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7:1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고양시 진천군 평창군
[지자체 오늘] 고양시 진천군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0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에서 ‘가자고양’과 함께 스탬프 여행 떠나요]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웹기반 관광안내지도를 개발하고 명소를 방문하면 스탬프를 수집해 기념품을 받도록 하는 관광정보앱 ‘가자고양’을 제작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

관광정보앱 ‘가자고양’에서는 현재 76개소의 고양시 관광명소와 6개의 테마여행 코스를 만나볼 수 있다. 테마여행 코스에서 눈에 띄는 기능은 ‘냥이존’이다.

냥이존은 고양시 주요 지역에 고양시 상징동물인 고양이 캐릭터를 동상과 동판 형태로 설치한 장소다. 냥이존에서 ‘가자고양’을 실행하면 앱 내에서 여행 정보와 냥이 스탬프를 획득할 수 있다. 현재 고양시에는 23곳의 냥이존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가자고양’은 고양시관광협의회가 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육성사업에 2년간 지속적으로 선정되어 추진하는 사업이다. 관내 음식점 맛집 123개, 체험관광을 즐길 수 있는 멋집 34개에 대한 정보도 담겨 있으며 고양시의 문화공연, 콘서트, 이벤트의 홍보 채널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21년은 스마트 관광지도 개발, 키오스크 설치, 가자고양앱 개발 등 스마트 관광 기반구축에 주력했다면 2022년에는 1인 관광객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며 “소상공인과 함께 비대면 관광 프로그램과 매력적인 관광상품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고양시 관광정보 토탈앱 ‘가자고양’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와 앱 스토어(아이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고양시 시티투어로 떠나는 『K사극 드라마 이야기 속으로』]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고양시티투어와 함께 떠나는 『K사극 드라마 이야기 속으로』 기획노선을 오는 3월 2일부터 3월 12일까지 운영한다.
수요일에는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끝동」의 주요 등장인물들이 잠들어 있는 서삼릉 효창원 그리고 서삼릉 태실과 의빈성씨 묘를 방문하고 수역이마을과 원당시장도 경유한다.

목요일에는 장희빈의 삶을 색다르게 재해석한 KBS 「장옥정, 사랑에 살다」 속 이야기를 따라 서오릉 명릉, 대빈묘를 방문하고 서오릉 먹거리마을과 원당시장도 경유한다.

금요일에는 동생인 성종에게 왕위를 양보해야 했던 JTBC 「인수대비」의 월산대군의 흔적을 따라 월산대군의 사당과 묘, 신도비를 방문하고 송강시비공원, 필리핀 참전비와 공릉천도 둘러본다.

토요일에는 절찬리에 방영중인 KBS「태종 이방원」 속 이야기를 따라 고려의 마지막 흔적이 남아 있는 고려 공양왕릉, 최영장군묘를 살펴보고 2021년 경기도 구석구석테마골목으로 선정된 높빛고을길(벽제관지 일대)을 둘러보는 기회도 갖는다.

특히 이번 기획 노선은 고양시 문화관광해설사가 동행하며 역사 속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준다. 드라마 속 더욱 자세한 역사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해 9월부터 고양시티투어 차량 및 정류장 주변을 리뉴얼하고, 기존 35인승 차량 외 15인승 차량을 추가 도입 운행하고 있다.

