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9:25 (목)
 실시간뉴스
세계의 명화 ‘로마의 휴일’…첫 주연 오드리 헵번,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세계의 명화 ‘로마의 휴일’…첫 주연 오드리 헵번,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로마의 휴일 (원제: Roman Holiday)’ 포스터 / EBS 세계의 명화

임인년(壬寅年) 새해 첫날인 오늘(1월 1일, 토요일) EBS1TV <세계의 명화>는 윌리엄 와일러 감독의 멜로·로맨스 영화 <로마의 휴일 (원제: Roman Holiday)>이 방송된다.

그레고리 펙(조 브래들리), 오드리 헵번(앤 공주), 에디 알버트(어빙 래도비치), 하틀리 파워(미스터 헨니시) 등이 열연한 <로마의 휴일>은 1953년 제작된 미국·이탈리아 합작 영화로, 국내에서는 1955년 3월 개봉했다. 상영시간은 118분, 12세 이상 관람가.

◆ 시놉시스 : 왕실의 딱딱한 제약과 정해진 스케줄에 피곤해 지고 싫증난 앤 공주(Princess Ann: 오드리 헵번 분)는 거리로 뛰쳐나가 잠들었다가 어느 신사(Joe Bradley: 그레고리 펙 분)를 만난다. 그와 함께 아이스크림도 맛나게 먹고 신나게 스코터를 타고 다니면서 서민의 즐거운 생활을 맛 본 앤 공주는 신사와의 고별식이 다가오자 무척이나 아쉬워한다. 

한편 거리에서 벤취에 잠든 여인을 만난 그 신사는 특종을 찾는 신문기자였다. 그저 불쌍한 여인인 줄 알았던 아가씨가 앤 공주임을 알아챈 기자는 굴러들어온 특종감을 만났으니 신나기 그지없었다. 아무 것도 모르는 앤 공주는 신사가 이끄는 대로 로마 거리를 즐겁게 따라다니면서 헤프닝을 벌여서 그야말로 특종 사진감이 되어준다. 

친절하고 온건한 신사 죠에게 어느새 정이 든 앤 공주, 그리고 자신의 특종을 위해서 열심히 뛴 죠 기자도 이렇게 너무나 순순한 앤 공주에게 이끌리는 마음은 어쩔 수가 없었다. 그래서 특종을 목표로 찍었던 사진을 앤 공주를 위해 보도를 않기로 하고 기자회견 석상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건네준다.

영화 ‘로마의 휴일 (원제: Roman Holiday)’ 스틸컷 / EBS 세계의 명화

◆ 주제 : 여자라면 누구나 공주가 되는 꿈을 한 번쯤은 꾼다지만 실제 공주라면 그 반대를 꿈꿀지도 모른다. 이러한 설정은 소설 ‘왕자와 거지’를 비롯해 <노팅힐>이나 <체이싱 리버티> 등 여러 영화에서도 익히 다뤄진 바 있다. 

<로마의 휴일> 역시 지루하고 골치 아픈 자리에서 벗어나 평범한 삶을 꿈꾸는 공주 앤의 짧지만 알찬 모험, 그리고 그 안에서 솟아나는 남녀 간의 사랑을 로맨틱하면서도 발랄하게 다루고 있다.

◆ 감상 포인트 : 제작된 지 반세기가 넘었음에도 <로마의 휴일>은 로맨틱 코미디 팬들에게는 여전히 각별한 작품으로 남아 있다. 특히 오드리 헵번의 첫 주연작으로서 단번에 헵번을 스타 반열에 올린 작품으로 유명하다. 

이 작품에서 선보인 우아하고도 통통 튀는 매력으로 오드리 헵번은 미국 아카데미상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더불어 이탈리아 현지에서 올로케 촬영한 작품인 만큼 로마의 아름다운 명소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영화 ‘로마의 휴일 (원제: Roman Holiday)’ 스틸컷 / EBS 세계의 명화

◆ 윌리엄 와일러 감독 : 윌리엄 와일러는 1902년 당시 독일 제국령이었던 알자스에서 출생했다. 1923년 미국으로 건너와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잡역부로 일하기 시작했으며, 1925년에 서부영화를 감독하면서 감독으로 데뷔했다. 

1928년에 <켈리를 보셨나요?>로 처음 서부영화가 아닌 장르를 찍었으며, 이후 <쉐이크다운(1929)>, <러브 크랩(1929)> 등을 감독하면서 끊임없는 재촬영을 통한 완벽한 작품을 추구하는 감독으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또한 <폭풍의 언덕(1939)> 등 고전문학 작품을 다수 영화화해 크게 흥행시킴으로써, 1930년대부터 60년대 들어서까지 할리우드에서도 믿을 만한 감독 중 한 명으로 꼽혔다. 

대표작으로는 <미니버 부인(1942)>, <우리 생애 최고의 해(1946)>, <벤허(1959)> 등이 있으며, 이 세 작품으로 해당년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그밖에도 <로마의 휴일(1953)>, <화니 걸(1968)> 등 아직도 고전으로 불리며 사랑받는 작품들을 감독했다. 1981년 7월 24일,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 참고자료 : EBS 세계의 명화]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세계의 명화’는 매주 토요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세계의 명화 ‘로마의 휴일 (원제: Roman Holida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