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3:45 (월)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7박9일 유럽 순방 마치고 귀국…伊·英·헝가리 돌며 다자외교 종횡무진
문대통령, 7박9일 유럽 순방 마치고 귀국…伊·英·헝가리 돌며 다자외교 종횡무진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0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헝가리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2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청와대 제공)
헝가리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2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이탈리아와 영국, 헝가리로 이어진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 일정을 모두 마치고 5일 귀국했다. 

문 대통령과 수행원단이 탑승한 공군 1호기는 마지막 순방국이었던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떠나 이날 오전 11시30분쯤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공항청사 앞에 마련된 PCR 검사소로 이동해 바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은 뒤 공항을 떠났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 기간 다자외교 무대를 종횡무진하며 한반도 평화와 기후변화 대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및 경제회복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해 주요 국가들과 협력을 다졌다.

문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지난달 29일(이하 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3년 만에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단독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방북을 재차 요청했고,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초청장을 보내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가겠다"는 답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어 로마 산티냐시오 성당에서 열린 철조망 소재 '평화의 십자가' 전시회에 참석해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 기원 메시지를 발신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31일 로마 G20 정상회의에서 △국제경제 및 보건 △기후변화 및 환경 △지속가능 개발 등 3개 정상 세션에 모두 참석했다. G20 정상회의는 코로나 이후 경제회복을 위한 국제 공조에 방점을 두고 개최된 만큼, 문 대통령도 그동안 우리의 백신 공여 노력을 소개하고 백신 제조 허브로서 백신 공급 확대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공급망 회복력 정상회의에 참석, 최근 글로벌 물류대란에 국제사회가 공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기업들이 더욱 촘촘한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공정한 무역질서를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11월1일~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COP26 정상회의에 참석해 △2030년 국가온실가스(NDC)를 2018년 배출량 대비 40%까지 감축하겠다고 발표하고 △국제메탄서약 가입 △2050년 석탄발전 전면 중단 등을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또 COP26 기조연설에서 GCF, GGGI 등 주요 기후 재원기구 소재지국으로서 개도국의 기후적응을 위한 재정적·기술적·정책적 지원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 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 위상과 입지를 강조하려는 의도에서다.

문 대통령은 11월 2~4일 마지막 순방국인 헝가리에 국빈 방문해 2019년 헝가리 다뉴브강 침몰사고로 사망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헝가리에서 열린 한-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우리 정상으로는 20년 만의 헝가리 방문이다.

문 대통령은 처음으로 개최되는 한-V4 비즈니스 포럼에 이어 한-V4 정상회의, V4 국가들과 각각 양자회담 등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디지털, 교통 인프라 등 분야에서 V4 국가들과 경제협력 다변화를 논의했다.

특히 V4 지역이 EU 내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는 지역인 만큼, 문 대통령은 V4 정상들과 원전·신공항·방산 등 고부가가치 분야에서 협력 강화를 모색하고 정부·기업·연구소 간 7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세일즈 외교'에 집중했다.

강행군을 펼치고 귀국한 문 대통령은 주말까지 여독을 풀면서 청와대 관계자들로부터 국내 현안 보고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야당인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결정되는 만큼 문 대통령이 야당 대선후보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낼지 주목된다. 

한편 국회가 지난 2일 최재해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여야 합의로 채택함에 따라 문 대통령은 곧 최 후보자의 감사원장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