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2:2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강진군 순창군 여수시
[오늘의 지자체] 강진군 순창군 여수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2.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2021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강진군이 지난 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지난해 4등급에서 올해 2등급으로 상승하며 청렴의 고장 강진군을 위한 주춧돌을 놓았다.

이번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국 59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외부청렴도)과 공공기관의 공직자(내부청렴도)가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반영해 종합청렴도를 산정했다.

강진군은 종합청렴도 10점 만점에서 8.20점을 받아 전국 군(郡) 단위 82개 지자체 평균인 7.83점보다 0.37점 높고, 전체 226개 기초자치단체 평균인 8.03점보다 0.17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지난해 대비 0.94점 높아진 점수이다.

종합청렴도의 73%를 차지하는 외부청렴도는 인허가 신청자나 보조금 지원자, 공사 시공업체 등 민원이 평가하며, 군은 지난해 대비 1.13점 상승한 8.33점을 받아 2단계 상승했다. 또, 군 공무원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는 지난해 대비 0.41점 상승한 7.85점으로 1단계 상승했다. 그 결과 올해 외부‧내부청렴도 모두 2등급을 받았으며 지난해 대비 2단계 상승한 2등급을 기록했다.

이는 그동안 군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청렴 시책 추진 보고회와 부서별 찾아가는 청렴 교육, 반부패 시책 아이디어 모으기 및 사례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는 등 청렴 정책에 대한 직원들의 공감대를 확보하는 데 힘써왔으며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고, 갑질 등 불공정 관행을 줄이기 위한 상시 모니터링을 시행해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데 노력해왔던 결과라는 평이다.

이와 더불어 올해 처음 ▴매월 맞춤형 청렴교육 추진 ▴주기적인 청렴서한문 및 문자 발송 ▴청렴신문고 운영 ▴갑질 및 부당지시 신고센터 설치 ▴청렴식권제 운영 ▴신규직원과 청렴소통 등 다양한 시책을 과감히 도입하고, 기존 시책들도 현실에 맞게 재정비하는 등 청렴도 향상에 힘써 왔다.

이승옥 군수는 “강진은 다산 정약용의 가르침이 함께하는 청렴의 고장으로, 현재 다산청렴연수원에서 전국 공직자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통해 청렴한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기도 하다”라며 “공직자가 갖춰야 할 가장 기본이 되는 덕목은 청렴과 친절이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청렴 시책을 추진해 청렴도 1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순창군, 전국 성인들 대상 온라인 기자단 오는 17일까지 모집]

 

순창군이 내년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전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기자단을 모집에 나선다.

모집인원은 블로그 분야와 영상 분야 각각 10명과 3명 등 총 13명으로, 기자단으로 선정되면 내년도 12월 31일까지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이번 기자단 모집은 순창의 다양한 정보를 대.내외 홍보하고, 온라인 홍보 활성화를 위해 영상과 블로그 등 각 분야에 관심 있는 전국의 민간인을 선정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UCC나 유튜브 등 영상을 이용한 홍보가 점차 다양화됨에 따라 이번에 순창군도 영상제작에 관심 있는 민간인을 선발코자 영상분야 기자단을 모집해 실력있는 영상 전문가의 참여를 기다린다.
 
신청자격은 여행과 글쓰기, 영상제작을 좋아하는 19세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기자단으로 선정되면, 순창군의 문화.축제.여행 등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기사나 제작된 영상을 블로그, 유튜브 등 게재할 경우 소정의 원고료도 지급된다.
 
신청서류는 순창군 홈페이지를 방문해 신청서를 다운 받아 지원신청서와 순창의 소개 글이나 순창 소개 영상을 제작해 함께 제출하면 된다.
 
신청은 13일부터 17일까지며, 지원서나 영상, 글은 이메일(ostinsss@korea.kr)로 제출하고,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서는 우편이나 순창군 문화관광과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합격자는 오는 22일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순창군 노홍균 문화관광과장은 “온라인을 활용한 홍보가 보편화됨에 따라 이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국의 능력있는 기자들의 참여를 기다린다.”며 “내년도 온라인 기자단 운영으로 군의 다양한 정책과 관광지를 홍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계로 문의하면 된다.

 

 

 

 

[여수시, 화력(석탄)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안 국회 통과 결실 얻어]

 

여수시는 지난 9일 화력(석탄)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을 인상하는 지방세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방세법 개정안은 제20대 국회에 제출됐으나 임기만료로 폐기됐고, 다시 21대 국회에서 발의되어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는 결실을 이뤘다.

이번 지방세법 개정으로 화력(석탄)발전 세율은 발전량 1kWh(키로와트시)당 0.3원에서 0.6원으로 인상됐다. 2021년을 기준으로 볼 때 여수시 관련 세입은 17억 원에서 34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수시는 청와대를 비롯해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에 자치단체 공동건의문을 전달했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시장 서한문을 전달하는 등 지방세법 개정을 위해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와 연대하며 공동대응을 펼쳐왔다.

이번 개정안은 2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2024년부터 적용될 예정으로 석탄화력발전으로 인한 환경오염, 주민피해 등 높은 사회적 비용을 보전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