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35 (일)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재택격리 중 70번째 생일 … 국내 현안 점검에 주력
文대통령,  재택격리 중 70번째 생일 … 국내 현안 점검에 주력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1.24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청와대 제공)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청와대 제공)

70번째 생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별다른 일정 없이 관저에서 머무르며 국내 현안 점검에 주력할 예정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까지 재택격리 예정으로 이 기간까지 관저에서 업무를 볼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날로 예정됐던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도 취소됐다. 통상 매주 월요일 오후 잡혔던 수석·보좌관 회의도 열리지 않는다.

이번 생일은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보내는 마지막 생일이다. 순방 직후라는 점과 격리 차원에서 일정을 잡지 않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상황을 고려해 조용히 생일을 보내려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부터 6박8일 동안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을 순방하고 22일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주말 동안 순방 기간 발생한 국내외 현안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귀국 직후 문 대통령은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 관련 지시를 내리며 민생 현안부터 챙겼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정부 지원을 한층 강화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사고 수습과정 전반에서 정부가 주도적 역할을 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되면서 방역상황을 다시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오미크론 여파로 인한 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지자 최근 기존 추적-검사-치료(3T) 방식 추적조사 대신 '고위험군 조기 발견-중증화·사망 방지'에 집중하는 것으로 방역체계를 대폭 바꾸기로 했다.

여야 정치권이 모두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어떤 방향으로 논의될지에도 촉각을 곤두세울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21일 임시국무회의에서 확정된 14조원의 추경안을 이날 국회에 제출한다.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 등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한반도 정세 역시 들여다볼 사안이다. 더욱이 북한이 최근 2018년 이후 3년 9개월간 중단해온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시사함에 따라 북미 관계에 대한 해법 찾기에 고심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화상 정상회담을 가질지도 관심사다. 시 주석과의 소통을 통해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020년 생일에 김창완씨가 진행하는 SBS라디오에 깜짝 출연했었다. 김씨가 '선물로 노래를 띄워드리겠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최고의 생일 선물"이라며 김씨의 '너의 의미' 노래를 신청했다.

또 2019년에는 지역경제 현장 방문차 들른 대전의 유명 빵집 성심당에서 '깜짝 선물'로 직원들이 만든 생일 케이크를 받았으며 2018년에는 민생현장 탐방을 위해 방문한 한 어린이집에서 지역주민들로부터 꽃다발을 선물 받기도 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