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2:30 (월)
 실시간뉴스
세계의 명화 ‘라이프 오브 파이’…소년&동물, 망망대해 구명보트 표류기
세계의 명화 ‘라이프 오브 파이’…소년&동물, 망망대해 구명보트 표류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포스터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포스터

오늘(4월24일, 토요일) EBS1TV <세계의 명화>는 이안 감독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가 방송된다.

수라즈 샤르마, 이르판 칸, 라프 스팰, 아딜 후세인, 타부 등이 열연한 <라이프 오브 파이>는 2012년 제작된 미국 영화로, 국내에서는 2013년 1월 개봉 후 2018년 4월 재개봉했었다. 상영시간은 127분, 12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인도에서 폰디체리 동물원을 운영하던 파이(수라즈 샤르마)의 가족은 동물들을 배에 싣고 캐나다로 이민을 떠난다. 하지만 배는 곧 거센 폭풍우에 침몰하고 파이만이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간신이 구명보트에 오른 파이 곁에는 얼룩말, 하이에나, 오랑우탄과 벵골 호랑이 ‘리처드 파커’가 있다. 생존의 가능성을 전혀 전망할 수 없는 망망대해 위 표류가 시작된다. 곧 파이와 동물들은 굶주림으로 서로를 공격하기에 이르고 최후에 살아남은 건 파이와 리처드 파커다. 부커상 수상작인 얀 마텔의 소설 <파이 이야기>를 영화화한 것으로 이안 감독의 첫 번째 3D 영화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포스터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스틸컷

◆ 주제 : <라이프 오브 파이>는 소년의 생존기, 표류기, 모험극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라이프 오브 파이>의 극히 일부만을 설명하는 말일 것이다. 영화는 여러 갈래로 우리의 상상력을 뻗어 나가게끔 유도한다. 파이가 망망대해에서 표류 일지를 써 내려가며 자신과 나눈 내적 대화, 자신을 비극적 상황에 던져주고 시험에 들게 한 신을 향한 말 걸기, 리처드 파크라는 동물과 때론 대결하고 때론 공존하며 사투를 벌이는 시간을 눈여겨보자.

이 세 개의 대화의 길을 살피며 영화의 마지막 대반전까지 지켜본다면 파이라는 한 사람이 비극 앞에서 생존과 욕망과 대결한 과정이 드러날 것이다. 어쩌면 이 영화는 작가와 독자 사이의 관계,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관한 이안 식의 답변일지도 모른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포스터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스틸컷

◆ 감상 포인트 : 이 영화 서사만큼 영화 속 3D 효과가 어떤 방식으로 쓰였는지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배가 바다에서 침몰하는 시퀀스를 제외하면 사실상 이 영화에서 3D 기술이 시각적 스펙터클에 복무하는 건 거의 없다. 

동물원 동물들은 지극히 정적으로 움직이고 고요한 물의 이미지와 파이가 다다른 미지의 공간 이미지가 그려진다. 시각적 충격을 보여주기보다는 스토리텔링이라는 마법 같은 과정과 관객의 정서를 만들어내는데 3D 기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포스터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제: Life of Pi)’ 포스터

◆ 이안 감독 : 이안은 대만 중산층의 삶을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다가 할리우드로 진출한 대만 감독이다. 그는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공부했으며 <박타> <분계선> 등의 16mm 단편영화로 뉴욕대학에서 상을 받았다. 또한 대만에서 가장 오래된 영화사의 시나리오 공모에서 1등 상을 받고 영화사의 후원을 받아 본격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뉴욕에 온 쿵푸 선생과 미국 여성과 결혼한 아들 사이에 벌어지는 갈등을 다룬 <쿵푸선생, 1992년>은 개인과 가족, 현대와 전통, 서양과 동양의 대립이 한 가족 내에서 벌어지는 풍경을 매우 유머러스하게 묘사했다. 또한 <결혼피로연, 1993년>에서는 동성애자인 대만 출신의 미국 유학생이 부모 때문에 강제로 결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그렸으며, <음식남녀, 1994년>에서는 중국 전통요리의 대가인 아버지와 각각 다른 삶을 살아가는 세 딸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이안 감독은 가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주로 가벼운 코미디로 풀어놓았으며, 특히 편집이 뛰어나 마치 영화 전체를 한편의 음악처럼 능숙하게 끌고 간다. <결혼피로연>은 베를린영화제 금곰상을 수상했다. 그후 이안 감독은 1995년 드라마 구성 능력을 인정받아 19세기 영국을 무대로 한 시대극 <센스 앤 센서빌리티>를 감독했고, 또 다시 베를린영화제 금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할리우드의 두 번째 작품 <아이스 스톰, 1997년> 역시 그의 대표작이다. 70년대 미국 중산층 가족의 황폐한 일상을 묘사한 이 드라마는 현대인들의 심리를 뛰어난 영상감각으로 그려냈다. 

그 후에도 이안 감독은 무협판타지 <와호장룡, 2000년>을 만들며 활발한 활동을 했고, <브로크백 마운틴>으로 2006년 골든 글로브 감독상과 작품상,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했다. 2007년 <색, 계 (色,戒)>로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켰고, 2012년 <라이프 오브 파이>로 아카데미상 감독상을 수상했다. [※ 참고자료 : EBS 세계의 명화]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세계의 명화’는 매주 토요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세계의 명화 ‘라이프 오브 파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