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30 (화)
 실시간뉴스
[영상앨범 산] 태백산맥의 종주, 태백산…검룡소·대덕산·금대봉·은대봉 만추 산행
[영상앨범 산] 태백산맥의 종주, 태백산…검룡소·대덕산·금대봉·은대봉 만추 산행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0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와 경상북도 봉화군에 걸쳐 있는 산, 태백산은 높이 1,566.7m. 태백산맥의 종주(宗主)이자 모산(母山)이다. 함경남도 원산의 남쪽에 있는 황룡산에서 비롯한 태백산맥이 금강산·설악산·오대산·두타산 등을 거쳐 이곳에서 힘껏 솟구쳤으며, 여기에서 서남쪽으로 소백산맥이 분기된다.

11월 7일, 일요일 아침 KBS 2TV <영상앨범 산> 805회는 <가을, 행복에 물들다 – 태백산 금대봉> 편이 방송된다.

‘가을, 행복에 물들다 – 태백산 금대봉’ / KBS2TV ‘영상앨범 산’

 

강원도 태백시, 영월군, 정선군과 경상북도 봉화군에 거쳐 장대한 자락을 품고 있는 태백산 국립공원. 우리 땅의 근골인 백두대간의 중앙에 솟아 있는 태백산은 민족의 영산이자 한강과 낙동강이 발원하는 한반도 이남의 젖줄이 되는 뿌리 산이다. 

웅장한 봉우리들로 둘러싸여 장엄하게 펼쳐지는 산줄기가 호연지기를 품게 하는 태백산은 식생이 풍성해 가을이면 형형색색 단풍으로 수놓아진다. 인생도, 산도 늘 함께하며 힘들 때나 기쁠 때나 항상 서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맹태섭, 이현희 부부가 태백산의 낭만적인 가을을 만나러 간다.

‘가을, 행복에 물들다 – 태백산 금대봉’ / KBS2TV ‘영상앨범 산’

 

신비한 검룡이 산다는 검룡소에서 시작하는 여정. 편안하게 산책하듯 걷다 보니 검룡소에 도착한다. 검룡소는 한강 최장 발원지로 금대봉 기슭의 물이 지하로 스며들다 이곳에서 다시 솟아나 한강에 흘러든 뒤 북한강과 합류해 서해로 나간다. 

검룡소의 물은 사계절 9℃ 정도로 일정하고 석회 암반을 뚫고 하루에 약 2,000t가량의 지하수가 솟아난다고 한다. 검룡소의 용트림을 하는 듯한 세찬 물줄기가 한강의 시작이라고 하니 신묘함과 감동을 느끼는 일행.

‘가을, 행복에 물들다 – 태백산 금대봉’ / KBS2TV ‘영상앨범 산’

 

이제 대덕산으로 향하며 본격적인 산행에 이른다. 이번 코스 중 대덕산과 금대봉 일대는 뛰어난 야생화 군락지로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며 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들꽃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두문동재에서 금대봉, 대덕산에 이르는 구간은 생태 자원 보전을 위해 매년 4월부터 9월까지 예약제로 탐방로를 운영하고 있다. 가을빛이 들어선 촘촘한 숲길을 오르다 보니 어느새 대덕산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는 수목이 없어 사방으로 시야가 트인다. 멀리 금대봉, 함백산을 비롯해 너른 태백산 일대가 한눈에 담긴다. 

‘가을, 행복에 물들다 – 태백산 금대봉’ / KBS2TV ‘영상앨범 산’

 

태백산은 어느덧 가을 색으로 만연해 있다. 금대봉으로 향하는 길에는 예쁘게 물든 단풍에 햇살이 비치어 눈이 부시다. 가을의 멋진 날을 함께해 더없이 행복한 부부. 

하늘 높이 늘씬하게 뻗은 나무들을 지나고 조금 오르자 잘 정리된 데크 길이 나온다. 이곳은 태백산의 청명한 풍광을 막힘없이 조망할 수 있다. 멀리 매봉산의 바람의 언덕의 풍력 발전기와 그 뒤로 두타산까지 보인다. 

‘가을, 행복에 물들다 – 태백산 금대봉’ / KBS2TV ‘영상앨범 산’

 

낙엽이 깔려 바스락거리는 완만한 숲길을 오르니 드디어 금대봉 정상에 올라선다. 금대봉은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봉우리로 이곳에서 흐르는 물은 검룡소로 향한다. 이어 두문동재를 지나 나무가 우거진 푹신한 길을 오르니 이번 여정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은대봉에 오른다. 

뉘엿뉘엿 지는 해에 백두대간의 웅장한 능선이 진하게 그려진다. 걸음마다 웃음과 행복이 절로 물드는 태백산의 금대봉을 <영상앨범 산>에서 함께 만나본다.

◆ 출연자 : 맹태섭·이현희 부부
◆ 이동 코스 : 검룡소 – 대덕산 – 금대봉 – 두문동재 – 은대봉 / 총 10.6km, 약 5시간 소요

전문 산악인이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국내외의 명산을 찾아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KBS 2TV ‘영상앨범 산’은 최원정 아나운서의 내레이션으로 일요일 오전 7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KBS2TV ‘영상앨범 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