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0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울진군 진천군 청도군 하동군 평창군 홍천군
[지자체 뉴스] 울진군 진천군 청도군 하동군 평창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2.2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 총력]

 

울진군은 23일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울진군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용역은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0월 경북 16곳을 포함한 전국 89개 지자체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하고, 이들 지역에 22년부터 연 1조원씩 10년간 총 10조원 규모로 지원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기금은 인구감소지역 기초지자체에 최대 280억원(22~23년) 규모로 지원되며, 울진군을 비롯한 도내 16개 지자체는 투자계획의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 지원받게 된다.

이에 군은 내실 있는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해 지역의 여건 분석을 기초로 일자리·경제, 출산·보육, 교육, 주거·정주여건 개선 등 다양한 분야별 사업을 발굴해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지역 맞춤형 인구활력 증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인구감소대응 TF팀을 구성하여 칸막이를 없앤 부서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정기회의를 통해 기금 확보를 위한 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번 용역을 통한 투자계획은 2022~2023년 2년간 계획으로 5월까지 경북도에 제출하면 행정안전부 평가 및 심의를 거쳐 8월에 기금이 확정·배분된다.

김종열 행정지원과장은 “우리 군의 특화자원을 활용해 지역 매력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참신하고 내실 있는 인구활력 증진 투자계획 발굴에 집중하여 최대한 많은 기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추후 기금사업을 통해 인구 유입을 유도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 고 전했다.

 

 

[진천군, 아동권리교육 지역사회로 확대 추진]

 

진천군은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아동권리교육을 지역사회로 확대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군은 지난 2019년도부터 관내 공직자를 대상으로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해왔으며 지난해에는 교육 대상을 군 의원까지 확대해 진행했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보장되는 지역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아동권리교육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로의 확대 추진을 결정했다.

교육 대상은 아동, 부모, 보육 교직원, 아동관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이며 교육 대상, 환경을 고려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동 대상 아동권리 교육은 아동 대표기구인 아동참여위원회,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부모 대상 아동권리 교육은 진천군 육아종합지원센터, 진천군 가족센터를 통해 교육 대상을 모집할 계획이다.

또한 보육 교직원과 아동 관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의 경우 보육교직원은 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3월~6월 동안 개설되는 비대면 강좌를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아동 관련 사회복지시설 12곳의 종사자들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의 사이버 교육을 통해 운영할 예정이다.

 

 


[청도군, 복사꽃 활짝]

 

청도군에 새로운 봄을 알리는 연분홍 복사꽃이 활짝 폈다.

청도 지역의 시설 하우스에 복사꽃이 만발해 하우스 전체를 고운 분홍빛으로 채워 성큼 다가온 봄소식을 알리고 있다.

청도군의 복사꽃은 4월이 되면 온 산야 전역을 핑크빛으로 물들일 예정이다.

 

 

[청도군농업기술센터 청사 신축 15주년 기념, 타임캡슐 개봉 행사 개최]

 

청도군농업기술센터는 2월 22일 청사 신축 기념으로 묻어 두었던 타임캡슐을 개봉하는 행사를 가졌다.

타임캡슐은 15년 전인 2007년 2월 22일 농업기술센터 청사 신축을 기념하며 청사 내 전시관에 묻었던 것으로, 우리 지역의 대표 특산물인‘청도반시’형태로 제작되었다.

이날 개봉한 타임캡슐에는 15년 전 봉인 당시의 청도군 농업 현황과 사진, 직원들의 메시지가 담겨 있었으며, 이를 통해 변화하고 발전된 우리군의 농업현황을 알 수 있었다.
 
권정애 청도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당시 농업기술센터 청사 건립을 위해 애쓰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번 행사로 15년 전 가졌던 열정을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며 “새로운 변화와 열정의 15년을 넘어 20년, 30년 후 앞으로도 청도농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군, 장애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해냄평생대학" 운영]

평창군은 장애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인 “해냄평생대학”을 지원한다.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는 “해냄평생대학”은 장애인의 교육 기회 제공과 사회참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원도장애인종합복지관 평창분관(분관장 김미숙)이 운영한다.

교육과정으로는 조리학과, 국악과 등 6개 과정이 있으며, 과정별로 주 1회 수업이 진행되고, 올해 1월 말부터 상시 모집 중으로, 교육을 희망하는 관내 성인 등록 장애인은 복지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지난 2월 14일부터 올해 말까지 교육을 운영한다.

해당 교육은 매년 50명 이상의 수료생이 다양하게 습득한 지식과 직접 만든 작품(수필, 시, 일기)으로 문집을 발간하거나 농사, 가공 기술 습득, 작품 전시회(지난해 총 2회) 등의 활동을 통해 사회 통합을 이루고 있다.

김미숙 분관장은 “과정별로 이용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평창군은 장애인의 문화·여가활동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 문화체육 행사지원, 장애인 신문보급 등에 122백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평창군, 농업보조사업자 선정을 위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심의회 개최]

평창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23일부터 2022년도 농업보조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심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의회는 23일 농업·유통원예분과 심의회를 시작으로, 24일 축·수산분과, 25일 농업산학협동 심의회 등 순차적으로 심의를 진행한다.

