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30 (금)
 실시간뉴스
해고 교사와 학부모들 피켓시위 … 학생들은 눈물의 응원
해고 교사와 학부모들 피켓시위 … 학생들은 눈물의 응원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2.0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전 8시께 전북 전주예술중·고등학교 앞에서 해직 교사와 학부모 10여 명이 모여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부당한 해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등교한 학생이 선생님 품에 안겨 눈물을 보이고 있다. 2021.2.1 (사진 뉴스1)
1일 오전 8시께 전북 전주예술중·고등학교 앞에서 해직 교사와 학부모 10여 명이 모여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부당한 해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등교한 학생이 선생님 품에 안겨 눈물을 보이고 있다. 2021.2.1 (사진 뉴스1)

 

1일 오전 8시께 전북 전주예술중·고등학교 정문, 등교를 하던 한 학생이 피켓을 들고 있던 선생님을 부둥켜 안고 눈물을 흘렸다.

다른 학생들도 선생님에게 달려가 "이게 무슨 일이냐"며 놀란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일부 학생들은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도 못하고 한참을 밖에서 서성였다.

선생님 품에 안겨 울던 한 여학생은 "선생님, 제가 뭘 하면 될까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며 울먹였다.

교사들이 준비한 수십여개의 배지는 금세 동이 났다. 학생들은 배지를 옷이나 가방에 달고 학교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이날 전주예술중·고교 정문에서 피켓 시위가 진행됐다. 시위에는 최근 해고 통보를 받은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재단 측에 "교사 6명에 대한 보복성 부당 해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말 전주예술중·고 소속 6명의 교사들이 재단으로부터 해고 예고 통보서를 받았다"며 "왜 해고 대상이 됐는지 그 어떤 설명도 듣지 못한 채로, 당장 2월부터 교단에 설 수 없게 됐다"고 분노했다.
 

2020학년도에 중학교 1학년을 담임한 오도영 교사는 "우리 아이들은 이제 겨우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생이 된 어린애들"이라며 "영문도 모른채 담임교사를 잃은 우리반 아이들이 너무 안쓰럽다"고 울먹였다.

그러면서 "해고할 때 하더라도 종업식인 2월10일까지는 아이들을 책임지게 해줬어야 한다"며 "왜 굳이 1월말로 해임해 이렇게 속상하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따져물었다.

오 교사는 지난 1995년 전주예술중·고교 개교시절부터 25년여간 역사를 함께해 왔다. 무탈하게 교직생활을 해온 오 교사가 갑작스레 해직 통보를 받은 것은 지난해 12월29일.

등기로 받은 해직통보서에는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가 이유로 적혀 있었다. 중학교에서는 오 교사가 유일했고, 고등학교에서는 5명의 교사가 이같은 통보를 함께 받아들었다.

이들은 이를 두고 명백한 보복성 해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해고된 교사 대부분이 학교와 대립각을 펼치고 있는 '정상화 협의체'의 리더격 인물이기 때문이다.

학교재단 측은 지난 2018년부터 교사들에 대한 임금 일부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인한 재정악화가 그 이유였다. 현재까지 체불된 임금은 수억원으로 불어났다.

임금이 체불되자 일부 교사들은 협의체를 구성해 법적 대응에 나섰고, 노동청에 진정을 시작으로 민사·형사 소송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전교조 측은 "체불 임금 요구는 당연한 권리이며, 학생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는 것은 교사의 양심"이라며 "그럼에도 재단은 이를 빌미로 보복성 해고를 자행했다"고 꼬집었다.

재단 측은 "경영악화로 인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재단 측은 "학생 수 감소 등으로 학교재정이 어려워졌다. 이에 경영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면서 "해직 대상자 선정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