화요일부터 일요일에는 이용자의 취향을 고려한 요일별·테마별 정규 노선을 운행하고, 비정기적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게 특별 편성된 기획노선을 편성 운행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행주가 예술이야’,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고양시의 크고 작은 행사와 연계한 흥미진진한 상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티투어 노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티투어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고양 풍동도서관, 「내.돈.내.관: 야간 경제학교」 진행]

 

고양시(이재준 시장) 풍동도서관은 오는 3월 15일(화)부터 3월 24일(목)까지 총 4회(매주 화, 목 19:30~21:00)에 걸쳐 성인을 대상으로 야간 경제학교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실패할 수밖에 없는 투자행동들을 살펴보고 건강한 투자원칙을 세워 포트폴리오를 세워보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또한 퇴직연금(납입, 운용, 인출)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세액공제 및 다양한 연금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1회: [투자교육 1] 실패할 수밖에 없는 투자행동 ▲2회: [투자교육 2] 재무목표 달성을 돕는 건강한 투자 포트폴리오 ▲3회: [연금교육 1] 퇴직연금 길라잡이(세액공제 연금저축 포함) ▲4회: [연금교육 2] 그 외 연금 길라잡이의 순서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신청은 3월 2일(수)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선착순 30명까지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 방법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 로컬푸드 탄소다이어트 프로젝트」 협력 MOU 체결]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지난 25일 7개 지역농․축협과 고양 ․ 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4개 사회복지관, 2개 소비자단체와 「고양 로컬푸드 탄소다이어트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다자간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고양 로컬푸드 탄소다이어트 프로젝트」는 2021년 수립된 ‘고양 푸드플랜’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프로젝트를 통해 저탄소 먹거리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번 협약은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 환경정책의 일환인 탄소중립 그린카드(가칭) 발급 사업과 로컬푸드 직거래 사업을 연계하기 위해 체결됐다. 로컬푸드 소비는 농산물 유통거리를 단축시켜 탄소 저감에 기여한다. 시는 매장 운영 주체인 농․축협과 협력해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신선농산물 1일 유통 원칙에 따라 매일 발생하는 재고 농산물을 취약계층에 후원하여 농식품 폐기량 저감과 함께 취약계층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푸드뱅크 운영주체(사회복지관)와 농산물 후원 협력 협약도 체결했다.

협약에는 고양 탄소중립 그린카드 이용과 「로컬푸드 탄소다이어트 프로젝트」를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소비자단체도 참여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탄소중립은 시대적, 세계적 흐름으로 피해갈 수 없는 과제”라며 “로컬푸드 확대를 주도하고 있는 농축협과 MOU에 참여한 소비자단체․사회복지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탄소 저감과 안정적 식량 확보를 위하여 로컬푸드 매장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고양시도 이에 맞춰 2014년부터 로컬푸드 직거래 매장 건립을 지원해 현재 14개 로컬푸드 매장(2022년 개장 예정 포함 16개)을 보유하고 있다.

 

 

[진천군, 고용률 ‘역대 최고’ 기록 갈아치워]

 

진천군이 역대 최고 고용률을 달성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1년 하반기 지역별고용조사 발표에 따르면 진천군은 지난 2008년 고용률 공표 개시 이래 13년 만의 최고 수치인 71.4%를 기록했다.

이는 직전 조사인 2021년 상반기 수치보다 1.2%p가 증가한 것으로 5년 연속 충북 도내 1위, 경제활동인구 5만명 이상 전국 72개 시‧군 중 제주 서귀포시(72.5%)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누적 취업자 수의 경우 지난 상반기 수치인 5만 4천 400명에서 무려 1천 700명이 증가한 5만 6천 100명을 기록했다.

지난 4년간의 취업자수 변화로 보면 23.2%의 증가율로 전국 비수도권 지방정부 중 1위를 차지했다.

그 지역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경제활동참가율 역시 72.4%로 충북 도내 1위를 굳건히 지켜 충북 경제 발전의 중심에 진천군이 있음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부분의 지방 소도시 고용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천군은 나홀로 역주행의 기록을 이어가고 있어 그간 일자리 정책 운영에 대한 많은 지방정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진천군은 큰 틀에서 CJ제일제당, 한화큐셀,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일자리 창출 능력이 뛰어난 우량기업을 지속적으로 유치해 내며 양질의 일자리를 계속해서 공급해왔다.

