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25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안양시 의정부시 파주시
[지자체 뉴스] 안양시 의정부시 파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0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지원 종합대책 발표]

안양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어르신에게 도시락을 전달하고 있는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어르신에게 도시락을 전달하고 있는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가 2일 총 370억원대 규모의 민생경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피해가 심각한 소상공인을 비롯해 취약계층을 겨냥한다. 이는 정부지원과는 별도로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시는 4월중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시의회 심의를 거쳐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지급 시기와 규모는 같은 안양권인 군포·의왕시와 보조를 맞추기로 했다.

□ 직접지원
시의 민생경제지원 대책에 의하면 사회적 거리 두기로 손실 피해액이 특히 큰 계층에 총 186억원을 직접 지원한다. 대상은 소상공인 중 방역 조치대상 업종 12,000여개소를 비롯해 지역예술인(7백명)과 여행업 종사자(115개소 230명), 특수형태의 노동종사자와 프리랜서(5천명), 버스운전자와 법인택시 기사(2천8백명) 등이 이에 속한다. 이들 개인 또는 업소에 대해 50만원에서 백만원까지 생활안정자금이 지급된다.

□ 간접지원
시는 경제적 효과를 위한 간접지원(188억원)도 펼친다. 우선 지역 화폐인‘안양사랑페이’의 할인율을 6%에서 10%로 확대한다. 착한임대인의 재산세를 임대료 인하액의 50%까지 감면해주고, 공유재산 사용·대부자에 대해서도 액수의 반을 깍아주기로 했다. 또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업체당 5천만원 이내에서 특례보증을, 2% 선에서 대출이자를 각각 지원한다. 특히 소상공 1백여개 업체를 모집해서는 3억원 규모로 경영컨설팅 및 환경개선을 돕는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대한 공동마케팅 차원에서 24개소를 선정해 2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 기타지원
시는 이밖에도 공공근로사업 참여인원을 늘릴 계획으로 있다. 또 소규모 영세음식점 노후 주방 개선비용을 백만원까지 보조해 준다. 노후간판을 무상으로 철거해주는가 하면, 관내 옥외광고사
업자에게 광고물을 의뢰할 경우 2백만원을 지원해주는‘옥외광고 소비쿠폰’사업도 진행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생계가 막막한 소상공인을 포함해 영세체납자와 세금납부능력이 없는 이들에 대해서는 체납처분 유예, 분할납부, 결손처분, 압류해제 등으로 세제 혜택을 부여한다.
 
한편 코로나19 장기화와 오미크론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2021년 기준 안양의 24개 상권 6,422개 점포 중 92%인 5천918개소가 경영난에 처한 상태다. 이중 6%인 406개소가 문을 닫았다.
일 평균 매출액도 2019년 88만원이었던 것이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68만원으로 뚝 떨어지는 등 지속적 감소로 이어지는 실정이다. 소상공인뿐 아니라 특수형태 노동종사자와 프리랜서와 같은 노동 취약계층 대다수가 수입감소로 생계위기에 직면해 있기도 하다.
 
시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지난해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업 1만1천여곳을 대상으로 총 101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정부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운수종사자, 주민자치프로그램 강사, 예술인 등 3천1백여명에게는 12억5천만원을 생활안정자금으로 지급하는 등 고통분담을 이어왔다.
 
최대호 시장은 모두가 합심해 힘겨운 시기를 잘 버텨내고 있지만 생계에 직격탄을 입은 소상공인과 노동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맞춤형 손실보상 지원이 필요하다며 금번 민생경제지원 대책 배경을 설명했다. 더불어서 시의회의 현명한 판단과 협조를 부탁했다.

 

 

[안양시 도서관, 「제3회 안양시민 독서마라톤 대회」운영]

 

안양시가 안양시민의 독서 습관 형성 및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오는 3월 2일부터 10월 31일까지「제3회 안양시민 독서마라톤 대회」를 운영한다.
 
독서마라톤 대회는 독서와 마라톤을 접목시켜 페이지 당 2m로 환산하고, 독서기록일지 작성을 통해 신청한 독서코스를 완주하는 온라인 독서캠페인이다.
 
올해는 많은 시민이 참가할 수 있도록 짧은 완주코스를 신설하였으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도서대출 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 참가 신청은 안양시 도서관 독서마라톤 홈페이지에서 3월 2일부터 할 수 있으며, 참가 대상은 안양시 도서관 도서대출회원이다.
 
코스를 완주한 모든 참가자에게는 독서마라톤 완주인증서를 발급하고, 도서대출권수 확대(1인 5권에서 10권)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우수완주자를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독서는 내 삶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전하며 “안양시민 독서마라톤 대회를 통해 독서의 유익함과 즐거움을 전 시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도서관 독서마라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의정부가재울도서관, 백드롭페인팅 원데이클래스 운영]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가재울도서관은 3월 22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백드롭페인팅 원데이클래스를 운영한다.

