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45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청송군 하동군 홍천군
[지자체 오늘] 청송군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0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송군, 고품질 명품고추 생산 지원에 앞장]

 

청송군은 청송고추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추농가의 소득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고추부직포 및 막덮기부직포 지원사업 등 고품질 명품고추 생산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총 사업비 4억 5천만원(군비 50%, 자부담 50%)을 들여 고추부직포(폭 0.7m, 0.8m, 1.0m)와 막덮기부직포(막덮기부직포, 토양살충제, 강선, 점적관수 호스), 고추세척기, 고추건조기 등 고품질 고추생산을 위한 기반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특히 고추부직포 지원사업은 잡초 억제와 함께 병해충 발생을 최소화해 생산비 절감은 물론 고품질 고추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막덮기부직포 지원사업은 조기 정식을 통한 고추 생산량 증가, 노동력 절감, 서리·강풍·동물 피해 예방, 병해충 방제비용 경감 등으로 농가의 영농비용 부담을 줄여 고추농가의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고추세척기 및 고추건조기 지원을 통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위생적인 고추생산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청송고추의 이미지 제고와 판로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청송군, 고용노동부 “농번기 구인난 개선사업” 최종 선정]

 

청송군은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농번기 구인난 개선사업’에 상주·문경시와 함께 최종 선정(총사업비 10억원, 국도비 9억1천만원, 3개 시군비 9천만원)되었다고 밝혔다.

‘농번기 구인난 개선사업’은 고용노동부 지역혁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저임금 인상 및 코로나19로 인한 내·외국인 영농인력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된다.

선정된 사업은 경상북도-지자체(청송·상주·문경)-인력공급기관(대구경북 농촌인력지원센터 등) 단체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진행되며, 업무협약 체결 및 사업비 교부 등 제반사항 준비 후 오는 3월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인근 도시의 실직자·유휴인력 및 귀농귀촌 희망자 등 영농일자리 희망인원을 대상으로 인력풀을 구축하여 농작업요령 및 안전교육을  실시, 교통·숙식비용 등 지원을 통해 영농인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시기에 투입하여 인력난을 해소할 예정이다.
 
청송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최근 심화된 지역의 영농인력 구인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 중인 영농일자리지원센터와 협업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송군,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 진행 ]

 

청송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3월부터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은 수리센터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오지마을을 중심으로 방문해 농기계 정비·수리와 농업인 기술 교육을 병행하여 농업인의 영농 불편을 해소하고 자가 정비 및 수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청송군은 3월 3일 청송읍 교리를 시작으로 10월까지 32개 마을을 대상으로 매주 1회씩 순회수리 교육이 필요한 마을에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경운기, 관리기, 예초기, 분무기 등의 신속한 수리를 통해 농기계 수리의 번거로움과 시간적 낭비를 대폭 줄여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농기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며, 또 5만원 이하의 수리비는 무상으로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도 덜어줄 방침이다.

 


[하동군, 2022 초등학력 인정 문해교육 졸업식…13명 3년 과정 이수 초등학력 취득]

 

하동군은 28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2022년도 하동군 초등학력 인정 문해교육 졸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졸업식은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고령의 졸업생들을 위해 윤상기 군수를 비롯한 최소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학사보고, ‘우리가 걸어온 길’ 동영상 시청, 졸업장 수여, 개근상 수여, 졸업생 소감문 발표, 인사말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2019년∼2021년 3년간 연 240시간, 총 720시간의 초등학력 전 과정을 이수해 초등학력을 취득한 13명이 영예의 졸업장을 받았다. 졸업생의 평균 연령은 79세다.

또한 2021년에는 지역문해교육 특성화 시범운영사업에 선정돼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그 결과 어르신들의 삶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자서전 <기역, 니은, 디귿, 자서전>이 발간됐다.

악양글벗반 반장인 이순자(78) 학습자는 “삶에 지쳐 힘들 때 축복처럼 한글교실을 만나게 됐다. 모두가 아껴주고 도와줘서 여기까지 왔다. 앞으로도 열심히 배우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금성반 반장인 이복순(85) 학습자는 “공부하러 가는 날이면 내 마음은 오색이 영롱한 무지개를 타고 하늘을 오르는 기분이었다. 모두의 수고와 노력으로 졸업장을 받게 돼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인사했다.

최고령인 허순달(87) 학습자를 비롯한 이복순(85), 이순자(78) 학습자는 3년 수업에 대한 개근상까지 받기도 했다.

윤상기 군수는 “어르신들이 간혹 보내준 편지는 힘든 군정을 수행하는 과정을 버티게 하는 힘이 되고, 꾹꾹 눌러쓴 글자처럼 매사에 정성을 다하는 군수가 돼야겠다”며 “어르신들의 배움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한편, 군은 2007년부터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늘배움 한글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169명의 학습자가 참여했다.

2019년 경남도교육청으로부터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초등학력 인정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2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올해도 초등학력 3반과 늘배움 한글교실 22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하동군, 민선7기 GRDP 성장률 경남 1위]

 

민선7기인 2018∼2021년 하동군의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이 경남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내총생산(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은 생산활동 수준·산업구조 등 지역내 경제실태를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경제지표로, 지역별 생산액 등 기초통계를 바탕으로 작성한 지역단위의 종합경제지표를 말한다.

하동군은 세종경영자문(주)이 국가경영전략연구원·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와 함께 공동 주최한 기반 지역정책 기획 세미나에서 발표한 지역내총생산 통계 산출 결과 경남 도내 1위를 차지했다고 2일 밝혔다.

