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0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안동시 양평군 울진군
[지자체 오늘] 안동시 양평군 울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0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세 안동시장, ‘중대재해처벌법’ 대비책 마련 지시]

 

권영세 안동시장이 이달 2일 열린 3월 정례조회에서‘중대재해처벌법’시행에 따른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은 사업장 및 공중이용시설 등에서 안전ㆍ보건 조치의무를 위반해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한 사업주, 경영책임자, 공무원 및 법인의 처벌 등을 규정한 법률로 지난 1월27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 법률은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로 구분한다. 산업안전보건법상 중대산업재해뿐 아니라 공중이용시설 또는 공중교통수단의 설계, 제조, 설치, 관리상 결함을 원인으로 발생한 중대시민재해를 포함하고 있어 시설물 안전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대검찰청에서도 지난달 21일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해석이나 수사와 관련된 의견을 듣기위한‘중대재해 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

권 시장은 “최근 5년간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주한 공사현장에서 232명이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다.”며 “시에서 발주한 공사현장에서 안전 불감증이나 공기단축을 위한 부실시공, 시방기준 미준수, 불법 하도급 등으로 인한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못된 관행과 불법행태를 시급히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법 시행의 가장 큰 목적은 중대재해 예방을 통해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는 것인 만큼 업무처리 절차 마련과 예산편성, 재발방지대책 수립, 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의무이행 사항 점검 등을 꼼꼼히 챙길 수 있는 TF팀을 구성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동시와 아하플래닛㈜,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3월 2일 안동시청 소통실에서 아하플래닛(주) (대표 : 전동우)과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아하플래닛은 충북 진천에 본사를 두고있는 기업으로, 이번 투자양해각서를 통해 안동시 풍산읍 소재 경북바이오 일반산업단지 내에 85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아하플래닛은 이번 투자로 33,890㎡(약 1만평) 규모의 음료 제조공장을 신설하고, 약 90여 명의 신규직원을 채용할 예정으로 지역 내 고용창출과 경제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동시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안동시 기업 및 투자유치촉진 조례」에 따라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가 다시 활력을 되찾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투자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동 예끼마을, 한국관광공사 「3월, 추천! 가볼만한 곳」 선정]

 

안동 ‘예끼마을’이 한국관광공사(이하‘공사’) 주관 ‘힘 나는 가족여행’을 테마로 「3월, 추천! 가볼만한 곳」 6선에 최종 선정되었다.

예끼마을은 이름 그대로 ‘예술의 끼가 흐르는 마을’이다. 도산면 서부리에 위치한 이 곳은 마을주민과 지역작가가 협업하여 마을 전체에 벽화를 그리고 빈집을 갤러리로 리모델링 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 차 있다.

특히, 알록달록 트릭아트 벽화 앞에서 재미있게 연출한 가족사진을 찍고, 탁 트여진 안동호 위에 펼쳐진 선성수상길을 걷다보면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견뎌온 우리 가족에게 충분한 위로와 힐링을 준다. 마을 주변에 다양한 맛집과 카페도 있고, 주변에 봄꽃이 아름다운 연계 관광지도 많이 있어 꽃피는 춘삼월 여행하기 좋은 곳이라 할 수 있다.

여행 코스로 ‘예끼마을→선성수상길→선성현문화단지→도산서원’을 둘러보는 당일 코스와 선성현문화단지 내에 있는 한옥체험관에서 숙박을 하고 다음 날 ‘월영교→안동민속촌→안동시립민속박물관→안동문화관광단지’까지 둘러보는 1박 2일 코스도 추천한다. 외지에서 오는 관광객이라면 KTX를 타고 와서 안동시티투어의 ‘도산서원&예끼마을’코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예끼마을을 포함한 가족여행 6선은 공사에서 운영하는 국내 여행 정보 서비스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예끼마을이 「3월, 추천! 가볼만한 곳」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야외 활동에 제약이 있는 상황이지만 안동에서 자랑하는 언택트 관광지인 만큼 많은 분들이 예끼마을을 찾아 행복하고 안전한 가족 여행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동시립도서관 ‘국가상호대차 서비스(책바다)’ 개시]
 

 

안동시립도서관은 오는 3월 1일부터 국가 상호대차 서비스인‘책바다 서비스’를 개시한다.

‘책바다 서비스’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지역 내 공공도서관에 없을 경우, 타 지역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이다.

안동시립도서관의 이번 서비스 개시로 관내 공공도서관 6개관에서 모두‘책바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가까운 도서관에서 타 지역을 방문하지 않고도 필요한 자료를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안동시립도서관의 책바다 서비스는 회원증 발급 6개월 경과 등 조건에 맞는 대출회원이면 공공도서관 지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책바다 회원가입 후 1인당 최대 3권까지 14일간 대출이 가능하며 택배비는 본인부담이다.

도서관 관계자는“공간적・경제적인 한계로 도서관에서 모든 자료를 소장할 수 없는 점 때문에 이용자들의 정보습득 욕구를 다 충족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을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는‘책바다 서비스’사업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독서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우수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평군, 다문지구 도시개발구역 체비지 매각 추진]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용문역 일원에 추진 중인 다문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체비지로 계획된 단독주택용지 31필지(10,157.5㎡)와 준주거시설용지 5필지(2,758.2㎡)에 대한 매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문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용문역 일원의 높은 개발압력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고 계획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도시개발을 위해 군에서 직접 환지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193,717㎡ 규모로 북쪽으로는 용문역이 접해있고, 남쪽으로는 사금내산과 지방하천인 흑천과 접해있어 주거지로서의 입지 조건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다.

