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55 (토)
 실시간뉴스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후유증’ 통증 심해지기 전 대처해야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후유증’ 통증 심해지기 전 대처해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12.2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든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를 겪게 될 수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경미한 접촉 사고에 해당하는데, 문제는 작은 사고일 때 이후 차량 파손에 대해서만 신경 쓰고 정작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서는 안일하게 생각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작은 사고 시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지만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보이지 않거나, 아무런 증상이 없을 때가 많다. 이 경우 후유증 예방이나 치료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교통사고치료 관련병원이나 한의원, 정형외과 등을 방문하지 않고 평소처럼 생활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교통사고후유증은 당장 나타나지 않더라도 상당한 시일이 경과한 후에도 다양한 후유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두통, 목 통증, 허리 척추 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다. 또 이런 증상을 방치하면 점점 더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고 통증 외에도 여러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즉 작은 교통사고 후에도 지체하지 말고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거제 청춘한의원 이구형 한의학 박사는 “목, 허리 손상이나 심하면 디스크 손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것이 교통사고후유증이다. 만약 뻐근한 통증, 짜릿한 느낌의 통증, 저림 등이 느껴지거나 불면, 소화장애,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조금도 미루지 말고 교통사고후유증 증상과 관련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언제 나타나기 시작할지 모르므로 의심 증상이 있을 때 곧바로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사고 이후 증상이 없을 때도 선제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체내의 변화에 의해서도 통증이나 심리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어 혼자서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인 검사에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을 한방에서는 ‘어혈’로 보고 있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사고 당시의 충격에 의해 정상적인 혈액의 통로로부터 이탈하게 된 혈액인 어혈은 여러 부위에서의 통증은 물론 다양한 정신적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어혈을 서둘러 제거해주어야 교통사고후유증이 길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맞춤 한약처방을 통해 어혈제거가 이뤄지고 이를 통해 통증개선과 마음불안정해소를 돕는다. 또 다른 통증의 원인은 골격 틀어짐이다. 허리통증, 목통증 등은 대부분 이 때문에 발생하는데 형태가 어긋난 부분, 비정상적인 압박이 발생한 부분을 찾은 후 교정치료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 이때 한방에서는 목에서부터 골반에 이르기까지 척추 전체의 형태와 기능을 원래 상태로 만들기 위한 추나요법을 적용한다. 단 개인이 갖고 있는 건강상태나 증상정도 등을 고려한 세밀한 치료가 가능해야 한다.

이구형 원장은 “인대 근육 강화와 혈류량 증대를 통한 통증 개선도 도울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한방에서는 매선요법 및 약침치료를 적용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할 땐 교통사고입원치료를 통해 집중적인 관리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교통사고후유증의 한의학적 치료방법은 환자가 겪고 있는 증상에 따라 세밀하게 결정되어야 하기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한 후 그에 적합한 치료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