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40 (일)
 실시간뉴스
여성 유산균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 엉터리 제품 피하려면?
여성 유산균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 엉터리 제품 피하려면?
  • 강동현 기자
  • 승인 2021.01.1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할 경우 질염 등의 여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홈쇼핑 방송에도 여성 유산균 제품들이 편성돼 있을 정도다. 

하지만 여성 유산균이라고 광고하는 제품 가운덴 엉터리인 경우도 많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만약 제품 기능 정보에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등 일반 유산균 효능만 언급돼 있다면 일반 유산균이다. 이러한 일반 유산균은 최종 도착지가 장으로 설계돼 있기 때문에 여성 건강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제대로 된 여성유산균을 고르려면 식약처로부터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 받은 제품인지 필히 확인해야 한다. 기능성 질유산균은 ‘질내’라는 표현이 분명하게 삽입되므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주원료로 무엇이 들어 있는지도 눈 여겨 보는 것이 좋다. 특히 리스펙타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루스 GLA-14,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 HN001 등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허 유산균들을 배합한 것으로 질염 증상 완화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로 2018년 ‘산부인과 기록(Archives of Gynecology and Obestetrics)’ 학술지에 따르면 질염 증상을 가진 성인 여성 40여명에게 리스펙타를 15일간 섭취하게 한 결과, 피험자의 약 80%에서 질 소양감이 줄었으며 75%가 질 분비물 개선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질 유산균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선 화학 성분 함유 여부도 꼼꼼하게 체크해봐야 한다. 유산균 제조 과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이산화규소, HPMC 등의 화학부형제와 감미료, 착향료 등의 합성 첨가물은 생산 편의를 높여주고 향미를 증진시켜주지만 건강에는 해롭다. 

일례로 감미료의 경우 2008년 독성학과 환경건강(Toxicology and Environmental Health)에 의하면, 장내 유익한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질 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 받은 리스펙타 여성유산균 가운데 화학부형제 없이 만든 여성 유산균은 ‘뉴트리코어’, ‘프로스랩’ 등 몇몇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여성유산균이 질염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효과적인 제품을 구입하려면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 받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 화학 성분이 없는 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