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55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입춘(立春)에 한파 극성, 서울 아침 체감 -12·대관령 -22도, 전국 곳곳에 눈발
[오늘의 날씨]입춘(立春)에 한파 극성, 서울 아침 체감 -12·대관령 -22도, 전국 곳곳에 눈발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2.0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어느새 절기상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立春)이다. 하지만 전국이 꽁꽁 얼어붙어 어디에서도 봄소식을 찾아볼 수가 없다. 오늘(4일)도 서울의 아침 기온이 -8도, 체감온도가 -12도까지 떨어지는 등 전국적으로 강추위가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충청 이남 지역에는 눈 소식이 있다. 

기상청은 "4일 전국이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면서 "아침 최저기온은 -13~-2도, 낮최고기온은 -3~7도로 예상된다. 특히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경기 내륙과 강원 내륙·산지, 충청 내륙, 경북 북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를 밑돌고,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 일부지역은 -15도 안팎을 기록할 전망이다"라고 예보했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다. 아침 체감온도는 서울 -12도, 대관령 -22도, 인제·양구 -18도, 경기 양주·포천 -17도, 파주·시흥·강화 -17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7도 △춘천 -11도 △강릉 -4도 △대전 -7도 △대구 -5도 △전주 -4도 △광주 -3도 △부산 -2도 △제주 3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1도 △춘천 0도 △강릉 3도 △대전 2도 △전주 2도 △광주 4도 △대구 4도 △부산 7도 △제주 7도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 서해안에는 새벽부터 오전까지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밤부터 전라권에는 가끔 눈이, 제주도에는 가끔 비 또는 눈(제주도 산지 눈)이 내린다. 늦은 밤부터 5일 아침까지 충남 북부 내륙과 충북 중·남부에는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다.

4~5일 제주도 산지와 울릉도·독도에는 3~10㎝의 눈이 쌓이고, 전북 서부와 전남 북부에도 최대 7㎝ 이상 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라권에는 1~5㎝, 충남 서해안·충남 북부 내륙·충북 중·남부·제주도에도 1~3㎝의 눈이 오겠다. 

기상청은 "특히 전북서부와 전남북부, 제주도산지에는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최근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당분간 기온이 낮아 대로 주변이나 이면도로, 골목길 중심으로 눈이 쌓여있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특히,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으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저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보행자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에서 '보통'으로 예상된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 영동과 전남 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어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 중부 바깥 먼바다와 동해 남부 북쪽 바깥 먼바다에는 7일 새벽까지 바람이 시속 35~6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오후부터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내일(5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전라권, 경상서부내륙, 제주도는 구름많겠다.

5일 기온이 더 떨어진다. 아침 최저기온은 -16~-2도, 낮 최고기온은 -4~4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1도 △인천 -9도 △춘천 -14도 △강릉 -8도 △대전 -8도 △대구 -7도 △전주 -6도 △광주 -4도 △부산 -4도 △제주 3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2도 △인천 -3도 △춘천 -2도 △강릉 2도 △대전 0도 △전주 0도 △광주 1도 △대구 2도 △부산 4도 △제주 4도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는 당분간 지속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단중기예보를 참고하기 바라며, 추위로 인한 건강관리와 실내 전열기 사용으로 인한 주택화재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5일엔 한파특보가 발효된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특히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15도 내외)로 낮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