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8:35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몽골, 유목민 유산 찾아서…아르항가이·게르·고비사막 여정
[세계테마기행] 몽골, 유목민 유산 찾아서…아르항가이·게르·고비사막 여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월 18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경이로운 자연부터 삶의 지혜가 묻어난 전통문화까지…. 위대한 유산을 찾아 떠나는 스페셜 ‘위대한 유산’ 2부가 방송된다.

전 세대가 우리에게 물려준 자연, 역사, 종교, 문화…. 때론 경이롭고 때론 아름답고 때론 슬프기도 한 우리의 소중한 유산들.

대서양의 아픈 역사 in 서아프리카.
유목민으로 사는 법 in 몽골.
맛있는 음식과 함께 in 일본.
적도의 빛나는 자연 in 케냐.
그대로 삶이 된 종교 in 네팔….

유구한 역사를 통해 켜켜이 쌓아온 인류의 발자취를 좇아 세계에 펼쳐진 위대한 유산을 찾아 떠난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위대한 유산’ 2부에서는 ‘노마드의 유산, 몽골’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유별남(사진작가)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위대한 유산 2부. ‘노마드의 유산, 몽골’ / EBS 세계테마기행
위대한 유산 2부. ‘노마드의 유산, 몽골’ / EBS 세계테마기행

■ 노마드의 유산, 몽골 - 1월 18일 저녁 8시 40분

푸른 초원의 나라 몽골에서 유목민의 유산을 찾아 떠나는 여정! 먼저 몽골 중부에 위치한 아름다운 산과 초원을 만날 수 있는 아르항가이 Arhangai로 떠난다. 

몽골의 알프스라고도 불릴 정도의 경관을 자랑하는 아르항가이. 여름이면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 이곳에서 만나는 특별한 축제는? 전통춤과 함께 맛보는 야크 행렬! 사실 아르항가이는 몽골에서 야크를 가장 많이 목축하는 곳. 

이곳에서 이색 야크 젖 짜기 대회부터 미모의 야크를 뽑는 대회까지, 신나는 야크 축제의 현장을 체험하고 전설의 바위, 타이하르 촐로 Thaikar Chulu에서 우리 모두 함께 소원을 빌어보자. 

이어 길은 끝없이 펼쳐진 초원을 달려 한 게르에 닿는다. 몽골의 5축이라 불리는 말을 키우는 유목민의 게르. 태어나면서부터 걷기보다 말 타는 것을 배운다는 몽골의 유목민. 노마드의 삶을 살아온 이들에게 말은 어떤 의미일까? 또한 몽골 유목민의 진정한 삶을 느낄 수 있는 게르에서 귀한 손님에게만 내어준다는 ‘버덕’을 맛본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고비사막. 사막이 품은 절경 홍고린엘스 Hongoriin Els에서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한다. 이곳에서는 ‘사막의 배’라 불리는 낙타를 키우는 유목민의 게르에서 ‘낙타의 눈물’이 어떤 의미인지 깨닫는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