흑천변 문화공원에는 향토자원인 어수물터(임금이 행차하던 중 우물에서 물을 마신 곳)를 복원해 지역의 역사성을 간직한 공원으로 조성하고 용문역 3번 출구 앞에는 숲속에 있는 듯한 분위기가 연출 되수 있도록 자작나무길을 반영한 소공원이 조성된다.

2019년 9월 경기도로부터 실시계획인가를 득한 후 2020년 5월 공사 착공해 현재 67%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 6월이면 공사가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이번 매각하는 체비지의 평균 예정가는 단독주택용지의 경우 1㎡당 859천원(평당 284만원), 준주거시설용지의 경우 1㎡당 1,627천원(평당 538만원)으로 최고가 입찰자가 낙찰자로 결정된다.

입찰 희망자는 2월 28일부터 3월 10일 16시까지 온비드에서 회원가입 및 공동인증서 등록 후 참여할 수 있다.

낙찰자는 오늘 9월까지 잔금을 나눠 낼 수 있으며, 환지처분(22년 9월 예정) 이후 소유권 이전이 가능하다.

 


[양평군, 2022년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지난 25일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교육관에서 2022년 농촌지도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한 ‘양평군 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했다.농업산학협동심의회는 농업기술센터소장(김삼현)을 위원장으로 농업기술센터 부서장, 농업인 단체장, 과학영농을 선도하는 분야별 전문농업인 대표 등 1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지난 1월 28일까지 신청 접수된 농촌지도 시범사업 5개 분야, 29개 사업, 66개소의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심의를 실시해 최종 37개소의 사업대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중점 추진되는 사업은 ▶청년농업인 신규영농정착 기반조성 ▶양평 쌀 가공 생산기반구축 ▶벼 저탄소 농업기술 실천 지원 ▶이상기상 대응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지원 ▶가축 폐사체 활용 발효퇴비 제조 설치 지원 등으로 농업 현장에 필요한 신기술 보급과 농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농촌지도 시범사업 대상자는 사업 추진요령, 준수사항, 사업별 관련기술 등의 사전교육을 진행 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김삼현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대상자가 선정된 만큼 각 부문별 농업인들께서는 그린뉴딜, 친환경농업 실현으로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울진사랑 특별장학금 수여]

 

(재)울진군장학재단은 지난 25일 오후 3시 울진군청 군수실에서 장학생 및 학부모 등 약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진사랑 특별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울진사랑 특별장학금은 관내 고등학교 출신 중 국내 우수 대학교(서울대・연세대・고려대・카이스트대・포항공대) 입학, 수능성적우수 입학 및 상위 10% 이내 학생의 해외대학교 입학 예정인 학생들에게 각 400만원씩 지급하는데, 올해는 우수대학 입학자 6명과 수능성적우수 입학자 1명에게 총 2,8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이외에도 (재)울진군장학재단은 매년 6월 고등학교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우수자, 고등학교 재학중인 셋째아 이상 다자녀 가정의 자녀, 고등학생 예체능특기생에게 지급하는 특기장학금 등 울진사랑장학금을 지급하고 있고, 대학생에게는 14억원의 예산으로 1인당 100만원씩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백년대계를 위한 지역 인재양성 사업에 교육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울진군, 자원봉사대학 교육생 모집]

 

울진군은 자원봉사활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환경변화에 맞춘 교육 제공을 위해 3월 2일부터 16일까지 2022년 울진군 자원봉사대학 교육생 120명을  모집한다.

(사)울진군종합자원봉사센터의 주관으로 실시하는 울진군 자원봉사대학은  기술교육, 정서지원교육, 환경교육으로 구성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며 ▲이·미용 ▲마사지 ▲치유프로그램 ▲소통교육 ▲재난재해 ▲탄소중립실천의 6개 교육이 4월부터 11월까지 2학기제(1학기 4~6월, 2학기 9~11월)로 운영된다.
     
교육대상은 2차 이상 코로나 예방접종을 한 울진군민으로 교육비는 무료이며, 교육을 희망하는 분은 울진군종합자원봉사센터로 입학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김덕열 센터장은“교육생들이 자원봉사대학을 통해 지역사회 전문 리더로서 자원봉사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은경 복지정책과장은“자원봉사대학은 자원봉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재능을 개발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수 있기에, 관심 있는 교육생이 많이 참여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울진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신규 대상자 1차 모집]

울진군은 오는 2022년 3월 2일부터 18일까지 17일간‘2022년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바우처 이용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지역주민들의 욕구에 따른 복지서비스를 지자체가 제공하고, 이용자가 직접 서비스와 제공기관을 선택하는 지역 맞춤형 사회서비스이다. 이용자는 바우처 카드를 통해 정부지원금을 지원받아 서비스별 1년간 이용가능하나 필요성에 따라 최대 1년간 연장이 가능하다.
 
군은 1차 모집 기간 동안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3명 ▲아동․청소년 정서발달지원서비스 24명 ▲아동․청소년 비전형성지원서비스 13명 ▲노인인지재활서비스 19명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12명 등 5개 사업에서 총 71명을 모집한다. 모집인원보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우선순위 기준에 따라 재판정 대상자 및 저소득 계층을 우선 선발하고 후순위는 대기자로 관리된다.

한편,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는 올해 울진군에서 신규 시작하는 서비스로 지병으로 활동이 어려운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전신안마, 지압, 운동요법 등을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 희망자는 신분증과 신청 사업별 증빙서류를 준비하여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방문접수하면 되고, 선정되면 오는 4월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윤은경 복지정책과장은 “지역 특성과 군민 수요에 맞는 다양한 지역사회 서비스를 제공해 군민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며“코로나19로 인해 정신적, 경제적으로 지친 군민들의 욕구충족 등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사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