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1:45 (월)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솥뚜껑비빔밥(송천가든)·할배가마솥국밥…익선동 수플레카스텔라·비건빵집 등
[생방송오늘저녁] 솥뚜껑비빔밥(송천가든)·할배가마솥국밥…익선동 수플레카스텔라·비건빵집 등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5.0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오늘(6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552회에서는 △무쇠 솥의 열기를 담다!‘솥뚜껑비빔밥&가마솥국밥’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수확현장! △우리동네 간식지도-익선동 편 △태워야만 완성되는 그림!? 우드버닝! 등이 방송된다.

◆ [성공비법! 미미한 차이] 무쇠 솥의 열기를 담다!‘솥뚜껑비빔밥&가마솥국밥’

▷ 송천가든 : 충청북도 영동군 용산면 율리(남부로)
- 오늘메뉴 : 솥뚜껑비빔밥, 닭볶음탕

▷ 할배가마솥국밥 :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호산리(탕정면로)
- 오늘메뉴 : 가마솥국밥, 돼지국밥
- TV방송정보 : 생방송투데이(2549회, 가마솥국밥) 소개

열전도율이 높아 영양소 파괴가 적은 것은 물론 음식의 풍미까지 살려주는 무쇠 솥! 무쇠의 강인함을 담은 한 상이 있다는데~ 충청북도 영동군의 한 식당. 솥뚜껑 째로 상 위에 오르는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솥뚜껑산채비빔밥’되겠다. 

뜨겁게 달궈져 나온 솥뚜껑에서 한껏 비비면 오랫동안 따뜻하게 먹을 수 있을뿐더러 비빔밥이 솥뚜껑 열기에 살짝 눌러지면서 생긴 누룽지 또한 별미란다. 호박나물, 가지나물, 시래기, 무나물, 콩나물, 당근 등 갖가지 나물은 아침마다 볶고 삶아 준비한다는데~ 여기에 특허 받은 밥은 한 알 한 알 흩어지면서 쫄깃쫄깃해 비빔밥에 안성맞춤! 비빔밥의 대미를 장식하는 고추장은 매실엑기스와 소고기를 넣고 볶아내 더욱 감칠맛을 살려냈단다. 

맛은 물론 영양까지 가득한 솥뚜껑비빔밥에 이어서 두 번째 주인공을 만나기 위해 찾은 곳은 충청남도 아산시의 한 식당. 주인공을 만나기 전, 이곳만의 특별한 서비스가 있다는데…. 냉장고에서 한 국자씩 막걸리를 퍼가는 가하면 시키지도 않은 편육이 나온다?! 모두 서비스란다. 인심 두둑한 이 식당의 메인메뉴! 바로 ‘돼지국밥’되겠다. 

고기 반, 국물 반의 푸짐한 국밥은 냄새 없이 쫀득한 고기와 구수한 국물이 특징이라는데~ 일반 돼지머리보다 3배나 큰 종돈 머리를 사용하는 만큼 직접 제작한 무쇠 가마솥에서 돼지머리를 넣고 끓여준단다. 4시간가량 푹 삶은 고기는 뜨거운 가마솥에서 나오자마자 12시간 냉장숙성을 거치면 꼬들꼬들 식감으로 변신한다고. 여기에 장인어른이 5일간 끓여낸 육수를 만나면 장서지간의 합으로 만든 가마솥국밥이 완성된단다. 뜨거운 무쇠 솥에서 탄생하는 진미! 솥뚜껑 비빔밥과 가마솥국밥을 소개한다.

◆ [도시PD의 촌으로]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수확 현장!

전남 순천 푸르른 산마을에서 온 오늘의 초대장! 구불구불한 오르막 끝에 만난 초대장의 주인공 이해식씨! 고사리를 따기 위해서는 또 산을 올라가야 한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에 망연자실한 도시PD. 하지만, 산을 오르는 특별한 이동수단이 있었으니 바로 모노레일! 이 모노레일만 있으면 산 정상 까지 갈 수 있다는 말에 기분 좋게 출발하는데…. 

산을 오르는 도중 나타난 야생 뱀?! 뱀 구경 끝나고 본격적으로 고사리를 수확할 차례! 도시PD가 평생 보아온 고사리와 다르게 초록빛 머금은 생고사리의 자태! 고사리 농사꾼 이해식씨에게 고사리 따는 법을 배워본 도시PD~! 별거 아니지만 톡톡 따는 재미에 흠뻑 빠지다 보면 앞가방 두둑하게 채원진 고사리들~ 당일 수확한 고사리는 바로 삶아 전용 건조대에서 하루정도 바짝 말려줘야 한단다. 