이와 함께 통합일자리지원단을 신설해 경력단절 여성 등 고용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기업체에서 구인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일자리 공급 목표인 5천 935명을 115.1% 초과 달성한 6천 832명을 기록했고 이에 따른 높은 고용률은 물론 실업률 수치를 직전 3.1%보다 절반 이상을 줄인 1.5%를 기록할 수 있었다.

또한 최근 3년간 연속적인 인구 증가를 이룬 전국 시‧군 중에서 주민등록상 인구 대비 취업자수 비율이 가장 높은 65.9%를 기록했으며 2~3위 시군과는 무려 4%p 이상 격차를 벌릴 정도로 압도적 1위를 나타냈다.

군의 노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성석 미니신도시, 교성 1,2지구 도시개발사업, LH 행복주택, 민간 공동주택까지 쾌적한 주택 환경 공급과 함께 ‘생거진천 뿌리내리기 지원 사업’과 같이 타 지역 거주 관내 근로자들에게 정착 지원금을 지원하는 지역 특화형 시책까지 세심히 운영하며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타 지역 거주 근로자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할 수 있었고 직주일치 취업자수를 1천 600명을 늘린 4만 4천명을 기록할 수 있었다.

나아가 대표적인 경제발전 지표인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 8천 961만원(10년 연속 충북 도내 1위), 경제성장률 6.5%(충북 평균 5배)까지 견인해 냈다.

진천군은 올해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지난해 보다 목표치를 높여 약 6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8천 580여개의 일자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통합일자리 정보 제공 플랫폼 운영 △농촌고용 인력 지원사업 △노인, 청년, 여성 장애인 등 대상별 일자리 사업 △중소기업 공용시설 환경개선 사업 등 다양한 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고용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역대 최고 고용률 수치는 지역발전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진천군이 좋은 방향성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 이후 새로운 고용정책의 변화에 대비해 지역 고용 상황을 더욱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진천형 고용정책을 계속해서 진화시켜 나가겠다” 고 말했다.

 

 

[평창군, 민선7기 공약사업 및 현안사업 보고회 개최]

 

평창군은 2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한왕기 평창군수 주재로 민선7기 공약사업 및 현안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7기 공약사업과 주요 현안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책 마련과 함께 신속한 사업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군은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평화”, “문화관광”, “농림축산”, “지역경제”, “복지” 5대 분야의 20개 이행과제를 선정하고 54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2022년 1분기 현재 공약 이행률은 54개 사업 중 52개 사업으로 96.2%이며, 이중 완료된 공약사업은 평창평화포럼 개최, 평창형 HOPE 관광매력 거점도시 추진 등 43개 사업으로 79.6%의 완료율을 달성하고 있다.

민선7기 공약사업 중 추진불가인 사업은 2건으로 대관령 산악관광지 조성과 농업회의소 내 농업정책실 설치 지원으로, 각각 환경보호 및 난개발로 인한 규제와 농어업회의소법의 입법 미비로 인하여 현재 여건상 추진이 불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공약사업 보고회와 함께 군은 주요 현안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회도 병행하였는데, 군에서 관리하고 있는 현안사업은 2022년 1분기 기준 70건으로 이중 완료된 사업은 25건이며, 정상 추진 중인 사업은 34건으로 나타났으며, 부진하거나 미발주된 사업은 11건으로 확인되었다.

부진하거나 미발주된 사업은 평창수학아카데미아 건립, 강릉-평창 폐기물처리시설 최적화 사업,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사업 등이며, 이는 사전절차 이행과 관계 기관과의 협의로 인해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군은 4개월 여 남은 기간 동안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지속 점검하여 완료율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한편, 미발주되거나 부진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문제점 확인과 함께 대책을 강구하여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중점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김명기 기획실장은 “민선7기 공약사업과 주요 현안사업을 집중 점검하여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4개월여 남은 기간 동안 군민에게 신뢰받는 군정으로 민선7기 성공적 마무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