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45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청도군 평창군 홍천군
[지자체 투데이] 청도군 평창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2.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금천초등학교 연계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동장 포상]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은 지난 5월부터 지역 연계형 사업으로 금천초등학교(교장 최성욱) 5, 6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총 18명의 학생들이 ‘동장’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만 7세~11세 청소년이 자기개발, 신체단련, 봉사활동, 탐험활동 등 4가지 활동영역을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성취해 나아가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스스로가 활동계획 및 목표를 설정하고 포상활동을 실시, 이에 따른 활동기록부 작성, 활동보고 및 발표, 엄격한 심사과정 등을 거쳐 포상이 이뤄진다.

이번 동장과정에 참여한 금천초등학교 학생들은 6개월간 오케스트라(자기개발), 풋살(신체단련), 환경정화(봉사활동), 독도 및 태양광발전 바로알기(탐험활동) 등을 성실히 수행해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으로부터 인증서와 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새로운 경험을 한 것 같아 좋았다.”, 좀 더 다양한 봉사활동을 경험해 보고 싶다.”, “나의 특기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등 다양한 소감을 밝혔다.

최성욱 금천초등학교장은 “학생들이 흥미와 소질개발은 물론 체력 증진, 지역사회 환경정화, 목표 찾기와 같은 도전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 귀한 시간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탄소중립 생활실천 2년 연속 우수]

 

청도군은 경상북도가 실시한 ‘2021년 탄소중립 생활실천운동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탄소중립 생활실천운동은 가정, 학교, 기업 등 비산업부문의 탄소중립 생활실천과 온실가스 줄이기 활동에 대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확산을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평가는 서면심사 및 관련 인터넷 시스템 자료를 근거로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 실적, 탄소포인트제 가입률, 탄소중립 생활실천 홍보․캠페인 실적,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운영 및 참여실적, 탄소중립 생활실천 사업비 집행률, 기후변화 관련 환경 분야 사업 추진, 도정 추진 업무 협조 및 기여도 총 7개 분야에 대해 공정하고 세밀하게 이뤄졌다.

군은 이번 평가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준비된 지자체임이 객관적 지표로 증명됐다. 주요 성과로는 ▲탄소포인트제 가입 증가율10.2%, ▲탄소중립 생활실천 거리 캠페인 5회 ▲생활쓰레기줄이기 3꼭 운동 실시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2개소 ▲노면청소차량 3대 구매․운행 등이다.

군은 내년에 2050 탄소중립 실현과 그린뉴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하여 우리군 실정에 맞는 탄소중립 도시 조성 및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도록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황영호 청도 부군수는 “탄소중립 생활실천운동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서 무엇보다 군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이 중요하다”며 “기후변화에 대응한 탄소 감축을 위해 전 군민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36기 청도여성대학 수료식]

 

청도군은 지난 13일(월) 청도여성대학 졸업생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남면민회관에서 제36기 청도여성대학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청도여성대학은 지난 11월 8일 개강하여 총 15회 과정으로 인문학과 여성의 역할론, 혈관질환 예방과 관리, 유쾌상쾌통쾌 가족대화법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와 자수공예, 몸을 힐링시키는 스트레칭과 체조 등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방송인 오한진 교수의 “코로나 시대의 스트레스 관리”라는 주제로 진행된 명사초청 특강은 코로나19에 지친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수료생 대표는 인사말에서 “설레는 마음으로 신청한 여성대학에서 교수님들의 좋은 강의를 들으며 나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다”며 “이번 여성대학을 통해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영호 청도부군수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여성대학을 수료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오늘 여성대학 수료가 배움의 끝이 아니라 더 큰 배움의 첫걸음이 되어 졸업생들의 인생이 풍요롭고 아름다워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창군,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 운영]

