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2:45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구로구 ‘스마트 보안등’ 350개 설치…송파구, 중소기업 판로개척 3종 지원
[지자체] 구로구 ‘스마트 보안등’ 350개 설치…송파구, 중소기업 판로개척 3종 지원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2.2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보안등 [구로구 제공]
스마트 보안등 [구로구 제공]

■ 구로구 밤길, ‘스마트 보안등’이 안전 지킨다
- IoT 비콘점멸기 부착, LED 조명 갖춰 … 안전 취약 지역에 총 350개 설치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스마트 보안등’ 350개를 설치했다.

구로구는 “어두운 골목길을 통행하는 주민들의 안전 귀가를 위해 지난해 구로동 일대에 ‘스마트 보안등’ 설치를 시작해 최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상지는 1인 가구 등 소규모 가구가 밀집돼 있는 구로2동(가마산로12길 20~구로동로7길 54) 일대 350곳이다.

‘스마트 보안등’은 근거리 무선 통신망 기반의 IoT(사물인터넷) 신호기인 비콘점멸기가 부착된 보안등이다. LED 조명으로 설치해 에너지 효율성과 시인성을 높였다.

구로구는 ‘서울시 안심이’ 앱과 스마트 보안등 기능을 연계했다. 보행자가 앱 기능 중 ‘귀가 모니터링’을 실행한 후 스마트 보안등 10m 이내로 접근하면 조명의 조도가 자동으로 밝아진다.

스마트 보안등은 앱의 ‘긴급신고’ 기능도 갖췄다. 긴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구로통합운영센터 내 경찰관에게 즉시 연락된다. 특히 비콘점멸기가 설치된 인근 스마트 보안등이 계속해서 깜빡거려 경찰과 주변 행인들이 신고자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한편 구로구는 관내 6개 전철역 부근에서 저녁 귀갓길에 주민과 동행하는 ‘안심귀가스카우트’도 실시하고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스마트 보안등을 통해 늦은 시간 통행하는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안전한 구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송파구의 ‘중소기업 판로개척 3종 지원’ 사업 참여기업 모집 홍보물 [송파구 제공]
송파구의 ‘중소기업 판로개척 3종 지원’ 사업 참여기업 모집 홍보물 [송파구 제공]

■ 송파구, 중소기업 판로개척 3종 지원…‘서울 자치구 유일’
- 우수인증 획득, 박람회 참가, 판로·마케팅 비용…최대 250만 원 지원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중소기업의 경영 회복을 위해 ‘판로개척 3종 지원’ 사업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송파구는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관내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2020년 ‘판로개척 3종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우수인증 획득 ▲국내·외 박람회 참가 ▲판로 및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3종 사업을 모두 추진하는 서울시 내 자치구는 송파구가 유일하다. 구에 따르면, 지난 2년 간 ‘판로개척 3종 지원’ 사업을 통해 총 129개 기업에 3억9백만 원을 지원했다. 제품 품질향상, 투자유치, 홍보 마케팅까지 종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어 참여기업의 만족도가 높았다.

3종 지원 중 국내·외 우수인증 획득 지원은 461개 우수인증 획득에 소요되는 인증심사비와 인증지도비를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올해 인증획득이 가능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연초에 이미 인증을 받은 기업도 소급 지원 가능하다. 신규인증을 우선적으로 지원하지만, 기존 인증을 갱신하거나 규격 개정에 따라 재신청하는 기업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올해 국·내외 박람회에 개별 참가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부스 임차료를 최대 250만 원까지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온라인 박람회가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해 온라인 박람회 참가비도 지원한다. 올해 이미 박람회에 참가한 기업 역시 소급 신청 가능하다.

이밖에도 기업의 홍보·마케팅 비용을 25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라디오 광고, 라이브커머스, 카탈로그 제작 등 기업이 원하는 마케팅 수단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또한 선정기업에 무료 경영기술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도 제공한다.

구는 올해 40여 개 중소기업을 선정,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은 송파구에 사업자등록 또는 공장등록 한 중소기업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송파구 홈페이지(www.songpa.go.kr)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자격요건, 신청방법에 대한 세부 내용을 살핀 후 3월 1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송파구청 일자리정책담당관(02-2147-4917~4919)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이번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이 판로를 개척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활기를 되찾고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각적인 지원 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