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20 (일)
 실시간뉴스
가족계획 위한 영구적 남성피임 정관수술 유의할 점
가족계획 위한 영구적 남성피임 정관수술 유의할 점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2.0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은 한 생명을 잉태한 것으로 축복받아야 할 일이다. 그런데 자녀계획을 마친 부부에게는 이러한 임신이 달갑지 않을 수 있다. 이에 확실한 피임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부부들이 있다.

이에 따라 정관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관수술은 고환에서 생성된 정자가 지나가는 정관을 중간에 차단해서 임신이 이뤄지지 않게 하는 남자피임수술이다. 

이와 관련해 삼성동 나인비뇨기과 박수환 원장은 “남성정관수술은 성 기능에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고 임신의 걱정으로부터 해방되면서 보다 적극적인 가족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정관수술방법으로는 수술통증과 부담이 적고 출혈 등 부작용의 우려도 덜수 있는 무도(無刀)정관수술이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mm 가량의 작은 구멍만을 내어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수술부위의 작은 상처는 녹는 봉합사로 봉합하거나 절개창이 작을 경우 봉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봉합 할 필요가 없어 실밥 제거를 위해 재차 병원을 내원할 필요가 없다. 또한 수술 시간은 10분 정도로 짧다. ”고 전했다.

다만 정관수술은 피임기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점차 수술 사례가 늘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미혼남성이나 젊은부부의 경우, 미래를 생각하지 않은 현재만 고려한 정관수술로 인해 임신이 필요한 시점에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정관복원수술이 가능할 수 있지만 임신률이 아주 현저하게 낮아진다는 점 유념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