평창군은 2022년 2월 28일까지 겨울철을 대비해 복지 위기가구 및 사각지대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겨울은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처음 맞이하는 동절기로 취약계층이 위기 속에 소외되지 않도록 민·관의 선제적 지원이 필요함에 따라, 군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통한 상시적인 위기가구 발굴과 더불어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 기간” 운영으로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발굴대상자는 상담을 통해 긴급복지 지원 등 선정기준에 따른 공적지원 대상자로 연계하고, 공적 선정기준에는 부적합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에 대해서는 지역의 민간 자원을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를 꾸준히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권혁수 복지정책과장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여 취약계층이 빠짐없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창군, 「희망2022 나눔캠페인」비대면(전용QR코드,전용계좌) 성금모금 실시]

 

평창군은 2022년 1월 31일까지 「희망2022나눔캠페인」을 방문모금 및 비대면 전용QR코드, 전용계좌로 성금모금을 실시한다.

군은 이번 캠페인에 복지정책과 및 읍·면사무소에 성금모금 창구를 개설하여 방문모금을 시작했으며,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으로도 기부 가능한 전용QR코드 및 전용계좌를 공개하고 비대면 모금도 독려할 계획이다.

군은 최근 3년간 나눔캠페인에서 10억 2,700만 원을 모금 했으며, 이번 「희망2022 나눔캠페인」 희망모금액을 2억7,700만원으로 정하고 적극적 모금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모금된 성금은 노인・장애인・아동・청소년・여성・위기가정 등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또한, 기부금은 사랑의 열매의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대상기관으로 개인 기부자의 경우 해당 홈페이지에서 기부내역의 확인과 연말정산용 서류의 출력이 가능하고, 기부금 영수증 없이도 연말정산이 가능하며 별도 요청 시 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다.

권혁수 복지정책과장은 “코로나로 힘들고 어려운 연말연시 나눔의 손길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비대면 성금기부 방법은 평창군 전용 QR코드로 접속하여 일시기부하기 터치 후 신용카드, 계좌이체, 간편결제로 「희망 2022나눔캠페인」 사랑나눔에 동참 가능하다.

 

 

 


 
[홍천군, 희망택시로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률 높인다 ]

홍천군이 희망택시를 활용,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률을 높인다.

12월 12일 현재 홍천군은 9,950명이 3차 접종을 완료했다.

홍천군의 3차 접종률은 총 인구대비 14.48%로 강원도 평균접종률 14.11%보다 조금 웃돈다.

이에 따라 군은 농어촌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지역을 운행하는 희망택시를 활용,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마을별 월 8회 이용 가능한 희망택시의 이용횟수 제한을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대상 주민에게 일정기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희망택시는 10개 읍·면 61개 마을 3,000여명의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주민편의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이용요금은 1,400원으로 거리에 따른 운행손실은 홍천군에서 부담하고 있다.

김만순 도시교통과장은 “3차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희망택시 이용횟수 제한을 풀어 3차 접종 대상 주민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추가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희망택시 이용지역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제2기 홍천군청소년의회 알찬성과로 ‘유종의 미’거둬]

 

홍천군은 지난 12월 12일(일) 제2대 홍천군청소년의회 본회의 및 폐회식을 가졌다.

제2기 홍천군청소년의회는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에 대비해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청소년의회 의원들의 아바타가 메타공간 안에서 안건상정 및 의결하는 등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된 본회의와 폐회식은 4차 산업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행사 진행이었다는 평가이다.

청소년의원들은 올해 6월 홍천군청 대회의실에서 발대식을 시작으로 상임위원회, 청소년사업간담회, 비전멘토링 그리고 본회의까지 6개월 동안 청소년의회 의정활동을 수행하였다.

본회의는 청소년 학습권 보장사업, 청소년 흡연문제 해결사업의 2개 안건을 진행하여 심사보고, 제안설명, 질의응답 끝에 2개 안건 모두 가결되었다.

심금화 교육과장은 “메타버스를 통해 청소년의원들을 만나게 되어 새롭고 기쁘다”며, “오늘 가결된 안건이 실현될 수 있도록 홍천군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의회 의원들은 “제1대 청소년의회 활동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의원 활동하게 되었는데, 작년에 가결된 안건들이 반영된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꼈다” 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목소리를 내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