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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 전기차 등 3종 2만6699대 자발적 리콜
현대차, 코나 전기차 등 3종 2만6699대 자발적 리콜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2.24 15: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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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EV 이미지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제작 결함이 발견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한다.

24일 국토교통부와 현대차에 따르면 리콜 대상은 현대차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이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전기차(OS EV) 등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조치는 시정조치(10월16일부터 시행)를 받은 코나 전기차(BMS 업데이트, 배터리 미교체)에서 화재가 발생(2021년 1월23일 대구)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은 3개 차종 중 중국 남경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 사이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다. 

이와 관련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지난해 10월부터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위적인 재현실험을 통해 대구 화재 영상과 동일한 상황을 구현했고, 화재차량 배터리 셀에서 화재가 발생한 점, 수거된 차량 배터리 셀의 정렬불량과 그에 따른 화재 발생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의 오류를 발견한 상태"라며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추가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KATRI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했다.

국토부도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리콜의 적정성도 조사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은 3월까지 마련한다.

리콜대상 차량은 3월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고전압배터리시스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현대차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Queen 류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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