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40 (일)
 실시간뉴스
'검찰개혁' 마무리 투수 박범계 ... 검사들과 소통 입장 밝혀
'검찰개혁' 마무리 투수 박범계 ... 검사들과 소통 입장 밝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1.0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 기자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 기자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검찰개혁' 마무리 투수로 나서겠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첫 출근길에서 "정의와 인권이 함께 어울리는 보편타당한 공존의 정의"를 설파하며 "이 화두를 갖고 검사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인사청문회 준비단 상견례에서 "법심(法心)도 경청해야 한다"고 했던 박 후보자가 다시 한번 검사들과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인데, 당장 2월로 예상되는 검찰 정기 인사에서 전임 장관과 달리 각종 논란을 불식하고 검찰 조직을 설득할 만한 인사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인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15층에 마련된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기 전 1층 기자실을 찾아 "문재인 대통령이 저를 장관 후보로 지명한 이유는 '검찰개혁의 마무리 투수가 돼 달라'는 뜻으로 안다"며 "검사들이 검찰개혁에 동참해 달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향후 중간간부, 검사장 인사에 관한 질문에 "그 역시 왜 생각이 없겠냐"며 말을 아끼면서도 "검사 인사권자는 대통령이고, 장관은 제청권자다. 검찰총장과 협의하도록 돼 있다. 장관 임명이라는 감사한 일이 생기면 정말로 좋은 인사를 할 수 있도록 준비에 준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임기 내내 검찰 조직의 반발과 논란을 불러온 추 장관의 검찰 인사를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지난해 초 취임하자마자 검찰 인사를 단행할 당시 추 장관은 '법무부에서 먼저 검사 인사안을 만들어 보내달라'는 대검의 요청과 검찰총장과의 대면 협의를 모두 거절했다. 이후 인사위원회가 열리기 30분 앞서 검찰총장을 호출하며 갈등을 빚었다.

두 차례 이뤄진 정기인사에선 윤 총장의 의견을 사실상 무시하고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 권력 비리 수사팀을 해체하거나 수장을 좌천시키는 동시에 친정권·호남 인사를 대거 영전시키며 논란이 일었다.

이번 인사도 윤 총장 징계에 앞장섰던 추 장관의 최측근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이 실무를 주도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윤 총장을 고립시켰던 앞선 인사 관행이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후보자가 "공존의 정의"를 피력하며 "검찰동일체 원칙에 따른 특유의 상명하복 문화"를 지적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그러나 추 장관이 직접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 보면 극도의 혼란과 불만을 부추길 수준의 인사는 아닐 것이란 기대감도 있다. 추 장관과 박 후보자가 서로 논의를 할 순 있겠지만 사실상 청와대와 박 후보자의 교감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떠나는 추 장관의 의견이 크게 반영될 가능성은 낮다는 게 검찰 안팎의 중론이다.

이런 관점에서 현재 서울고검에서 진행 중인 윤 총장 관련 징계절차 위법 의혹 수사에 연루된 심 국장,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 등이 '보은 인사' 대상이 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절차상 문제로 실패로 돌아간 것에 책임을 묻는다면 '좌천 인사'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동시에 조상철 서울고검장과 월성 원전 1호기 의혹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이두봉 대전지검장 등에 대한 인사를 어떻게 단행할지도 박 후보자의 향후 방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관전 포인트다.

지난해 '채널A 사건'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좌천성 인사를 당한 한동훈 검사장을 직무에 복귀시켜야한다는 여권 내 일부 목소리가 반영될지에 대한 관심도 크다.

검찰 안팎에선 문재인 정부 들어 첫 검사 출신 민정수석으로 부임한 신현수 변호사(62·사법연수원 16기)가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 조직 사이에서 '윤활유' 역할을 맡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신 수석은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사정비서관으로 당시 민정수석이던 문 대통령과 함께 근무했다. 문 대통령으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탈(脫) 검찰 기조로 인해 민정수석이 아닌 국정원 기조실장에 발탁됐다. 윤 총장보다 7기 선배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치권도 윤 총장 징계 사태 이후 문 대통령이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 '법무부와 검찰 간 안정적인 협조관계'를 주문한 만큼 신 수석이 배후에서 검찰과의 소통을 담당할 것이라 내다본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