농업·유통원예분과는 농업축산과, 유통산업과 소관 69개 사업에 대해 심의하며, 총 사업비는 13,776백만 원이며, 축·수산분과는 농업축산과의 축·수산분야 18개 사업, 사업비는 2,263백만 원에 대해 심의하며, 농업산학협동 심의회에서는 기술지원과 소관 26개 사업, 총 사업비는 2,409백만 원에 대해 심의한다.

이상명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심의회를 통해 각 분과별 전문성을 갖춘 심의 위원들과 함께 보조사업자 선정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높여 신뢰받는 농정을 이끌어 가겠다.”며, “올해부터 농업보조사업 시스템을 활용해 사업신청부터 사후관리까지 효율적인 보조금 집행관리를 통해 농업인 지원과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수상]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비대면 축제를 열어 녹차 및 녹차 관련 제품 판매에 큰 실적을 올린 제24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하동군은 지난 22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0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시상식에서 축제경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로 제10회째를 맞은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축제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응원하고자 각 분야의 시민단체와 축제 전문가가 모여 마련한 상으로, 2013년 시작돼 매년 시상하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대상이다.

특히 이 상은 이해관계로부터 철저히 배제된 심사위원단의 객관적이고 엄중한 평가를 거쳐 수상 축제를 선정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시상식으로서 신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처음으로 비대면 축제로 개최된 정부지정 문화관광축제인 제24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는 축제 기간 중 온라인커머스 프로그램 추진과 축제 홈페이지 연계 온라인 상품 판매, 녹차 홍보물 제작 등 녹차 판매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심의위원들은 지난해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 속에서도 축제를 온·오프라인으로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마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윤상기 군수는 “코로나로 지친 분들에게 힐링의 시공간을 제공하고자 24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를 비대면으로 전환해 안전하게 개최했다”며 “이번 대상을 계기로 하동야생차문화축제를 세계인이 사랑하는 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23년 하동세계차(茶)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올해 제25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를 오는 5월 4∼8일 5일간의 일정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하동군, 저신용·저소득·경영위기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

 

하동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저신용·저소득·경영위기 소상공인을 돕고자 지역 금융기관과 손을 잡았다.

하동군은 23일 지역 금융기관인 하동신협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상공인 희망대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위기를 겪는 금융제도권 사각지대에 있는 저신용·저소득·경제위기 소상공인의 고통과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공감하며 함께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동신협과 손을 잡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시범사업 대상은 하동군에 사업자등록을 둔 신용 6~10등급, 연매출 3500만원 이하, 전년 대비 매출 20% 감소한 업체이다.

이들 업체가 하동신용협동조합에서 신규 대출할 경우 부담해야 할 연 8%의 이자 전액을 2년간 지원하며, 개인당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 사업기간은 3월부터 예산 소진까지다.

그 외 희망대출 시범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군청 경제전략과(055-880-2194)로 문의하면 된다.

윤상기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특히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 등 소상공인에게 지역 금융기관과 연대를 통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고자 이번 지원사업을 실시하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홍천군, 일할 맛 나는 공직문화 MZ세대와 함께 만든다]

홍천군이 MZ세대를 아우르는 조직문화 혁신에 정진한다.

홍천군은 ‘2022년 홍천군 조직문화 혁신 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MZ세대 직원과의 소통, 어울림을 중심으로 모두가 함께 ‘일할 맛’나는 근무 여건 조성에 앞장선다.

군은 ‘2022년 정부혁신 추진계획’의 중점 추진 과제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조직문화 혁신 분야에 대한 성과 창출을 목표로 ▲혁신현장 이어 달리기 ▲혁신 연구모임 운영 ▲신규직원 안심 프로젝트 ▲혁신문화 공유·확산 등을 추진한다.

혁신현장 이어 달리기는 2. 21(월)부터 부서별로 2주간 자체 혁신 미션을 수행하고 주간업무보고회 자리에서 부서장이 운영결과를 발표, 다음 주자(부서)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12월까지 운영된다.

혁신 연구모임은 선배들의 성공사례부터 실패담까지 쌓아 온 경험지식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MZ세대 공무원을 위한 고충처리반’을 비롯해 ‘홍천 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연구모임’, ‘그림책을 활용한 정책연구모임’ 총 3가지 모임에 대해 현재 참여 직원을 모집 중이며 팀원이 구성되는대로 이르면 3월부터 본격 추진하여 상반기 시범 운영 후 실효성 등 운영성과 중간 평가를 통해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부서장이 새내기 공무원 가족에게 안심 편지를 보내 신규 직원이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안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규직원 안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혁신문화 확산을 위해 홍천군 지식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혁신사례, 업무지식, 아이디어, MZ세대 직원들의 새롭고 창의적인 업무추진 방법 등을 공유하고, 칭찬문화 조성을 위하여 내부 게시판에 ‘칭찬합니다’ 시책 또한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모든 활동에 대하여 11월 직원 및 민원인 대상 체감도,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성과를 평가하여 2023년 계획 수립 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시도들이 단순히 계획에만 그치지 않고, 구성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성과 창출이 나아가 군민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