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15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남원시 정읍시 진천군
[지자체 투데이] 남원시 정읍시 진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2.1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친화도시 남원!]

 

남원시는 장애인의 복지 향상과 사회활동 참여 증진을 목표로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이 함께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장애인복지 정책을 펼치며 장애인과 서로 함께 동행하는 장애인 친화도시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남원시는 7,711명(2021년 11월 기준)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남원시 인구의 9.6%를 차지하는 적지 않은 수치로 시민 100명당 10명이 장애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장애유형별로는 지체장애인이 시 등록 장애인의 45%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청각 17%, 발달(지적·자폐성) 9% 순이고 최근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노인인구 비율이 증가하면서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돌봄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위해 남원시는 장애인의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195억6천4백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이는 사회복지예산 2,050억의 9.3%에 달한다.

세부적으로는 장애인 생활편의 도모와 복지증진을 위한 장애인연금·장애수당·의료비·보장구 수리비 지원 등에 97억원을 편성했고, 장애인일자리에 18억5천만원, 장애인단체 사업비 및 운영비 지원에 19억2천만원, 장애인시설 운영비 지원에 61억원 등을 편성했다.

--장애인들의 생활안정과 사회참여 돕고 진정한 자립도와

시는 장애로 인하여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의 생활안정 지원과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고자 장애인일자리 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1,210명에게 장애인 연금을 1,541명에게 장애수당을 지급하고, 장애인의료비 지원, 장애인보조기기 교부, 장애인등록 진단·검사비 등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또한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8세 이상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미취업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일자리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에게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보장 지원을 위해 2007년부터 추진 중인 장애인일자리 사업은 장애인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일자리를 발굴하고, 일반형일자리(전일제/시간제), 복지일자리(참여형), 시각장애인안마사파견사업·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특화형) 등을 선발하여 공공기관 및 복지시설 등에 배치하고 있으며 2021년 총 136명의 장애인이 81개소에 배치되어 장애인일자리사업에 참여 중이다. 특히 2022년은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에게 좀 더 많은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45명을 선발 할 예정에 있다.

이밖에도 남원시는 올 7월부터 장애인거주시설 교대인력 확충을 위해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

관내 장애인거주시설 2개소의 입소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라 종사자들의 주52시간 근무 준수를 위해 총 1억4천9백만원의 예산을 추가 지원중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들의 근무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중증장애인들에게 특히 취약한 야간시간대의 근무인력 확충을 통해 건강 상태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재난·재해 상황 시에 대처능력을 확보하였다

--활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맞춤형 돌봄 체계 강화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방문목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남원시에서는 191명의 등록 장애인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대응에 취약한 장애인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코로나 19확진 및 자가격리 시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학생들의 학습 보조를 위해 월 40시간의 특별지원급여를 추가로 지원하는 등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다양하게 강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운영 중인 체험홈은 지역사회 안에서 장애인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안전한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시설에서 나와 지역주민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 맞춤형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남원시만의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및 복지증진 서비스

남원시는 특별히 올해 장애인 실생활의 편의 도모와 복지증진을 위해 △장애인단체 종합회관 건립△지적여성장애인가구 CCTV 설치사업 △심한장애인가구 수도요금 감면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북도내 최초로 건립되는 남원시 장애인어울림센터(가칭)는 국비 5억을 포함한 총사업비 19억9천7백만원을 투입, 구 향교동 행정복지센터에 지상3층 연면적 1,090㎡ 규모로 조성되어 7개 장애인단체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될 예정이다.

장애인어울림센터는 단체별 사무실과 교육장, 다목적 강당 등이 조성되며, 연내 준공되어 2022년 2월중 입주를 목표로 마무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원시 장애인어울림센터가 완공되면 이곳에서 장애인들이 다양하게 소통, 화합하게 됨으로 각종 교육 및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는 것은 물론, 관내 장애인들의 정보교류, 사회참여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남원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성폭력 등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재가(在家) 여성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CCTV 설치사업을 추진하였다.

