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45 (토)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토니정 셰프, 남해 다랭이 마을 카페톨·시골할매막걸리…진도 겨울밥상
[생방송오늘저녁] 토니정 셰프, 남해 다랭이 마을 카페톨·시골할매막걸리…진도 겨울밥상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2.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오늘(3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492회에서는 △수확이 한창! 진도의 겨울 밥상 △동시에 갱년기가 왔다? 위기의 부부 △남해 다랭이 마을 △새해맞이! 장 건강 관리법 등이 방송된다.

◆ [우리 집 삼시세끼] 수확이 한창! 진도의 겨울 밥상

▷ 진도 농부 미스팜 : 전남 진도군 군내면 송산리(송산길)
- 메뉴 : 병어조림, 솥뚜껑 삼겹살, 닭볶음탕, 냉이튀김 등

전라남도 진도군, 농부 모녀 이숙향(47세), 곽그루(31세) 씨를 만났다. 진도는 겨울에도 땅이 얼지 않아 한겨울임에도 수확이 한창이다. 일 년 내내 바쁜 진도의 농군이기에 삼시세끼는 스피드 밥상을 추구한단다. 

병어와 시래기를 넣고 끓인 병어조림이면 하루를 시작하는 영양 만점 아침 밥상이 차려진다. 밥심으로 일하기에 점심엔 솥뚜껑 삼겹살 파티를 연단다. 밭에서 바로 수확한 봄동과 배추쌈이면 맛있는 삼겹살이 더 맛있어진다. 

하루를 마친 농부 가족에게 저녁 밥상은 다 함께 고생한 가족들이 둘러앉아 먹는 소중한 한 끼다. 멸치 가루를 넣은 닭볶음탕과 밭에서 캔 싱싱한 냉이를 기름에 튀겨낸 냉이 튀김이 저녁 밥상 위에 오른다. 일 년 내내 텃밭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로 끼니를 챙긴다는 모녀의 밥상을 맛본다.

◆ [수상한 가족] 동시에 갱년기가 왔다? 위기의 부부

▷ 하늘맛농가맛집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대정리(약수로)

충청남도 천안, 외딴 산중에 장독 200개와 함께 사는 부부가 있다. 올해로 13년째 전통 장을 담그며 살고 있다는 양봉석(62세), 김양순(61세) 씨다. 이 적막한 산속 아침저녁으로 서로의 얼굴을 가장 많이 보고 지내지만, 정작 서로보다는 차라리 장독이랑 더 사이가 좋다고 말한다. 바로 동시에 찾아온 갱년기 때문이다. 

전라도에서 나고 자라 손맛이 좋고 꼼꼼한 아내와 충청도에서 자라 매사가 느긋한 남편은 13년 전 시어머니의 건강을 챙기러 이곳에 자리를 잡았을 때까지만 해도 쿵짝이 잘 맞았다. 하지만 2~3년 전, 또래 친구들보다 늦게 아내에게 갱년기가 찾아오고, 거기에 남편의 갱년기까지 겹치자 이젠 숨 쉬는 소리도 거슬리고, 행동 하나하나가 눈엣가시처럼 느껴지는 지경에 이르게 됐다. 급기야 아내는 이불 하나 들고 집과 붙어있는 식당의 홀에서 자겠다며 나설 지경이 됐다는데! 부부는 갱년기의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을까?

◆ [토니정 어디가요] 남해 다랭이 마을

▷ 카페톨 : 경남 남해군 남면 홍현리(남면로679번길)
- 메뉴 : 1톨 쌀빵1p+드립커피 등
- 영업시간 : 금~일요일 11:00-17:00, 월요일 11:00~15:00, 화~목요일 휴무

▷ 시골할매막걸리 : 경남 남해군 남면 홍현리(남면로679번길)

- 메뉴 : 멸치쌈밥정식, 멸치회무침(멸치초무침), 해물파전, 생선구이정식, 유지막걸리 등
- 영업시간 : 매일 08:00-20:00 연중무휴, 선불계산
- TV방송정보 : 생방송투데이(461회, 멸치쌈밥/전), 공감특별한세상(276회), 모닝와이드(3006회, 해물파전/해물된장찌개) 소개

▷ 송정식품 (멸치액젓) : 경남 남해군 미조면 남해대로

새로운 맛을 찾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 어디든 떠나는 토니정 셰프! 오늘 떠난 곳은 남해 다랭이마을이다. 산비탈을 일궈 만든 손바닥만 한 논에선 겨울 시금치 농사가 한창이다. 해풍을 맞으며 다랭이 논에서 자란 시금치는 아삭하고 단맛을 자랑한다. 

규모가 작은 다랭이마을에도 맛집으로 통하는 곳은 있다. 토박이 할머니의 손맛이 자랑이라는 식당의 대표메뉴는 해물파전과 멸치 초무침. 유독 음식에 멸치액젓을 많이 넣는다는 남해답게 진한 양념 맛을 자랑한다.

남해 구석구석을 누비던 토니정 셰프. 누가 셰프 아니랄까 봐~ 길가에 큰 항아리를 보고 거침없이 들어간다. 알고 보니 멸치액젓 공장. 음식의 풍미를 더하는 좋은 멸치액젓의 조건은 뭘까? 토니정 셰프의 미식 로드에 동행한다.

◆ [건강을 부탁해] 새해맞이! 장 건강 관리법은?

요즘 면역력을 위해 장 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다. 윤영아(37세) 씨도 장 건강에 굉장히 철저하단다. 8년 전,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만성 위염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시달렸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구내염과 피부 질환까지 겪으며 힘든 시간을 보냈었단다. 

그녀가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한 것은 밀가루 끊기!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마들렌, 카스텔라 등 다양한 종류의 빵을 만들어 먹는다. 그리고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장을 튼튼하게 하는 스트레칭과 장 마사지를 해준다. 운동 후엔 각종 채소와 과일을 갈아 만든 그린 스무디를 만들어 마신다. 장 건강을 위한 꿀팁 알아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생방송 오늘아침’과 자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15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