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15 (일)
 실시간뉴스
국세청, 넷플릭스 800억대 세금 추징 ... 넷플릭스, 조세심판 청구할 듯
국세청, 넷플릭스 800억대 세금 추징 ... 넷플릭스, 조세심판 청구할 듯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6.15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뉴스1 DB)
넷플릭스 (뉴스1 DB)

 

한국에서 막대한 수익을 내고 있는 세계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 넷플릭스에 대해 과세당국이 거액의 세금을 추징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업계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넷플릭스서비스코리아에 대한 세무조사를 종료하고 8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추징했다.

또 넷플릭스가 세무조사 과정에서 자료 제출 등에 비협조적으로 대응했다는 이유로 수억원의 과태료도 함께 추징했다. 넷플릭스의 자료 제출 거부 건수는 최소 30건 이상으로 전해졌다.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은 지난해 8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넷플릭스서비스코리아에 조사요원들을 투입해 세무조사에 필요한 자료들을 예치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조세범칙조사로 전환한 뒤 지난 4월까지 조사를 이어갔다.

넷플릭스코리아는 세무당국의 세금 추징에 불복 의사를 보였다. 넷플릭스코리아는 공식 입장을 통해 "넷플릭스는 세무조사에 성실히 임했으며, 사실관계 및 법리적 이견에 대해 추가적인 법적 절차를 통해 다시 판단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는 조세심판 청구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넷플릭스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에 매출이 두 배 이상 오르며 40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법인세는 매출의 0.5% 수준인 21억8000만원을 내는 데 그쳤다. 대표적인 '조세회피처'인 네덜란드에 법인을 두고 한국에 이용권을 재판매하면서 한국 매출의 대부분을 네덜란드로 넘기고 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다른 나라에서도 이런 식으로 세금을 회피해오다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고, 올해부터는 영국과 스페인 등 유럽 국가들의 과세당국에 법인세를 내기로 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