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00 (월)
 실시간뉴스
한국영화특선 ‘더 킹’…전두환부터 이명박 정부까지 권력농단 검사 이야기
한국영화특선 ‘더 킹’…전두환부터 이명박 정부까지 권력농단 검사 이야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11.14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영화특선 ‘더 킹’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더 킹’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오늘(11월 14일, 일요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에서는 한재림 감독의 범죄드라마 <더 킹>이 방영된다.

조인성(박태수), 정우성(한강식), 배성우(양동철), 류준열(최두일), 김의성(김응수), 이석호(2부 검사2) 등이 열연한 영화 <더 킹>은 2016년 12월 개봉해 누적관객 531만6,325명을 동원(KOBIS(발권)통계 기준)했다. 상영시간 134분, 15세 이상 관람가.

◆ 시놉시스 : 대한민국의 왕은 누구인가?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폼 나게 살고 싶었던 태수는 우여곡절 끝에 권력의 설계자 한강식을 만나 핵심 라인을 타고 승승장구 하게 된다. 정권이 교체되는 중요한 시기, 새로운 판을 짜며 기회를 노리던 이들 앞에 예상치 못한 위기가 닥치는데…. 2017년, 대한민국이 속 시원하게 뒤집힌다!

◆ 줄거리 : 제5공화국의 전두환 정부부터 이명박 정부까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배경으로 권력을 농단해온 검사들의 이야기이다.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폼 나게 살고 싶었던 태수는 우여곡절 끝에 권력의 설계자 한강식을 만나 핵심 라인을 타고 승승장구 하게 된다. 정권이 교체되는 중요한 시기, 새로운 판을 짜며 기회를 노리던 이들 앞에 예상치 못한 위기가 닥치는데…

EBS 한국영화특선 ‘더 킹’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해설 : 영화 <더 킹>은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폼 나게 살고 싶었던 태수가 대한민국을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는 권력의 설계자 한강식을 만나 세상의 왕으로 올라서기 위해 펼치는 이야기다. 그간 사회적 약자를 통해 대한민국의 부조리함을 담아내며 메시지를 전달했던 영화들과 달리, <더 킹>은 세상 위에서 군림하는 권력가들의 민낯을 들춰내며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가 가진 부조리함을 담아냈다. 이같이 <더 킹>은 ‘대한민국의 왕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관객들에게 던지며 시작된다.

한재림 감독은 2014년경, “대한민국처럼 권력자들이 살기 좋은 나라가 있을까?”라는 답답함에서 <더 킹>의 기획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의 답답함은 사회가 가지고 있는 부조리함과 영화적 판타지를 결합하며 비로소 <더 킹>으로 완성되었다. 세상 위를 군림하며 자신의 입맛대로 움직이고 싶어 하는 권력에 대한 욕망을 관객들에게 거부감 없이 표현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재림 감독은 사건 위주의 전개보다는 한 남자의 일대기 안에 담긴 우여곡절, 희로애락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그리하여 박태수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확대해가는 스토리는 관객들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며 그 끝에서는 짜릿한 카타르시스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198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격동의 시절을 겪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치열한 뒷모습이 아닌 최대한 우아하고 클래식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풍자도 놓치지 않았다.

EBS 한국영화특선 ‘더 킹’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한 채림 감독 : <연애의 목적>으로 제26회 청룡영화상 각본상, 제43회 대종상영화제 신인감독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영화계에 데뷔한 한재림 감독. 이후 그는 <우아한 세계>를 통해 제28회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스토리텔러로서 입지를 굳혔다. 그리고 2013년, 사람의 관상을 통해 야망을 이루려는 권력가들의 욕망을 담은 <관상>으로 900만 이상 관객수를 동원하고 제50회 대종상영화상 감독상과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잡은 최고의 감독으로 자리잡는다.

<연애의 목적>부터 <관상>까지 어느 하나 전형적인 스토리 전개를 따르지 않고 촌철살인의 대사로 해학과 풍자를 담아내며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한재림 감독. 2016년 대한민국 권력가들의 이면을 담은 <더 킹>을 감독했다.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더 킹’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