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4:15 (일)
 실시간뉴스
김총리 “거리두기 조정, 민생경제·방역상황 함께 고려…18일 결정”
김총리 “거리두기 조정, 민생경제·방역상황 함께 고려…18일 결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2.1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 19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 19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와 관련, “오미크론의 파고를 낮춰 경제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우리의 목표를 중심에 두고 판단하겠다”며 “여러 의견을 모아 금요일(18일) 중대본에서 최종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두 달 넘게 계속된 방역강화 조치로 인해 누적된 민생경제 피해와 아직 정점을 알 수 없는 오미크론 확산세 등 방역상황을 함께 고려해 결정해야 할 것 같다"며 "이번 주에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두고 많은 의견들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계속되는 오미크론 확산세에도 "고령층 3차 접종, 먹는 치료제 도입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위중증 환자 수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병상을 미리미리 확보해두고 재택치료를 지속 확대한 덕분에 의료대응에도 아직까지는 별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9만 명을 넘었다. 위중증 환자 수는 최근 며칠간 300명대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 재택치료자 수는 지난 15일 기준 24만5940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다음 주에는 현 '6인·9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부는 17일까지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논의해 거리두기 조정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김 총리는 또 이날 중대본에서 "2월, 3월 검사키트 공급 물량은 충분하다"며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검사키트를 대량으로 미리 사둘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검사키트 수급 안정을 위해 온라인 유통을 금지하고 이번 주부터는 접근성이 높은 약국과 편의점으로 판매처를 한정해 1인당 5개까지, 개당 6000원으로 판매 수량과 가격을 정했다.

김 총리는 "국민 여러분께서는 언제라도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시거나 약국 또는 편의점에서 키트를 직접 구매해서 검사를 하실 수 있다"며 "증상이 의심될 경우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진료와 함께 검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또 "다음 주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그리고 노인복지시설에 주 2회 분량의 검사키트를 무료로 공급한다"며 "3월부터는 그 대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이를 둔 일부 부모님들께서 정부가 나누어준 키트로 음성 확인을 해야만 등원, 등교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계시는 것 같다"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자주 검사해야 하는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자율과 책임' 원칙으로, 재택치료와 격리 기준이 개편되면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한다. 대다수 국민들께서 실천해 주고 계신 연대와 협력의 큰 뜻이 깨져서는 안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김 총리는 마스크 쓰기 등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예방접종 동참을 촉구하며 "정부도 방역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더욱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마지막 고비를 무사히 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