그 동안 고사리는 오직 나물무침으로만 먹어봤다는 도시PD에게 다양한 고사리의 맛을 보여주기 위해 아내 김영숙씨의 손맛으로 만들어낸 고사리 한 상 차림! 풍경 좋고 공기 좋은 순천에서 제철을 맞은 고사리를 만나본다.

◆ [우리 동네 간식 지도] 익선동 편

▷ 청수당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익선동(돈화문로11나길)

- 오늘메뉴 : 수플레 카스텔라
- 영업시간 : 매일 11:30-22:00
- TV방송정보 : 생방송투데이(2623회,스톤드립커피/쑥수플레카스테라) 소개

▷ 익선잡방 : 서울 종로구 익선동(수표로28길)

- 오늘메뉴 : 달걀 도우 피자, 오믈렛
- 영업시간 : 평일 11:00-21:00 (브레이크타임 15:00-17:00, 주말·공휴일엔 브레이크타임 없음)

▷ 라미스콘 익선 : 서울 종로구 익선동(돈화문로11나길)

- 오늘메뉴 : 수플레치즈케이크, 비건 브라우니 등
- 영업시간 : 매일 12:00-22:00. 연중무휴

오늘 우리 동네 간식지도가 찾아간 곳은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한옥마을의 시초, 익선동! 2010년 이후 레트로 열풍이 불며 젊은 세대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했다는데. 이 감성을 느끼기 위해 찾아온 젊은 손님들로 작은 골목골목이 붐비고 있다는 익선동을 찾았다!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여기가 정말 카페라고~? 대나무뿐 아니라, 졸졸 흐르는 시냇물까지, 빌딩 속의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어 인기라는데! 간식의 주인공은 바로 ‘수플레 카스텔라’. 수플레의 성지라고 봐도 무방한 익선동에서 팬케이크가 아닌 촉촉한 카스텔라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는데. 에그 수플레뿐 아니라, 쑥가루와 팥, 떡을 넣어 동양과 서양의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한 번 맛보면 숟가락을 멈출 수 없다!

이제 배를 든든하게 채울 시간! 익선동의 ‘피자 맛집’이라는 곳으로 찾아가 보는데~ 그런데 도우가 계란? 아니나 다를까, S호텔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베테랑 쉐프의 아이디어라는데~ 담백한 계란 도우에 오렌지 향을 입힌 새우까지 얹으면 피자 완성! 뿐만 아니라 마스카포네 치즈와 양송이버섯을 넣어 오동통하게 말아낸 ‘오믈렛’ 또한 인기 메뉴. 오믈렛의 배를 가르면. 촉촉한 계란이 와르르~ 함께 즐겨보자.

마지막 주인공은 바로 ‘비건 빵집’. 흰 밀가루와 설탕을 쓰지 않고 통밀과 대체당을 써서 건강한 빵을 만들고 있다는데. 치즈와 달걀만으로 만든 통통한 치즈 수플레부터, 통밀가루와 카카오가루만으로 만든 꾸덕한 ‘비건 브라우니’까지~ 최근 가장 핫한 키워드인 ‘건강’과 가장 잘 맞는 간식을 만들고 있는 이곳으로, 함께 찾아 가보자.

◆ [대한민국 황금 손] 태워야만 완성되는 그림!? 우드버닝!

▷ 우드버닝 고현숙 작가 : 경기도 평택시 남북대로919 3층, 고가갤러리

가지각색의 나무 위에 그려진 화려한 작약, 매서운 눈의 호랑이, 털이 한 올 한 올 살아있는 침팬지와 풍경화까지! 그런데 이 화려한 나무 작품들의 탄생엔 더 놀라운 비밀이 있다. 무려 4000℃가 넘는 열로 나무를 태워 그림을 그렸다는 사실!? 불 태워야만 탄생하는 그림, 우드버닝의 황금손 고현숙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인두로 나무를 태워 작품을 만드는 우드버닝 작업은 다양한 나무를 고르는 것부터 시작한다. 나무라고 다 같은 도화지가 될 수 없다고! 각 나무의 색과 모양을 그대로 살리면서 그림을 구상하는 것이 포인트라는데. 나무가 타는 소리와 타는 냄새를 풍기며 인두가 지나간 자리에 남는 자국들은 화려한 작품으로 재탄생! 20년 넘게 수채화를 전공했던 그녀가 우연히 인두화를 접하게 된 황당한 계기까지 대한민국 황금손에서 만나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생방송 오늘아침’과 자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15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