세종경영자문은 광역시·도별, 전국 229개 자치단체별 2018∼2021년 4년간 사용된 카드 소비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총소비 수준으로 통계 추산한 결괏값을 활용해 전국 지역별 1인당 지역내총생산(1인당 주민소득) 통계를 산출했다.

조사 결과를 보면 하동군 GRDP는 2019년 2097억 7천만원, 2020년 1조947억 4천만원, 2021년 7562억 2천만원이며,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민선7기 동안 평균 성장률은 3.85%로 나타났다.

하동군은 민선7기 동안 국·도정 평가 결과 273건에 상사업비 83억 1700만원, 공모사업 361건에 국·도비 3240억 9300만원을 확보했다. 그 결과 군은 2014년 당초예산 3286억원에서 2022년 7516억원으로 128.73% 급증했다.

농업·임업·어업 분야에서는 농특산품 수출이 민선6기 출범 당시 240만달러에서 2021년 6508만달러로 증가했으며, 그중 녹차 수출이 300만달러를 달성했다.

내수판매 또한 2018년 275억원에서 작년 기준 620억원을 달성했으며, 그동안 신소득 작물 보급, 사회적 기업 15개소 육성 등 농림어업 소득 증대를 위해 힘써 왔다.

건설업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 시가지 지중화와 전국 최초 신호등 없는 도시 조성, 하모니파크 조성, 3년 연속 어촌뉴딜 선정 및 사업추진, 대규모 공공주택 건립, 농촌 신활력사업, 상하수도 확장 및 현대화, 재해 복구 및 정비사업 등을 추진했다.

뿐만 아니라 금오산 어드벤처 레포츠단지 조성, 비바체·켄싱턴 리조트 재개장, 알프스종합복지회관 및 화개복합행정타운 조성 등 100년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대형 인프라 구축 및 산업단지 조성으로 부가가치를 높였다.

사회·복지서비스업 분야에서는 도내 고용률 2위를 유지하면서 각종 일자리 창출과 보육시설 확충, 기초생활수급대상자 확대(2021년 2744명으로 전년 대비 196명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그밖에 금오산 짚와이어 및 북천면 레일바이크 운영, 한옥체험관 건립, 에어비엔비 가입, 북천 경관보전작물 활용 축제 개최, 황금재첩·수상무대 등 특색있는 재첩축제 등으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함으로써 숙박업과 식당을 이용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결과다.

2019년 9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윤후덕 의원이 발표한 2016년 기준 GRDP 평균 경제성장률은 17.4%로 전국 1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윤상기 군수는 “하동군의 GRDP 성장률이 경남 1위에 오른 것은 민선6기부터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소득을 향상시키며 다음 100년을 준비하는데 전력을 쏟은 결과”라고 말했다.

 

 

[홍천군, 축산농가 가축분뇨 부숙화 이행으로 가축사육환경 개선]

 

홍천군이 가축사육 환경개선을 통해 축산업 경쟁력 확보와 지역주민 갈등 해소를 한 번에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홍천군은 가축분뇨 부숙화 규정 강화에 따른 경축순환자원화 체계 조기 구축을 위해 친환경 축산농가 깔집 교반 지원 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일부 축산농가에서는 가축사육과 분뇨처리 시설의 관리 미흡으로 악취와 파리가 발생하면서 축사 인근 지역주민의 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했다.

또 사육환경 악화에 따른 가축 스트레스의 질병 증가로 인해 축산업 경쟁력도 낙후된 상태였다.

이에 따라 군은 1억원(자부담 5,000만원 포함)의 예산을 확보, 가축사육 환경개선과 지역주민 간 민원 갈등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축산농가 사육시설과 퇴비사의 가축분뇨 부숙화 촉진을 위한 교반작업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관내 가축사육업 등록농가와 퇴비유통전문조직을 대상으로 한우 50마리 사육 기준 최대 500만원씩, 축산농가 20곳에 시범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축산농가의 가축사육환경 개선을 통해 축산업 경쟁력 향상은 물론 축사 인근 주민의 생활불편사항도 개선되어 갈등 해소의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 발 더 나아가 경종농가에 양질의 가축분 퇴비 공급으로 농산품 생산성도 향상시키는 등 1석 3조의 친환경 경축순환자원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홍천군, ‘2022년 마을 만들기(자율개발) 사업’ 4개소 추진]

홍천군이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마을 만들기(자율개발)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국비 공모에서 지난 2020년 지방 이양으로 전환되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홍천군은 신청서를 접수한 홍천읍 결운2리, 장전평1리, 삼마치1리, 서석면 청량2리 4개 마을을 모두 신규 마을 만들기(자율개발) 사업 대상지로 선정, 총사업비 20억원(군비·개소당 5억원)을 투입해 3년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은 농어촌공사에 위탁해 진행되며, 사업비는 마을 역량에 맞는 단계별 지원을 통해 3년에 걸쳐 지급된다.

사업 대상은 주민들이 직접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을에 필요한 사업들을 분류한 후 마을 만들기 추진위원회 회의를 거쳐 선정됐으며, 공통적으로 지역주민 역량 강화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각 마을별 사업을 살펴보면 ▲결운2리는 마실길, 주민쉼터, 마가목 가공공장 조성 ▲장전평1리는 마을 공동시설(가칭 긴밭들 행복터), 긴밭들 체험장 조성, 하천변 정비 ▲삼마치1리는 주민어울림터, 봉화산가는길 공원, 아름산마을 경관 조성 ▲청량2리는 목공예 동아리방, 청솔내 다드림 가공시설(절임배추 제조시설), 행복우편함 설치를 추진한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마을 만들기 사업은 2020년 지방 이양된 이후 체험관광시설, 특산물 가공시설 등 지역소득증대 사업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주민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농촌 기초생활서비스 증대 및 정주여건을 개선해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마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