카드의 대대적인 개선을 통해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 송금, 환전 등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 기능을 추가한 종합 금융 플랫폼 'KB페이(KB Pay)'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민카드는 KB금융그룹의 전문화된 종합 금융 서비스 역량과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기술이 결집한 KB페이가 향후 그룹이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는 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KB페이는 KB금융지주가 올해 최우선 순위로 꼽는 사업이다. 금융그룹 차원에서 간편결제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KB금융이 처음이다. KB페이 참여 금융사는 아직 KB계열사에 한정되지만 카카오, 삼성페이처럼 타 금융지주 계열 은행 계좌와 연결하거나 타 카드사들도 등록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은행 계좌, 상품권 등록 등 결제 수단 확대…온·오프라인 결제 방식 다양화

기존 앱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만 등록해 사용할 수 있었다. 이에 비해 KB페이는 △KB국민은행 계좌 △해피머니 상품권 △KB국민 선불카드(기프트카드) △KB국민 기업공용카드 △KB국민카드 포인트 등을 등록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편의성도 한 단계 높여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는 실물 플라스틱 카드 없이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무선마그네틱통신(WMC) △근거리무선통신(NFC) △QR코드 △바코드 중 희망하는 결제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다. 온라인의 경우 별도의 결제 앱 설치 없이 PC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웹 페이(Web Pay)' 기능도 제공한다.

해외 결제의 경우 현재 유니온페이 오프라인 해외 가맹점에서 QR코드 방식으로 실물카드 없이 현장 결제를 할 수 있으며, 향후 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해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해외 가맹점 결제와 자동화기기(ATM) 출금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계좌 송금 등 금융, 멤버십,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

KB페이는 계좌 송금, 외화 환전, 외화 송금 등 금융 서비스는 물론 멤버십 서비스, 모바일 교통카드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도 하나의 앱에서 제공한다.

가입 고객은 국민은행의 '리브(Liiv)' 앱에 등록된 은행 계좌를 통해 원하는 계좌로 간편 송금할 수 있으며, 가상계좌 방식으로 국민은행의 외화 환전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유니온페이와 비자의 해외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외화 송금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CU, GS25와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고, 버스·지하철·택시 등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고정소비, 지출내역, 카드 소비내역 등 본인 소비 정보를 분석한 '소비 캘린더' 기능을 통해 타임라인 방식으로 소비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국민카드는 향후 학원비 등 원격결제 지원 서비스와 전자고지 서비스도 추가로 탑재하는 등 편의 서비스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만 14에 이상의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KB페이에 가입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희망 고객은 △KB페이 앱 설치 △약관 동의 △본인인증 △결제 비밀번호·바이오 인증 정보 등록 △결제 서명 등록 △결제수단 비밀번호 입력과 인증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기존 앱카드 이용 고객은 따로 앱 설치 없이 업그레이드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앱카드가 고객을 위한 지급 결제 서비스에 중점을 뒀다면 KB페이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지급 결제 서비스와 업권간 경계를 초월한 금융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최적화된 디지털 금융 생활이 가능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했다.

이어 "향후 확장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업종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는 진정한 의미의 '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카드는 KB페이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말까지 은행계좌, 포인트, 상품권 중 1개 이상을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고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1회 이상 결제한 응모 고객에 대해 추첨을 통해 △제네시스 G80(1명) △갤럭시Z 폴드2(10명) △플레이스테이션5(20명) 등 총 6031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또 행사기간 중 국내송금 메뉴를 조회하거나 포인트를 충전한 고객에게는 각각 선착순 2만명까지 포인트 1000점을 적립해 주고고, 푸시(Push) 알림에 동의한 고객에게는 포인트 3000점을 선착순 2만명에게 제공한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