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55 (월)
 실시간뉴스
[EBS 비즈니스 리뷰] 슬기로운 술 테크…명욱 교수의 ‘술 역사와 비즈니스 전략’
[EBS 비즈니스 리뷰] 슬기로운 술 테크…명욱 교수의 ‘술 역사와 비즈니스 전략’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05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욱 교수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1부. 슬기로운 술테크 생활' / EBS1TV 비즈니스 리뷰
명욱 교수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1부. 슬기로운 술테크 생활' / EBS1TV 비즈니스 리뷰

술에는 비즈니스 트렌트, 인사이트가 숨겨져 있다. 술 한잔에 담긴 지속 가능한 경영 비결을 알려줄 명욱 교수의 리뷰.

이번주(4월5~8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명욱 숙명여자대학교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주임교수의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4부작이 방송된다.

‘술’이라고 하면 대부분 친구와의 즐거운 시간, 회식 자리 등 마시고 취하는 분위기가 떠오른다. 그러나 깊게 들여다보면 술은 단순히 즐길 거리가 아니라 그 안에 역사와 문화를 넘어 비즈니스 트렌드와 인사이트가 담겨있다. 

술을 살펴보면 어떤 업종이라도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기술을 얻을 수 있다는데. EBS 비즈니스 리뷰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편에서는 숙명여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명욱 교수와 함께 술의 역사와 그 안의 비즈니스 전략을 찾아본다.

◆ 명욱 숙명여자대학교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주임교수
- <주요 저서>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 『말술남녀』

일본 릿쿄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숙명여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주류문화 칼럼니스트로, 동아비즈니스리뷰, 한국경제, 세계일보에 연재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과 『말술남녀』가 있다.

▶ 슬기로운 술테크 생활 (4월 5일(월) 방송)

‘술’이라고 하면 시끌벅적한 분위기, 좋은 사람들과 보내는 즐거운 시간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술의 가치는 단순히 마시고 취하는 것에 있지 않다는데. 

세계 주식 시장 2위에 빛나는 중국, 많은 기업 증에서도 시가총액 3위는 다름 아닌 주류 기업이다. 이 주류 기업이 가진 비즈니스 전략은 과연 무엇일까. 이곳의 술은 마시지 않는 술로 유명하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돈이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제품이든 빨리 만들어 빨리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이 술의 경우에는 눈앞의 매출보다는 소비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소장하도록 한다. 과연 이렇게 특별한 주류 비즈니스의 전략은 무엇인지 술이 가진 숙성과 세월의 힘을 알아본다.

사람 인플루언서 대신의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뜨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세계 여러 브랜드와 Z세대의 선택을 받은 그들의 성공 전략을 리뷰해 본다.

EBS1TV <비즈니스 리뷰>는 매주 월~목요일 밤 11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1TV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