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15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아름다운 절경, 한 많은 역사…아일랜드 여행
[세계테마기행] 아름다운 절경, 한 많은 역사…아일랜드 여행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0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랑의 길, 노마드 4부. ‘낭만과 슬픔 사이, 아일랜드’ / EBS 세계테마기행
방랑의 길, 노마드 4부. ‘낭만과 슬픔 사이, 아일랜드’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2월 9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 방랑의 길, 노마드’ 4부가 방송된다.

일상에서 벗어나 발길 닿는 대로 마음 가는 대로 떠나는 여행 ‘방랑의 길, 노마드’. 자유로운 방랑의 길을 나선다.

장대한 톈산산맥 아래 우리와 닮은 유목민들이 살아가는 곳, 중앙아시아.
아직도 숨겨진 명소가 많은 여행의 천국, 태국.
아름다운 절경 속에 한(恨) 많은 역사를 지닌 섬, 아일랜드.
골목골목 돌아다니며 발견하는 다채로운 문화, 인도.

새로운 곳에서 마주친 놀라운 풍경, 자유로움 속에서 만난 반가운 얼굴들! 정처 없이 떠나는 여행, 예상치 않아서 더 즐겁고 행복한 여정이 펼쳐진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방랑의 길, 노마드’ 4부에서는 ‘낭만과 슬픔 사이, 아일랜드’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이승호 건국대 지리학과 교수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방랑의 길, 노마드 4부. ‘낭만과 슬픔 사이, 아일랜드’ / EBS 세계테마기행
방랑의 길, 노마드 4부. ‘낭만과 슬픔 사이, 아일랜드’ / EBS 세계테마기행

■ 낭만과 슬픔 사이, 아일랜드 - 12월 9일 밤 8시 40분

정한 곳 없이 떠나는 방랑의 길, 그 4번째 여정은 800년 가까이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은 나라, 아일랜드(Ireland)다. 아일랜드는 1845~1852년 사이 감자 역병균이 퍼져 약 100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아일랜드 대기근’ 등 한 많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피해를 가장 많이 받은 지역인 코네마라(Connemara). 슬픈 사연이 있다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찬란하고 아름다운 풍경은 여행자의 마음에 더욱더 깊은 여운을 남긴다.

아일랜드의 항구도시 코브(Cobh). 타이타닉호의 마지막 정박지였다는 이곳엔 비운의 여객선 타이타닉호를 재현해 놓은 ‘코브 타이타닉 체험관(Titanic Experience Cobh)’이 있다. 그 당시 타이타닉의 승객이 되어보고, ‘세인트콜만 대성당(St. Colman’s Cathedral)‘으로 올라가 첨탑에서 울려 퍼지는 49개의 청아한 종 연주를 듣는다. 첨탑의 꼭대기에서 내려다본 코브항의 모습은 어떨까?

항구도시답게 얼마 안 가 닿은 푸른 대서양. 유쾌한 어부와 함께 싱싱한 제철 해산물을 낚아 올린다. 어부 겸 요리사라는 ’마틴‘. 갓 잡은 싱싱한 해산물 요리의 맛을 보고 말을 잇지 못한 이유는?  천사들이 마신다는 아이리시위스키. 알고 보면 민족의 슬픔과 애환이 담긴 술이다. 술을 만들 당시, 핍박받는 상황에서 숨어서 만들었다는데…. 위스키에 숨은 사연을 들여다본다.

항구 주변에 사는 ‘Fun Guy’, 재밌는 녀석이 있다?! 33년째 한결같이 나타나는 펀기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펀기가 나타나면 그 순간을 포착하여 찰칵! 사진을 찍느라 바쁜 사람들. 여행자는 과연 운 좋게 펀기와의 투 샷을 성공할 수 있을지?

매년 굴 축제가 성대하게 열린다는 골웨이(Galway)! 전 세계 각지 선수들이 참가한 굴 까기 대회에는 올림픽 경기만큼 긴장감이 흐른다. 대회가 끝난 후 레몬과 흑맥주를 곁들여 먹는 생굴의 맛! 싱싱한 바다 향기가 온몸에 퍼진다.

영화 <해리 포터>의 배경이 된 아일랜드 최고의 관광명소, 모허절벽(Cliffs of Moher)! 추락의 위험이 있어 경고문까지 쓰여 있는 아찔한 높이의 절벽으로 최근 국내 드라마의 배경이 될 만큼 유명한 곳이다.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바다 절경을 한눈에 담는다. 

펍의 본고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아일랜드. 먹고 마시고 듣고 노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등 켈트 문화권의 음악인 ‘켈틱음악(Celtic music)’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데 영국의 식민지 당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고된 노동을 해야만 했던 아일랜드사람들. 일과의 끝에 함께 모여 음악과 술을 즐기며 발전한 펍 문화를 현지에서 제대로 즐겨 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