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0:2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서울 아침 -7도 '다시 강추위' , 찬바람에 체감온도는 -12도 "따뜻한 옷 필수"
[오늘의 날씨]서울 아침 -7도 '다시 강추위' , 찬바람에 체감온도는 -12도 "따뜻한 옷 필수"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2.15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정월대보름인 오늘(15일) 도망가던 겨울 한파가 다시 찾아왔다. 최근 비교적 포근했던 터라 더 춥게 느껴지겠으니 따뜻한 옷을 챙기는 것이 좋다. 북쪽에서 강한 찬 바람이 불어와 미세먼지를 밀어내고 전국을 -10~1도 안팎으로 꽁꽁 얼려놓는다.  

기상청은 "15일 새벽까지 전국이 기압골의 영향권에 들고, 오전부터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면서 "전날 밤부터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공기의 영향을 받아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아침 기온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 충북 북부, 경북 북부에서 -5도 이하로 차차 낮아질  전망"이라고 예보했다.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10~1도, 낮 최고기온은 -3~6도로 예상된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다. 체감온도는 서울이 -12도, 경기 파주·양주 -16도, 강원 대관령 -17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7도 △인천 -7도 △파주 -10도 △춘천 -8도 △대관령 -10도 △강릉 -2도 △대전 -4도 △대구 -2도 △전주 -3도 △광주 -1도 △부산1도 △제주 4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2도 △파주 -1도 △춘천 1도 △대관령 -5도 △강릉 4도 △대전 1도 △전주 1도 △광주 2도 △대구 4도 △부산 6도 △제주 6도다.

기상청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내일(16일)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겠다. 차량 운행 시 저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전라 서해안에는 서해상에서 발달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아침부터 가끔 눈이 날리다가 밤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다"고 예보했다. 

예상 적설/강수량은 전라권서부, 제주도산지: 2~7cm/5mm 내외. 충남권북부, 충남남부서해안, 충북중.남부, 전북동부, 전남동부내륙, 제주도(산지 제외): 1~3cm/5mm 미만.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전남 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는 17일까지 전국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시속 30~45㎞로 강하게 불고, 일부 내륙에도 순간풍속 55㎞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다.

서해 먼바다와 동해 먼바다, 남해 동부 먼바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는 바람이 시속 35~6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동해상에는 오전까지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다. 또 동해안에는 밤부터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다. 기상청은 "특히, 너울 발생 시 1.5m의 물결에도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일(1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구름많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16일 아침 최저기온은 -14~-1도, 낮 최고기온은 -5~4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0도 △인천 -9도 △춘천 -13도 △강릉 -7도 △대전 -7도 △대구 -6도 △전주 -5도 △광주 -3도 △부산 -4도 △제주 2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3도 △인천 -4도 △춘천 -2도 △강릉 0도 △대전 -1도 △전주 -1도 △광주 0도 △대구 1도 △부산 3도 △제주 5도다.

기상청은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서 -10도 이하로 차차 낮아지겠다"면서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