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4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송파구 ‘구민체감형 탄소중립 실천교육’, 구로구 ‘평생학습 프로그램’ 진행
[지자체] 송파구 ‘구민체감형 탄소중립 실천교육’, 구로구 ‘평생학습 프로그램’ 진행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2.2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 제공]
[송파구 제공]

■ 송파구, 주민 체감형 탄소중립 실천 무료교육 진행
- 배출가스 저감 운전팁, 자원순환 기부 제도 소개 등 실생활 실천 방안 교육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구민체감형 탄소중립 실천교육’을 처음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구는 정부가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발맞춰 주민과 함께 ‘탄소중립 송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23일 “탄소중립 실현은 정부나 지자체 노력만으로 실현하기 어려운 문제인 만큼 주민의 실천과 인식 변화가 중요하다는 생각에 체감형 교육을 마련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탄소중립 실천교육’은 기본교육 8회, 심화교육 3회로 구성되어 오는 3월 3일부터 4월 7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자동차 기술사가 전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운전팁’ ▲버려진 쓰레기에서 광물자원을 찾아내는 ‘도시광산’ 발굴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기부제도 소개 등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을 모두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환경부 인가 단체에서 발급하는 전문가증이 수여된다. 구는 주민 전문가를 육성해 전파교육으로 지역사회에 탄소중립 실천의지와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송파구민 또는 관내 소재 학교(초‧중‧고‧대학교) 재학생 및 직장인이면 신청 가능하다. 모집기간은 오는 2월 28일까지이며 클린아시아 미세먼지 연구소(02-448-8809)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교육비는 무료다.

기타 궁금한 점은 송파구청 홈페이지(https://www.songpa.go.kr) 내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송파구청 환경과(02-2147-3260)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기후위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와 미래세대를 위해 시급하게 다뤄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실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배우고 나아가 송파구가 ‘탄소중립 선진도시’로서 모범을 보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구로구 제공]
[구로구 제공]

■ 구로구, 상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 민주주의, 취업, 공예, 인문학, 미술 등 22개 강좌 … 주민, 관내 직장인 선착순 접수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상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구로구는 “주민들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일부 대면 강좌는 인원을 축소해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강의는 내달 14일부터 6월 27일까지 진행되며 프로그램은 시민참여, 가치성장, 동아리공유, 구로인생학교, 구로 스마트 라이프 등 5개 분야 22개 강좌로 구성된다.

온라인 강의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해 참여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PC, 핸드폰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시민참여 분야는 ‘한국에서 아시아를 찾다’, 인권 감수성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현직 경찰관이 알려주는 일상 속 범죄예방법 등 민주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자질과 소양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가치성장 분야는 ‘동화작가지도사’, ‘그림책 문화예술지도사’ 등 자격증을 취득해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을 주는 강좌로 이뤄진다.

구로 인생학교 분야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미디어 교육’, ‘세계 건축가의 건축여행’ 등 삶과 인문학을 주제로 강의가 펼쳐진다.

구로 스마트 라이프 분야는 서울디지털대학교의 우수 자원을 활용해 진행된다. ‘나의 가치를 높이는 협상노하우’, ‘생활속의 부동산’ 등의 강좌가 열린다.

실습 등 참여가 필요한 대면 강의는 구로구평생학습관 2관(구로구청 신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가죽공예, 캘리그라피, 도예 등 동아리 회원의 재능 나눔 프로그램과 드로잉, 메타버스 등 성공회대학교의 우수한 자원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의로 이뤄진다.

강의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운영되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수강 대상은 구로구민 또는 관내 직장인이다. 참여를 원하는 이는 인터넷 ‘구로평생학습관 홈페이지(http://edu.guro.go.kr/lll/)’를 통해 신청하거나 구청 교육지원과 또는 평생학습관을 방문하면 된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수강료는 무료다.(재료비·자격증 시험 및 발급비 별도)

구로구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병행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평생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다양한 평생교육 강좌를 통해 배움의 기쁨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