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45 (화)
 실시간뉴스
재택치료자 처방약은 동네 약국에서 수령 … 치료제는 472개 지정약국에서 전달
재택치료자 처방약은 동네 약국에서 수령 … 치료제는 472개 지정약국에서 전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2.1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유성약국에 자가검사키트 판매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약국에 자가검사키트 판매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방역 당국이 16일부터 재택치료자가 처방의약품을 보다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동네 약국에서 약을 조제·전달받을 수 있게 했다.

다만 먹는 치료제는 현재처럼 시군구에서 지정하는 472개 담당약국을 통해 조제·전달된다. 아울러 집중관리대상자 20만명의 재택치료를 감당할 수 있는 의료기관 676개소, 일반관리군 관리를 위해서 동네 병의원 4239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번달부터 시작해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왔다. PCR검사와 신속항원검사의 이중 검사체계, 동네 병의원의 코로나19 진료 참여등이 추진되었는데 이제 일반 약국에서 팍스로비드를 제외한 처방약도 조제와 수령이 가능해진 것이다.

지금껏 재택치료자가 복용할 처방약은 감기 증세 등의 단순한 것이라도 시·군·구 지정 담당약국 472곳에서만 조제하고 확진자의 동거가족 등에게 전달되어 왔다.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몸에 이상을 느껴 검사를 실시한 후 확진자로 확인되면 보건소의 기초역학조사 후 환자가 초기 분류된다. 여기서 재택치료인지 입원치료인지 결정되는데 재택치료자는 집중관리와 일반관리로 다시 나뉜다. 집중관리자는 의료기관 676개소에서 관리하고 일반관리 재택치료자는 동네병의원 4239개소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는다.

이때 환자 상태에 따라 의약품 처방이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은 처방전을 발행한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5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기존에는 코로나 치료하는 약을 지정했던 담당 약국에서만 약품 수령이 가능했지만 내일부터는 가까운 약국에서도 받을 수 있다"며 "처방약은 동거가족 등 대리인이 수령하는 것이 원칙이며, 독거노인이나 취약계층의 경우는 담당 약국을 통해 배송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만7177명대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여기에 사망자까지 61명으로, 갑자기 직전일보다 3배로 급증해 우려를 안겨주었다. 당국에 따르면신규 사망자는 61명 중 60세 이상이 57명(93.4%)이다.
   
브리핑에서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반적으로 위중증환자가 소폭 증가하고 있고, 사망자도 이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다만, 사망자는 하루하루의 변동폭이 워낙 크기 때문에 지난 7일간의 평균 수치를 보는 게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기준으로 지난 1주간 평균 사망자는 하루에 34.3명이다. 20명대 후반에 있다가 30명대 초반 정도로 지금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고, 아마 중증환자가 증가하면 사망자 증가는 함께 연동돼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사망자가 증가할 거라고 예측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국은 현재를 급박한 위기 상황으로 평가하지는 않았다. 손 반장은 "확진자가 5만명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 발생은 안정적인 상황"이라면서 "이같은 상황을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서도 함께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날 거리두기 조정 여부에 대해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등을 포함한 각계 전문가들 등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있는 단계다. 아직은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만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는 지난해 12월 대비 낮고 의료체계 여력도 안정적인 상황"이라며 "전반적인 유행 상황과 의료체계 여력을 고려하면서 거리두기에 있어 조정 부분을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회·경제적 피해를 어느 정도까지 감수할 것인지 함께 결정돼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금요일(18일)을 목표로 결정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방역패스는 거리두기보다도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며 계속 유지 방침을 밝혔다. "거리두기 조치는 5000만 명의 전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이지만 방역패스는 18세 이상의 4%의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라는 것이다.

손 반장은 "18세 이상 2차 접종 완료율은 95.9%, 약 96%다. 방역패스로 불편을 겪는 분들은 4% 정도 성인"이라며 "반면 지난 8주간 중증환자·사망자의 미접종률을 평가한 결과, 8주간 위중증 환자 2369명 중 62%가 미접종자였고, 사망자 1608명 중 66.5%가 미접종자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망 최소화를 위한 정책적 목표 달성과 비용 효과성을 고려하면 방역패스의 효과성은 거리두기보다 더 유지 필요성이 있다"며 "다만 부분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는지는 계속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