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3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남원시, 진도군, 진천군
[지자체 오늘 뉴스] 남원시, 진도군, 진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09.2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에서 “댕구알버섯" 8년 연속 발견]

사진 남원시
사진 남원시

 

둥그런 겉모양 때문에 눈깔사탕이라는 뜻의 댕구알이란 이름으로 불리는 세계적 희귀종 댕구알버섯이 올해도 남원시 산내면에서 발견되어 화제이다.

지리산 입석마을에서 사과농장을 운영하는 주지환씨는 2014년 처음 사과밭에서 댕구알 버섯을 발견했다. 이후 매년 비슷한 자리에서 댕구알 버섯이 자라 올해로 8년연속 발견되고 있다.

댕구알 버섯은 흰색의 둥근 공모양이며 그 모양 때문에 공룡알 버섯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 씨는 버섯이 하룻밤 사이에 지름이 25cm만큼 커졌다며, 이것이 올해로 벌써 두 번째 발견이고 첫 번째 채취한 버섯은 지인에게 선물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댕구알 버섯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그 개체수가 워낙 적어 성분 및 효능에 관한 연구가 아직 더 필요하다고 한다.

댕구알 버섯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보니 그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기는 어렵지만 희귀한 버섯인 것은 확실하다. 8년 연속 같은 자리에서 발견된 댕구알이 내년에도 그 모습을 드러낼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진도군,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추진]

사진 진도군
사진 진도군

 

진도군 보건소가 보건복지부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AI-IoT기반(인공지능-사물인터넷)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한다. 

개인별 맞춤형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기존의 방문 건강 관리 사업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건강상담과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강학영 담당에 따르면 진도군은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의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우선순위로 모집해 오는 10월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어르신들에게는 사전 건강평가 후 개인의 질환 여부에 따라 손목시계형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혈당계, AI 스피커 등 다양한 건강측정기기를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보건소 전문인력과 공유해 방문간호사와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이 비대면 방식으로 건강 모니터링과 상담, 건강관리 서비스를 실시한다.

군은 9월말까지 대상자 선정 후 10월부터 질환관리, 영양, 식생활, 신체활동 등 맞춤형 건강관리와 건강 컨설팅으로 어르신 스스로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사업 참가를 원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은 9월 30일까지 진도군 보건소 방문보건팀(540-6922)로 문의하면 된다.

 


[송기섭 진천군수, 노인대학 강단서 특강 실시]
 

사진 진천군
사진 진천군

 

송기섭 진천군수가 27일 지역 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 대한노인회 진천군지회 부설 노인대학에서 특강을 실시했다.

현장에는 박승구 대한노인회 진천군지회장, 민병우 노인대학장을 비롯해 노인대학생 등 총 49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연승은 담당에 따르면 노인대학에서는 년 2회 명사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 복지 정책 운영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자 송 군수를 초청했다.

송 군수는 모두가 잘사는 생거진천 만들기에 대해 참석자들과 1시간여 동안 소통과 공감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송 군수는 강단에서 “급격한 고령화 시대로 진행되고 있어 지속적인 지역발전 전략 추진과 함께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안정적인 복지 시스템 구축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건강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강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한 칸 띄어안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