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40 (월)
 실시간뉴스
교통사고로 생기는 어혈, 방심하면 큰 통증 유발할 수 있어
교통사고로 생기는 어혈, 방심하면 큰 통증 유발할 수 있어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5.1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자동차 보급률은 최고 수준으로써 그만큼 많아진 차량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이미 교통사고는 매일 들리는 뉴스로 익숙해진데다 블랙박스 사고 녹화영상이 TV프로그램 및 유튜브의 주요 컨텐츠가 되기도 했고, 도심 주행속도를 낮추는 이슈가 생길 정도다.

교통사고를 특히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조심해도 상대차량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며, 사고 당시에는 인지하지 못한 증상들이 얼마 지난 후 후유증으로 발생되어 오랜 기간 고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통사고 후에는 후유증까지 고려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교통사고 피해 증상들로는 허리통증과 목, 어깨통증, 손목이나 팔꿈치 통증, 두통 등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증상들을 들 수 있다. 또한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 두근거림, 불면도 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간혹 다리 저림이나 당김과 같은 통증이 아닌 불편함 증상이 오기도 한다. 이 증상들은 X-ray 등과 같은 시각적인 진단에 의한 소견에서 발견되지 못하기도 한다.

교통사고로 인한 증세를 즉각 발견하기 힘든 이유가 물리적인 충격을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지하지 못해서인데, 사고 후 생기는 어혈은 몸의 순환을 방해하여 밤이면 더 통증을 심하게 할 수 있어 사고 후 증상으로 이어지기 쉽다. 이 때는 빠른 치료를 하지 않을 시 만성후유증을 남게 하기도 한다.

때문에 교통사고 피해로 인한 치료 시에는 후유증이 남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의원에서는 침 치료와 뜸 치료를 통해 통증을 경감하고 손상된 경락과 근육을 회복하며 부항 치료로 어혈을 제거하고 관절과 인대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보통 치료를 하게 된다. 이 외에도 급성 염증제거를 위한 약침치료, 틀어진 척추를 교정하는 추나치료, 뭉쳐진 근육을 풀어주는 물리치료 등이 병행되며 어혈을 제거하고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한약처방도 병행될 수 있다. 

안산 사랑인한의원 정현섭 원장은 "무엇보다 교통사고는 초기의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통증이 없거나 미약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일단 한의원 등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사고 유형부터 기존 갖고 있던 질환이나 불편함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의료진과 상담을 나눠 통원이나 입원치료로 처음부터 면밀한 치료를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