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35 (토)
 실시간뉴스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김영준 경제·경영작가,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김영준 경제·경영작가,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2.1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의 비밀 노트 –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사장의 비밀 노트 –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번주(2월15~19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에서는 김영준 경제·경영작가의 ‘사장의 비밀 노트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편이 방송된다.

우리나라 취업자 4명 중 1명은 자영업자다. 스스로를 고용하는 형태의 자영업. 그리고 가게의 종류, 아이템, 위치 등을 직접 결정해야 하는 막대한 부담감. 쉽지 않은 자영업에 대해 조언하기 위해 골목 상권 전문가인 김영준 작가가 EBR플러스를 찾았다. ‘사장의 비밀 노트 – 치킨 전문점 창업의 모든 것’ 시리즈 2.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김영준 / 경제·경영작가

2007년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시장과 경제에 관해 다양한 글을 써왔다. 은행을 퇴사하고 2017년에 쓴 『골목의 전쟁』이란 책을 통해 우리의 골목상권에서 벌어지는 자영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건물주 간의 역학을 경제이론으로 설명하여 자영업에 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했다. 그리고 성공에 관한 또 다른 시각을 제시한 『멀티팩터』를 통해 작은 자영업자가 어떻게 성장을 했는지를 밝히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골목의 전쟁』, 『멀티팩터』가 있으며 매일경제, 서울신문,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등에 기고 중이다.

▶ 유행 아이템으로 성공할 수 없다 (2월 15일(월) 방송)

커피 번, 슈니발렌, 벌집 아이스크림, 대만 카스텔라, 흑당 등 철마다 등장하는 유행 아이템. 이 중에 현재까지 살아남은 유행 아이템은 몇 가지나 될까? 대부분 한때 폭발적 인기를 자랑하다가, 어느 순간 하락세를 맞았다. 유행 아이템으로 성공한다는 건, 틈새를 공략해 시장을 일찍 점했을 때만 가능한 일. 유행이 된 순간 따라 한다면, 이미 늦었을지 모른다.

▶ 골목의 활로는 다른 방식이어야 한다 (2월 16일(화) 방송)

‘프랜차이즈가 골목상권을 망친다?’ 쉽게 대답할 수 없는 물음이다. 1990년대에서 2000년대 중반에는 대기업 상품이라는 믿음으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다. 하지만 프랜차이즈가 많아지고 대중화되면서, 이제는 프랜차이즈를 고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적다. 오히려 평범하고 누구나 구매 가능한 상품이 된 것이다. 그렇기에 골목 상권은, 이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 변하지 않는 상권과 입지의 원칙 (2월 17일(수) 방송)

전통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 중 하나, 상권과 입지다. 위치에 따라 유동인구 수가 차이나고, 이는 매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유동인구가 많을수록 상권이 발달한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입지별로 적합한 비즈니스도 다르다. 식당, 카페, 옷가게 등 업종 특성별로 어떤 입지가 적합할지 살펴보자.

▶ '뜨는 상권'이 많아진 이유 (2월 18일(목) 방송)

‘반경 400m 내의 배후지로 1천 세대 이상이 있어야 한다.’ 나온 지 30년도 넘은 전통적인 입지의 규칙. 유동인구가 중요했던 전통적 입지 조건이 지금도 유효할까? 배달 서비스의 발달과 이커머스의 부상으로 이 조건은 달라지기 시작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인터넷과 SNS가 부상하며 상권에도 변화가 생긴 것이다. 기술 발전에 따른 상권의 변화 양상을 알아본다.

▶ 자영업의 현재와 미래 (2월 19일(금) 방송)

지난 시간까지 자영업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다. 어쩌면 아픈 얘기지만, 현실에 대한 냉철한 판단 없는 희망은 더 냉혹한 미래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영업의 현재는 어떠할까? 경기불황 때문에 폐업이 늘고 있는 걸까? 해외 통계와 비교해보며 우리나라 자영업의 현실을 진단해 본다. 명확한 현실 인식이 바탕이 돼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사장의 비밀 노트’ 시리즈 3 <골목상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편은 2월15~19일 낮 12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