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1:00 (화)
 실시간뉴스
사람의 인상을 바꾸는 수술흉터, 제거 위한 치료 필요성 높아
사람의 인상을 바꾸는 수술흉터, 제거 위한 치료 필요성 높아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10.1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하루를 살아가며 많은 이들을 마주치게 된다. 그중 어떤 누구도 타인에게 불쾌한 인상을 남기고 싶어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몸을 깨끗이 씻고, 머리와 옷차림을 단정히 한다. 그러나 수술흉터와 같이 지워낼 수 없는 흉을 가진 이들은 자신의 마음과 달리 타인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전달할 우려가 있다.

각종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되는 것처럼 얼굴이나 몸의 어딘가에 흉터를 가진 이들은 거칠어 보이는 인상, 무서워 보이는 인상을 주게 되기 쉽다. 특히 봉합 흔적이 두드러진 수술흉터가 더욱 그렇다. 아름다운 눈, 코, 입을 가지고 있어도 모든 것을 소용없게 만드는 문제인 셈이다. 

이처럼 수술흉터는 크기와 형태가 두드러지는 편이어서 험악한 인상을 만들거나 지저분해 보일 가능성도 있다. 수술흉터를 지우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수술흉터를 가진 환자들은 해당 증상으로 인해 자신감이 결여되어 취업 면접 시 어려움을 겪거나 평소 대인관계에서 불이익을 당해본 이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흉터는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은 형태를 가지고 있어 미용적 개선을 위해 지우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감 회복이라는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미용성형보다 치료의 필요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며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충분한 수술흉터치료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의 도움이 있다면 수술흉터제거에 성공할 수 있다. 얼굴흉터와 함께 봉합흔적, 교통사고나 맹장수술 구순열 제왕절개로 인한 흉터 등도 포함된다. 단 각기 다른 흉터 형태에 따른 치료법 적용이 중요하다. 흉터가 가진 넓이, 방향, 생긴 시기, 원인 등을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전문의의 정밀진단을 통해 파악된 정보를 바탕으로 수술법을 결정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고 전했다.

치료법으로는 레이저치료, 흉터제거수술 등이 쓰인다. 레이저 시술은 시술에 걸리는 시간과 회복기간이 짧다. 반복 시술을 받을수록 흉터가 점점 희미해진다.

큰 흉터를 없애기 위한 방법은 흉터제거수술이다. 원래의 흉터를 절개하고 흔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섬세한 재봉합 과정을 요한다. 그렇기에 수술 시 봉합에 가장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안 원장은 “세밀한 진단 후의 흉터제거수술을 실시하면 흉터를 개선할 수 있다. 다만 흉터를 얻기 전 기존피부와 동일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아닌 어디까지나 근접한 상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흉터치료의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치료에 임해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흉터치료를 통해 외모적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