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4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보령시 안동시 양평군
[지자체 뉴스] 보령시 안동시 양평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2.2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스포츠파크 조성 ‘박차’…사계절 스포츠마케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보령스포츠파크 조감도
보령스포츠파크 조감도

 

보령시가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보령스포츠파크 조성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령스포츠파크 조성사업은 스포츠 인프라 확충으로 이를 활용해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민의 체육활동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지난 2015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타당성조사,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했으며, 지난 2020년 8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공했다.

스포츠파크는 총 공사비 346억 원을 들여 대천해수욕장 인근 신흑동에 대지면적 12만1505㎡(3만6755평)에 축구장 4면, 보조경기장 1면, 체육센터, 주차장 등을 갖추게 된다.

완공 시 전국의 축구동호인, 프로축구단, 실업·학생팀 등의 전지훈련장으로 활용함은 물론 국내외 축구대회를 비롯한 전국단위 스포츠 대회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시는 서해안 기후 특성에 맞춰 사계절 이용 가능한 전지훈련 공간 조성을 위해 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공모 중인‘에어돔 설치사업’에도 선정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도 스포츠파크를 통한 스포츠인 및 관광객 유입으로 관광수지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시는 쾌적하고 잘 정비된 2300여 개의 음식점과 400여 개의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는 전국 최고의 관광 휴양도시”라며 “스포츠파크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치매안심마을에 가가호호 ‘기억건강꾸러미’ 전달]

 

보령시는 치매 환자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치매안심마을 80여 가구에 기억건강꾸러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영위하며 사회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을로, 시는 지난해 주교면 은포2리와 웅천읍 노천2리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치매환자 대면 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가정 내 인지자극활동을 통한 치매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마련했다.

인지꾸러미는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 대표 캐릭터 토니, 꾸니, 자리 등을 퍼즐로 제작한 싱글벙글 기억 퍼즐과 미끄럼방지 양말, KF94 마스크, 효자손 등 건강용품으로 구성됐다.

시는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재가 치매환자 및 고령자 등 80여 가구에 직접 방문해 꾸러미를 전달하며 안부 확인 및 인지선별검사, 우울증 검사, 치매예방 교육 등을 병행했다.

이와 함께 마스크 착용, 손씻기, 자주 환기하기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도 홍보했다.

전경희 보건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치매안심센터의 대면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고 치매어르신의 치매악화 방지를 위해 꾸러미를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치매환자와 더불어 살 수 있는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시는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치매파트너 양성, 치매조기 검진, 치매환자 가족 지원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권영세 안동시장, 경북 비타버스 출범 환영]

 

권영세 안동시장은 2월 16일 안동의료원에서 열린 경북 비타버스 출범식에 참석해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이날 출범식은 이철우 도지사,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 도의원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비타버스는 전국 최초로 코로나 대응인력의 몸과 마음건강 회복 지원을 위한 정신건강상담과 물리치료·마사지를 제공한다.
45인승 버스를 4개의 방으로 구성하여 ▲잠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다과방 ▲의료기기 마사지로 피로회복을 도모하는 활력방 ▲전문 물리치료 서비스가 제공되는 충전방 ▲개인별 마음건강 검진과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상담방으로 공간을 마련하였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의료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경상북도에서 시행하는 비타버스를 통해 확산중인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방역요원의 사기를 높이고 휴일과 밤낮 없는 방역근무로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나마 편안히 회복하실 수 있기를 기원드린다.”라고 전했다.

 

 

[안동시티투어 운영 시작]

 

‘나의 특별한 순간, 나의 특별한 여행’을 만드는 안동시티투어가 3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시티투어는 코스별로 주요 관광지 곳곳을 돌아보며 볼거리와 먹거리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관광프로그램이다. 문화해설사가 동승하여 수준 높은 문화해설과 함께 관광지 별로 인생 사진 포인트도 알려주어 특별한 순간을 기록하고 특별한 여행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안동시티투어는 올해 더 알차고 풍성해진 여행코스로 업-그레이드됐다. 전통 관광지인 하회마을과 도산서원, 아이들이 가보고 싶은 주토피움, MZ세대에게 핫한 월영교, 낙강물길공원 등이 코스에 포함돼 있을 뿐만 아니라 안동 야경의 진수를 볼 수 있는 야간도심테마 코스도 운영한다. 기존보다 저렴해진 이용 요금으로 가성비 최고의 여행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안동시티투어는 ▲주간 도심 테마(10,000원, 매주 금, 토, 일 상시 운영), ▲야간 도심 테마(10,000원, 매주 금, 토 상시 운영), ▲하회마을 테마(25,000원, 매주 화 ~ 일 운영), ▲도산서원&예끼마을 테마(25,000원, 매주 화 ~ 일 운영), ▲봉정사&만휴정 테마(25,000원, 매주 화 ~ 일 운영), ▲1박2일 테마(135,000원, 매주 화 ~ 일 운영) 투어 상품이 있다. 자세한 운행 정보 및 예약신청은 안동시티투어 홈페이지를 통하면 된다.

시는 코레일 등과 협업하여 안동시티투어를 KTX-이음 연계 여행상품으로도 판매한다. 안동역에서 출발하는 시티투어는 출발·도착 시간을 KTX 운행 시간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KTX를 이용하는 관광객에게 교통 편의와 각종 이벤트를 제공한다.

