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15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찬란한 불교 예술의 정점, 사일렌드라 왕조 인도네시아 여정
[세계테마기행] 찬란한 불교 예술의 정점, 사일렌드라 왕조 인도네시아 여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2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트 킹덤 3부.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 EBS 세계테마기행
로스트 킹덤 3부.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22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로스트 킹덤’ 3부가 방송된다.

찬란한 번영과 불가사의한 증발, 마야의 수수께끼 멕시코, 과테말라.
바람을 품은 초원의 전사, 칭기즈칸의 전설 몽골.
찬란한 불교 예술의 정점, 사일렌드라 왕조 인도네시아.
전설처럼 남은 황제의 로맨스, 무굴제국 파키스탄.

찬란했던 옛 제국, 그 영광이 사라진 곳에는 어떤 풍경이 남아 있을까? 잊힌 제국의 숨결과 자취를 찾아가는 여정, ‘로스트 킹덤’.

이날 <세계테마기행> ‘로스트 킹덤’ 3부에서는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배장환(여행 작가)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로스트 킹덤 3부.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 EBS 세계테마기행
로스트 킹덤 3부.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 EBS 세계테마기행

■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 12월 22일 저녁 8시 40분

인도네시아에는 다른 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통치 구조로 되어 있는 지방이 있다. 바로, 자바섬 중남부에 자리한 특별주 욕야타르타(Yogyakarta)다. 16세기 이슬람 왕조 마타람 왕국의 수도였던 이곳에는 아직도 이슬람 군주인 술탄(Sultan)이 존재한다. 물론 과거의 권력은 상실한 지 오래인 상징적 지위. 하지만, 자치권이 보장되는 주지사를 역임하고 있고, 무엇보다 욕야카르타 사람들에게 술탄의 권위는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구시가 한복판에는 욕야카르타를 통치한 역대 술탄의 궁전 크라톤 왕궁(Kraton)이 있다. 1755년, 하멩쿠 부워노 1세 때 건립되어 현재는 하멩쿠 부워노 10세와 그 가족이 거주하는 궁으로, 왕과 왕족의 생활공간을 제외한 일부 구역은 대중에게 개방해 욕야카르타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가 되었다. 

왕궁에는 전통의상 차림으로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대대로 술탄을 받들어 온 가신(家臣)들이다. 술탄을 보필하는 일을 영광으로 여기는 가신들은, 거의 무보수로 일하며 생계를 위해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 술탄의 왕궁에서 나와 이번에는 8세기 자바섬에서 번영한 사일렌드라 왕조의 유산을 찾아간다. 

‘언덕 위에 있는 불교사원’이란 의미의 보로부두르 사원(Borobudur)은 8~9세기에 건립된 세계 최대의 불교 유적이다. 사원의 벽면에 남겨진 1,400개가 넘는 세밀한 부조는 하나하나가 부처의 일대기와 인간 세상의 모습을 그린 예술 작품이다. 

이렇게 웅장한 사원은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땅속에 파묻혀 잊혔다가 19세기에 발견되었다. 원인은 바로, 므라피산(Gunung Merapi).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활발한 활화산 므라피가 할퀴고 간 마을은 잿빛 화산재를 뒤덮은 채 시간이 멈춰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뜨거운 화산의 기슭에 기대어 살아가는 키나르조 마을의 사람들. 그리고 사나운 파도를 무릅쓰고 매일 바위섬에 찾아가 돌새우를 잡는 티망 해변(Pantai Timang)의 어부들에게서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인도네시아의 삶을 만난다. 

자바섬을 떠나 찾아간 발리섬에서는 로비나 해변(Lovina Beach)에서 출발하는 새벽 돌고래 투어와 멘장안섬(Pulau Menjangan)에서의 스노클링으로 꽉 찬 데이 투어를 즐긴다. 고대의 섬, 인도네시아 여정의 마무리는 프람바난 사원(Prambanan)으로 이어진다. 

9세기경 힌두 국가 산자야 왕조 시대 건립되어 힌두교 3대 신에 봉헌된 프람바난 사원. 프람바난을 배경으로 맞이하는 일몰 풍경과 야외 공연은 자바 여행의 잊지 못할 순간으로 기억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