이 사업은 지난해부터 시행돼 온 사업으로 시는 남원경찰서‧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의 추천을 통해 우선대상자를 선정하고, 전년 10가구를 지원한 것에서 올해 더욱 확대해 22가구 총 32가구에 CCTV 설치 완료했으며 2022년에도 15가구에 추가 설치 예정이다.
 
CCTV 설치만으로도 범죄예방에 큰 효과가 있고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 시는 지적·정신 장애인가구 뿐만 아니라 기타 장애로 인해 범죄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재가 장애여성 범죄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CCTV 설치·유지보수 사업을 지속 추진 계획이다.

또한 올해 2월부터는 심한장애인가구 수도요금 감면사업도 시행 중이다.

남원시 상수도급수 조례 및 하수도급수 조례 일부 개정을 통해 시행되는 이 감면제도는 심한장애인 가구당 수도사용량 5톤(5,280원) 사용분을 감면해주는 사업으로 매월 10일 전에 신청하면 신청한 달부터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감면사업은 경제활동에 취약한 장애인 가구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 장애인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렇게 남원시는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남원시는 앞으로도 장애인이 더욱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장애인들을 위한 사회적인 제도를 마련하고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읍시, 2021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표창]

 

정읍시가 적극적인 행정업무로 타의 모범이 된 4명의 우수공무원을 선정해 표창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공무원은 성장전략실 최성영 주무관과 종합민원과 김희곤 주무관, 보건위생과 최환혁 주무관, 건설과 이태규 주무관이다.

최성영 주무관은 정읍시에 산재한 문화관광자원을 개발해 성장동력의 발판을 마련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특히, 내장산-문화광장-용산호를 잇는 트라이앵글 관광밸트 구축의 핵심사업인 용산호 미르샘 분수 설치사업과 낭만 모래사장, 문화광장 내 순환 열차, 친수공간 조성사업 등 자주재원 확보를 위해 큰 노력을 했다는 평가다.

김희곤 주무관은 공유토지에 대한 문제점(토지 경계 불분명, 소유권 행사 어려움 등)을 적극적인 노력으로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환혁 주무관은 2020년부터 현재까지 연중 선별진료소 운영과 유증상자, 확진자 발생 시 신속 대응 등 코로나19의 지역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태규 주무관은 정읍천 국가하천 내 화장실 신축을 위해 익산청 등 관련기관을 수차례 방문하는 등 시민들의 편의 제공에 기여했다.

시는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된 직원들에게 그간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실적 가점과 성과상여금 S등급의 인센티브를 부여했다.

시는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공직사회에 적극행정 문화 정착과 확산에 기여한 우수공무원을 매년 선발하고 있다.

선발요건은 적극적인 업무 추진 자세와 창의적이고 도전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성과 달성을 위해 노력해 다른 공무원에 귀감이 되는 직원이다.

유진섭 시장은 “직원들의 노력이 조금씩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시민이 느끼는 행복은 직원 노력의 두배, 세배로 다가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시민이 행복한 정읍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밝혔다.

 

 

 

 

 

[“제17회 충청북도 한국농업경영인대회 ”성료]

 

지난 12월 9일(목)부터 10일(금)까지 이틀에 걸쳐 진천군“화랑관”일원에서 한국농업경영인 진천군연합회(회장 윤상호)가 주관하고 한국농업경영인 충청북도연합회(회장 홍성규)에서 주최한“제17회 충청북도 한국농업경영인대회”가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한농연 충청북도연합회 임원을 비롯한 49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하였으며 이시종 도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및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을 대신하여 식품산업정책실장(김인중)이 대회에 참석하였다.
  
이날 주요행사로 환영리셉션·식전공연, 사랑의 쌀 기증식, 충청북도 미래희망 농업비젼 선포, 2022년 괴산세계유기농산 엑스포 성공개최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행사로 내실있게 진행되었다.
 
한농연 회원들은 2차 백신접종 완료자나, PCR검사 음성 확인자중   사전 신청서 접수후 행사에 참여하여 코로나 19 방역에 적극 동참하였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일손부족, 농산물 소비정체, 농산물수입확대, 유가상승으로 인한 국가적으로 매우 어려움 속에서 농업농촌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느라 감사드리며 지금처럼 노력해 주신다면 풍요로운 농촌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