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25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실크 로드 따라…서역 관문 中 간쑤성, 둔황·청진사 시간여행
[세계테마기행] 실크 로드 따라…서역 관문 中 간쑤성, 둔황·청진사 시간여행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2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크 로드 따라(Ⅱ) 1부. ‘서역으로의 관문, 중국 간쑤성’ / EBS 세계테마기행
실크 로드 따라(Ⅱ) 1부. ‘서역으로의 관문, 중국 간쑤성’ / EBS 세계테마기행

이번주(20~24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실크 로드 따라(Ⅱ)’ 5부작이 방송된다.

길을 잃으면 죽음뿐인 사막과 고원을 넘어 인생을 걸고 서역으로 향했던 실크 로드 대상들의 이야기! 미지의 세계를 향한 그 뜨거운 열망이 찬란한 문명의 꽃을 피웠다.

서역으로 가는 역사의 출발점, 중국 간쑤성.
초원의 바람을 가르며 만나는 유목민의 땅, 키르기스스탄.
고된 여정 낙타와 함께 쉬어가는 마을, 아제르바이잔.
동서양이 교차하는 실크 로드의 종착지, 터키.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이어지는 6,400km의 대장정, <실크 로드 따라(Ⅱ)> 그 두 번째 이야기가 시작된다.

오늘(20일) <세계테마기행> ‘실크 로드 따라(Ⅱ)’ 1부에서는 ‘서역으로의 관문, 중국 간쑤성’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박근형 중국역사학자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실크 로드 따라(Ⅱ) 1부. ‘서역으로의 관문, 중국 간쑤성’ / EBS 세계테마기행
실크 로드 따라(Ⅱ) 1부. ‘서역으로의 관문, 중국 간쑤성’ / EBS 세계테마기행

■ 서역으로의 관문, 중국 간쑤성 - 9월 20일 저녁 8시 50분

기원전 2세기 한나라 때 이룩한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역로, 실크 로드(Silk Road)! 동부 실크로드의 중심, 중국 간쑤성(甘肃省)으로 떠난다. 황허가 관통하는 간쑤성의 성도 란저우(兰州)에 도착한 뒤, 인근 마을 허정(和政)으로 향하는데. 그곳에 산다는 국가급 전수자?! 600년 이상 중국인의 삶을 위로해준 민요, 화얼(花儿)을 전수받고, 실크 로드 관문 도시 양관(陽關)으로 향한다.

만년설로 뒤덮인 멍커빙천(夢柯氷川)을 지나자 황량한 사막길로 변신. 그때 눈앞에 드러난 초록 융단?! 알고 보니, 포도를 말려 자연 상태에서 건포도를 생산 중이라는데. 실크 로드를 통해 서역에서 들어와 지역 특산물이 된 달콤한 포도를 맛보고, 마침내 도착한 양관에서 발견하는 실크 로드의 흔적! 흉노족을 무찌르고자 했던 한나라 7대 황제, 한무제와 이를 위해 머나먼 원정을 떠났던 장건(張騫)의 이야기!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 13년 만에 중국으로 돌아온 장건이 어떻게 실크 로드 일등 공신이 되었을까?

양관을 떠나 서역과 통하는 길목, 둔황(敦煌)으로 향한다. 사방에 펼쳐진 모래언덕, 명사산(鳴沙山) 사막길을 오르며 실크 로드 상인이 되어보고, 초승달 모양 오아시스 월아천(月牙泉)에서 지친 몸을 달랜다. 밤이 되면 불야성을 이루는 사주시장(沙州市場)은 실크 로드 당시 하루에 세 번씩 장이 섰던 곳. 쇄양(鎖陽), 양꼬치(羊肉串) 등 다양한 실크 로드 산물을 구경하며 시간 여행을 떠난다.

한무제는 서역 진출을 위해 둔황 외에도 우웨이(武威), 주취안(酒泉), 장예(張掖)를 하서사군(河西四郡)으로 두어, 서역 진출의 전진 기지로 삼았다. 장건이 실크 로드를 꿈꾸게 했다면, 그 꿈을 현실로 만든 주인공은 바로 청년 장군 곽거병(霍去病)! 기병 1만을 이끌고 흉노족을 토벌하러 나선 곽거병의 스토리를 따라 하서사군 기행을 떠난다.

실크 로드를 통해 중국에 정착한 후이족(回族)과 이슬람 모스크 청진사(張掖)까지, 실크 로드가 낳은 위대한 이야기가 펼쳐지는 중국 간쑤성으로 떠나자!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