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50 (일)
 실시간뉴스
지오에스(GOS), 뇌졸증 환자 보행재활 돕는 보행 재활치료기 'SERA' 개발
지오에스(GOS), 뇌졸증 환자 보행재활 돕는 보행 재활치료기 'SERA' 개발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5.2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r 10p 구성품 이미지
ir 10p 구성품 이미지

지오에스(GOS)(대표 김창걸)가 재활보행보조시스템 'SERA'를 개발하고 뇌졸증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들의 보행재활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는 현대인의 사망률 1위, 장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질병이다. 전체 뇌졸중환자의 66% 이상이 65세 이상일 정도로 고령층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대한민국의 3대 국민질병 중 하나로 손꼽힐 정도이며, 후유증도 상당하다. 가장 대표적인 후유증으로는 보행장애가 있다.

요즘에는 뇌졸중 환자는 물론 근력이 일부 손실되거나 운동범위에 제약이 생긴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재활보행보조기의 잠재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을 위한 보조기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제품화 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뇌졸중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편마비 환자를 위한 보조기기개발은 기술 난이도가 높을 뿐 만 아니라 지금까지 제품화에 성공한 보조기기들도 수입제품이다. 가격부담은 물론 한국인의 신체구조에도 맞지 않아 구매와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뇌졸중 환자의 일상복귀와 기능회복을 위해서는 대상자 맞춤형 재활훈련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의 재활운동 시 전지자극방식을 병행한다면 운동기능 회복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재활의료기기 및 보조기기 전문기업 지오에스는 뇌졸중 환자 위한 지능형 보행 재활치료기 ‘SERA'를 개발했다. 

회사 관계자는 “SERA는 기능적 전기 자극기(FES)로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발 처짐 보행이 되는 환자를 보조 및 제어하는 기기로 뇌졸증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들의 보행재활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오에스는 울산광역시 ONLINE MEDICAL HACKATHON에서 '최우수상'을 비롯하여 한국산업정보학회 '기술혁신상', 2019 대한민국 기업대상 재활의료기기 부문 '기술혁신대상' 수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중소벤처기업부 R&D 수혜 기업을 대상으로 선발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투자유치지원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으며, 프로그램의 투자자 연계 행사를 통해 투자유치 지원을 받았다.

향후 뇌졸중 환자들이 퇴원 후 겪는 고통을 경감시켜 주기 위해 종합 재활 훈련시스템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