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4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거제시 순천시 청도군
[오늘의 지자체] 거제시 순천시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2.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혁신 및 적극행정 경상남도 경진대회 적극행정 분야 ‘장려상’ 수상]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지난 3일 경상남도 주관 ‘2021년 혁신 및 적극행정 도(道) 통합 경진대회’에서 적극행정 분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경남도와 도내 시·군이 함께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발굴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경상도 주관으로 개최됐다.

올해 발굴된 총 73건의 우수사례(혁신 24건, 적극행정 49건) 중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16건의 우수사례(혁신 8건, 적극행정 8건)에 거제시에서 제출한 사례가 선정돼 마지막 뜨거운 경합을 벌여 수상하게 됐다.

이번 적극행정 분야 장려상에 선정된 거제시는 체납관리과 ‘전국 지자체 최초, 고액 체납자 가상자산 수익금 압류 추진’으로 고액체납자의 가상화폐를 포함한 은닉재산을 추적, 압류하는 새로운 체납처분 기법을 발굴해 추진한 사례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올 한해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을 위해 노력한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등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 지자제 최초, 고액 체납자 가상자산 수익금 압류 추진’ 사례는 지난 10월에 거제시에서 실시한 ‘2021년 혁신 및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해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순천시, 농담(農談)토론회 통해 5개 농정과제 발굴]

 

순천시(시장 허석)가 지난 8일 호남호국기념관에서 순천시 농업에 대한 진솔한 담화, 농담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희망농정 소통위원회 주관으로 소통위원, 선도농업인, 청년농업인, 소비자, 관계공무원 등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산물 생산·기술분야, 농식품 가공·유통분야, 농촌 활력·복지분야로 나눠 원탁토론과 전자투표 방식을 도입하여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었다.

이날 토론과 투표를 통해 ▲농업직 공무원의 전문성 확보, ▲소규모 농작인의 최저수입 보장 지원, ▲지역 농산품 가공과 유통체계 발전, ▲농업보조금 체계적 관리, ▲농촌인력 지원시스템 구축 총 5개의 과제가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주제는 앞으로 1년간 순천시 희망농정 소통위원회에서 토론회, 벤치마킹, 명사 초청강의 등 숙의과정을 거쳐 2023년 농정시책으로 건의하게 된다.

토론회 마지막 시간에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시민들께 알리는 카드섹션과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순천시 농업정책과 관계자는 “농촌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지속가능하고 살고싶은 농촌, 행복한 농업을 위해 다양한 농정시책을 순천시 희망농정 소통위원회와 함께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청도군, 환경부“ 하수도 정비 중점 관리 지역 ”지정]

 

청도군은 고수리와 원정리 일원 배수구역(2.01㎢)이 환경부 현장실사 및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최종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지정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여름철 집중호우에 도심지 하수관로의 용량부족으로 침수피해의 우려가 있는 지역을 환경부에서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하수관로의 대대적인 정비를 통한 하수의 흐름을 개선하는 도시침수 대응사업이다.

이번에 지정된 고수리와 원정리 일원에 총 사업비 412억(국비70%)이 투입되어 2022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3년 착공, 2024년말 준공을 목표로 하수관로 12.1km, 빗물펌프장 1개소, 빗물받이 81개소를 정비 및 신설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폭우로 인한 침수 원인을 해소할 계획이다.

청도군 관계자는 “매년 침수 방지를 위해 한정된 자체 재원으로 부분적인 하수관로 개량 및 준설 등을 시행해 근본적인 해결이 어려웠으나, 이번 하수도 정비 중점관리지역 지정을 통해 도시침수예방은 물론 도시환경개선으로 군민의 안전성까지 확보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