시티투어 전용 버스는 안동 관광브랜드인 ‘SMILE FOREVER ANDONG’을 주제로 하회탈 특유의 친근하고 익살스러운 이미지로 새단장하여 관광객의 또 다른 사진 맛집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그동안 시티투어 관광객들의 요구와 MZ세대의 의견을 토대로 코스 확충 등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안동시티투어는 더 많은 관광객에게 사랑받는 투어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KTX와 시티투어를 연계함으로써 관광지의 지리적 접근성을 높이고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을 없애, 외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적인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동시, 세계역사도시회의 성공 개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제18회 세계역사도시회의의 성공 개최를 위해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하 이코모스) 한국위원회(위원장 송인호)와 화상 업무협약을 24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오는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2박3일 동안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8회 세계역사도시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안동시와 대한민국의 우수한 문화 정책 및 유산을 전 세계에 알려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했다. 코로나19 확산을 고려해 협약식은 화상으로 진행했다.

이코모스 한국위원회는 1999년 설립 이후, 세계유산 등재 심사와 모니터링을 비롯하여 문화유산과 관련된 각종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네스코 자문기구이다.

송인호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이코모스는 세계역사도시연맹과 파트너십을 맺은 기구로서 본 국제회의의 진행 및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과 자문, 기조강연자와 세션 참가자 섭외 등 모든 사항을 철저히 준비해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문화유산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국제회의 경험을 가진 이코모스 한국위원회가 이번 협약을 통해 좋은 파트너가 되어, 2022년 제18회 세계역사도시회의 준비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한층 더 발전적이고 전문성 있는 국제회의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양평군종합자원봉사센터,‘펭귄은 아이스를 사랑海’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
 

 

양평군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윤기용)에서 지난해 추진했던 아이스팩 재활용 운동 ‘펭귄은 아이스를 사랑海’ 활동이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 선정하는 우수프로그램에서 ‘상’등급의 평가를 받으며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

해당 활동은 아이스팩을 수거·세척 재활용 후 소상공인·관공서 등 수요처에 전달하며 경제적 부담 완화와 환경오염 예방 목적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우수프로그램 등급심사는 사업평가, 집행내역, 회계처리 등을 바탕으로 평가됐으며, 특히 최근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며 시의적절한 자원봉사 주제로 봉사활동을 진행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지역 가족봉사단, 한국자유총연맹양평군지회, 바르게살기운동 양평군협의회 등의 사회단체, 관내 읍·면사무소 등이 참여하며, 여러 구성원이 참여해 자원봉사 활성화 부분에서 놓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고 군센터는 밝혔다.

윤기용 센터장은 “자원봉사의 무한가치처럼 함께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동참하면 지구의 온도가 더 높아지지 않을 것”이라며,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게 힘써주신 자원봉사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올해도 진행되는 ‘펭귄은 아이스를 사랑海’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양평군친환경농업박물관, 2022년 에코-베이킹 강좌 교육 실시
 - 2월 25일부터 접수 시작, 3월부터 6월까지 지역 거주 성인 대상 

양평군친환경농업박물관(관장 진유범)에서는 지역 주민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받아온 ‘에코-베이킹 강좌’를 오는 3월 10일부터 6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강좌는 지역 특산물을 베이킹 수업에 접목한 교육으로 지역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베이킹 요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총 3기를 운영 할 예정이며, 기수별로 4회차의 수업으로 구성됐다. 1회차는 양평의 쌀과 오디가 어우러진 ‘양평쌀 오디케이크’, 2회차는 양평의 토양에서 자란 돼지감자를 활용한 ‘양평돼지감자 머핀’, 3회차는 양평의 딸기로 장식한 ‘양평딸기 생크림케이크’, 4회차는 용문산 천년 은행나무에서 수확한 은행이 돋보이는 ‘용문산은행 쌀파이’로 베이킹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2월 25일부터 네이버 모두(https://ymsmuseum.modoo.at/)에서 접수 가능하며, 한 기수 당 18명, 총 54명을 모집한다. 정원 마감까지 선착순 접수로 진행되며, 참여 비용은 무료다.

교육 관계자는 “올해 베이킹 강좌에서는 또 다른 특산물들을 선보이며 지역주민들이 계절별로 다양한 지역특산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일상 속 베이킹에 응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며, “지난해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신 만큼 올해 실시하는 강좌는 기수별로 6명을 늘려 총 18명의 수강생을 증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비대면 교육이 진행될 수 있으며, 수강생 모집 정원 마감 후, 별도로 사전 공지를 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친환경농업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평군, 장기기증 등록기관 지정 운영]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생명존중과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장기기증 희망 등록’ 신청 접수를 오는 3월 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양평군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고 올해 1월 양평군보건소가 장기이식 등록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장기기증 등록기관을 운영해 기증 희망 등록 접근성 강화 및 생명나눔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확산시켜 나가고 한다.

장기기증 희망 등록은 본인이 뇌사 또는 사망에 이르렀을 때 대가 없이 장기를 기증하겠다는 의사표시로 등록자가 사고 또는 재해 등으로 뇌사상태에 빠지면 가족 중 선 순위자 1인의 동의를 거쳐 이뤄진다.
 
기증 가능한 장기는 신장, 간장, 췌장, 췌도, 심장, 폐, 소장, 안구, 골수 등으로 희망자는 보건소를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하거나, 국립장기조직 혈액관리원 홈페이지 또는 정부24에서 접수할 수 있다.

등록이 완료되면 신청서에 기재된 주소로 등록증, 신분증 및 차량용 스티커가 일반우편으로 발송되며, 장기기증 등록을 한 군민에게는 보건소 진료비 및 수수료 전액 감면, 군이 설치 관리하는 주차장의 주차료 50% 감면 등 혜택이 제공된다.

군 관계자는 “꾸준한 홍보활동을 통해 장기기증에 대한 군민들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생명 나눔문화가 양평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많은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생명사랑 실천에 많은 군민여러분의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보건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