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15 (월)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아악정수 음반집·동사첩·퇴침 의뢰…김형자·브루노·김정원 ‘쇼 감정’
[TV쇼 진품명품] 아악정수 음반집·동사첩·퇴침 의뢰…김형자·브루노·김정원 ‘쇼 감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사첩 / KBS ‘TV쇼 진품명품’
동사첩 / KBS ‘TV쇼 진품명품’

4월 4일(오늘) KBS ‘TV쇼 진품명품’ 1269회에서는 △동사첩 △퇴침 △<아악정수> 음반집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 동사첩

4월의 첫 명품은 바로 동사첩! 이 작품은 중국 사신을 맞이하러 가던 접반사 일행들이 평양의 동료에 집에 들러 지은 시를 엮은 시첩이라고 한다.

이 작품의 주목할 점은 바로 당시 쟁쟁한 문인들의 시를 조선 제일의 명필 한석봉이 정리해 쓰고, 자작시까지 써넣었다는 사실. 단 한권뿐인 이 책의 감정가는 과연 얼마일까.

퇴침 / KBS ‘TV쇼 진품명품’
퇴침 / KBS ‘TV쇼 진품명품’

■ 퇴침

정체가 무엇이냐! 알쏭달쏭한 형태의 민속품 두 점이 두 번째 의뢰품으로 나온다.

조선 시대 사람들은 나무로 된 베개를 사용했다? 정체는 바로 야외용이자 휴대용으로 사용된 퇴침! 서랍이 있어 자질구레한 물건이나 서류를 보관하고, 급할 때는 휙~ 던져 호신용으로도 사용했다는데.

겉과 속이 다른 나무로 지혜롭게 만들어진 조선 시대 민속품 퇴침.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자.

아악정수 음반집 / KBS ‘TV쇼 진품명품’
아악정수 음반집 / KBS ‘TV쇼 진품명품’

■ <아악정수> 음반집

쇼감정단의 눈을 사로잡은 여섯개의 음반 <아악정수> 음반집. 

이 안에는 조선 궁중 음악이 들어있는데…. 1928년 이왕직아악부가 연주한 궁중 음악이 수록된 음반이 최초 발매, 1943년 12곡을 재선별해 발매한 것이 바로 <아악정수>라고 한다.

쉽게 들어볼 수 없는 조선 궁중 음악을 들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자.

이날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 김영복 서예/고서 감정위원, 김영준 근대유물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그리고 쇼감정단으로는 배우 김형자, 방송인 브루노, 북 큐레이터 김정원 씨가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