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8:55 (화)
 실시간뉴스
[EBS 비즈니스 리뷰] 김상균 교수 ‘언택트 시대, 기업이 메타버스로 간 까닭’ 
[EBS 비즈니스 리뷰] 김상균 교수 ‘언택트 시대, 기업이 메타버스로 간 까닭’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균 교수 ‘언택트 시대 기업이 메타버스로 간 까닭은?’ / EBS1TV 비즈니스 리뷰
김상균 교수 ‘언택트 시대 기업이 메타버스로 간 까닭은?’ / EBS1TV 비즈니스 리뷰

인터넷, 스마트폰을 넘어 이제는 메타버스로! 메타버스로 보는 우리의 미래, 그리고 산업의 변화를 알려줄 김상균 교수의 리뷰.

이번주(4월19~22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특강 <언택트 시대 기업이 메타버스로 간 까닭은> 4부작이 방송된다.

미래에는 내 몸은 집에 있어도 또 다른 내가 출근하고,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장에도 가고, 여권 없이 해외여행도 간다? 

어쩌면 이미 이런 것들이 가능한 세상인지도 모르겠다. 당시에는 거대한 혁명이었던 인터넷과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서 도래한 메타버스 시대. 아직은 어렵고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메타버스’ 시대의 비즈니스는 어떤 모습일까. 

EBS 비즈니스 리뷰 <메타버스로 떠나는 여행> 편에서는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상균 교수와 함께 메타버스가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 얼마나 가깝게 다가왔는지 알아본다. 오늘(19일) 제1부에서는 ‘메타버스, 이미 도착한 미래’ 편이 방송된다.  

◆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인지과학자

로보틱스, 산업공학, 인지과학, 교육공학을 공부했으며 연세대학교 대학원 인지과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메타버스’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는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인지과학자이며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리터러시’ 담당 교수이자 교육부 초·중등 ‘게임 리터러시’ 교사 연수 담당 교수이다. 현대 국내 다수의 대학, 기업, 공공기관에서 프로젝트 및 자문에 참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메타버스』와 『게임 인류』가 있다.

▶ 메타버스, 이미 도착한 미래 (4월 19일(월) 방송)

메타버스는 협회나 학자가 정의한 용어는 아니지만, 현재 ‘아바타가 살아가는 디지털화된 지구’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인간이 창조한 또 다른 디지털 지구, 가상공간이다. 

‘메타버스’ 단어의 사용빈도가 2020년에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화제의 중심이 되었다. 그런데, 왜 이렇게 갑자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일까. 

김상균 교수는 메타버스의 성장도 코로나19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삶은 큰 변화를 맞았는데, 메타버스의 사용도 그 가운데에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메타버스 안에서 여행도 떠나고 새로운 사람도 만나며 탐험하고 도전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켰다. 과연 메타버스는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EBS1TV <비즈니스 리뷰>는 매주 월~목요일 밤 11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1TV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