백드롭페인팅 원데이클래스는 3월 사서컬렉션인 ‘색으로 일렁이다’에 어울리는 아트 클래스로 물감의 질감과 색을 나이프 컬러링 기법을 이용해 표현해 볼 수 있다.

이정석 도서관정책과장은 “가재울도서관의 3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색이 주는 다양한 감정을 느껴보고 도서관에서 책과 미술이 함께하는 신선한 경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수강 신청은 3월 7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가재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가재울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미술도서관,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미술도서관은 다가오는 4월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다양한 자료를 주제별, 시기별로 큐레이팅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북 큐레이션 연계프로그램으로 미술도서관에서는 예술, 일반, 어린이 분야로 세분화해 진행한다.

4월 2일 오후 2시 『손끝에서 피어나는 플라워 캔들』을 주제로 말린 꽃을 사용해 나만의 캔들을 만들 것이다. 일반분야는 4월 1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우리 집 친환경 감성 소품 만들기』를 주제로 친환경 소재인 라탄으로 트레이를 만들며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어린이 분야는 4월 23일 오후 2시부터 2013~2015년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슈퍼 능력 토끼』 한영미 작가의 강연을 진행한다. 한영미 작가와 함께 책을 읽으며 두려움을 이기고 성장에 필요한 노력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예정이다.

이정석 도서관정책과장은 “4월 사서 컬렉션 연계프로그램으로 일상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미술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수강 신청은 3월 22일 오전 10시부터 의정부미술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고 기타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의정부미술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시,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올해부터 초등학생 입학축하금을 지원한다.

초등학생 입학축하금은 초등학교 입학하는 아동이 있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자녀 입학축하금을 1인당 10만 원씩 의정부시 지역화폐로 지급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지원금이다.

3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의정부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되고, 신청 다음 달에 지급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올해 3월 2일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의정부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초등학교 및 대안교육기관 초등과정 입학생으로 취학 아동의 부모 등 보호자가 입학축하금을 신청할 수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 초등학생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며, 온라인으로도 입학축하금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신청 바란다”고 밝혔다.

 

 

[파주시, 2022년 행정안전부 공모 선정]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지난해에 이어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생활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공모사업에 2월 14일 선정돼 사업비 5천만원을 확보했다.

‘주민생활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주민의 욕구 충족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업계획을 공모해 우수단체로 선정된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파주시는 공모사업으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읍·면지역과 청년 및 중장년 1인 가구가 주로 거주하는 행복주택 등 2개소를 대상으로 ‘희망+ 우리동네 온돌방’을 설치 운영해 ▲나눔 냉장고를 통한 먹거리 공유 ▲실버 미술 프로그램 운영 ▲청년층을 위한 취·창업 지원 및 동아리 활동을 위한 공간 마련 등의 공공서비스 거점 플랫폼을 구축한다.

아울러, 파주형 통합돌봄서비스 ‘파주-온돌’사업과 연계해 ▲긴급돌봄서비스 ▲건강지원 서비스 ▲주거안전망 구축사업 등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지역돌봄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지원해 복지 체감도 향상 및 정주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주시, 신중년 퇴직 인력 맞춤형 일자리 제공]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3월 2일부터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 신중년 퇴직인력의 전문성과 경력을 살려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고용노동부 주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에 공모 선정돼 확보한 6억700만원의 예산으로 올해는 6개 사업, 총 24명 채용을 지원한다.

추진사업은 ▲지역아동센터 전문교육 강사지원 ▲사회서비스 서포터즈 ▲새로 쓰는 삶의 2막 ▲비정규직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동환경개선사업 ▲아동돌봄 촘촘보조교사 ▲주민건강지킴이 사업의 6개 사업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현재 채용이 완료된 4개 사업을 제외하고, ▲주민건강지킴이 사업 1명 ▲노동환경개선사업 3명을 모집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청 홈페이지 또는 파주노동희망센터(☎031-946-7945)로 확인하면 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퇴직한 신중년들이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중년이 가진 경력과 전문성을 충분히 활용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파주시 한울도서관, 랜선 독서프로그램 개최]

 

파주시 한울도서관(관장 이현주)이 3월 7일부터 4월 1일까지 ‘<총, 균, 쇠> 30일 함께 읽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랜선 독서프로그램’은 독자 개인이 혼자서 완독하기 어려운 책을 독서 리더의 지도에 따라 매일 정해진 분량을 읽어 한 달 안에 완독하는 취지의 비대면 독서문화 프로그램이다.

독서 리더는 어플리케이션 카카오톡에서 그날 읽을 부분에 대한 흥미로운 읽을거리와 볼거리를 올리고, 참여자들은 그에 대한 느낀 점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에는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마이클 샌델 <공정하다는 착각>, 칼 세이건 <코스모스>를 읽었으며 올해는 <총, 균, 쇠>를 시작으로 고전소설도 함께 읽을 계획이다.

신청은 한울도서관 홈페이지 프로그램 신청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울도서관 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