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1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샹그릴라 가는 길…中 윈난성 리장고성·옥룡설산·호도협·매리설산 까지
[세계테마기행] 샹그릴라 가는 길…中 윈난성 리장고성·옥룡설산·호도협·매리설산 까지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07 15: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3월 7~11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이것이 진짜 고원’ 5부작이 방송된다. 

해발 600m 이상의 넓은 벌판, '고원'. 이번주 세계테마기행은 고원 중에서도 수천 미터급 산지를 품고 있어 아찔하고 기막힌 풍경들이 발아래로 펼쳐지는 '진짜 고원'을 찾아 떠난다.

숨조차 쉬기 힘들지만, 그곳은 누구나 도달하고 싶은 꿈의 여행지!

마음속의 해와 달 '샹그릴라'를 찾아 떠나는 여정, 윈난성.
제대로 된 소확행, 라오스 고산족이 사는 법.
높은 길 '고(高)도'를 따라 떠나는 재미난 역사 기행, 중국.
전설이 깃든 아프리카의 숨은 보석, 에티오피아.
칭기즈칸 후예들이 사는 바람의 땅, 몽골….

아름다운 풍경, 지키고 싶은 전통, 행복한 삶의 미소가 있는 진짜 고원만의 이야기가 이번주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고원’에서 방송된다.

오늘(7일)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고원’ 1부에서는 ‘샹그릴라로 가는 길, 윈난’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백순현 계명대 산업디자인과 교수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이것이 진짜 고원 1부 ‘샹그릴라로 가는 길, 윈난’ / EBS 세계테마기행

■ 샹그릴라로 가는 길, 윈난 - 3월 7일 저녁 8시 40분

영원의 시간이 흐른다는 샹그릴라(香格里拉)를 찾아 소설 ‘잃어버린 지평선’의 배경지, 중국 윈난성(云南省)으로 떠난다. 

티베트고원 설산이 녹아 흐르는 해발 2,400m의 고원 도시, 리장고성(麗江古城)에 도착! 주민 수의 21%를 차지하는 나시족(纳西族)은 천 년 전부터 동파 문자(東巴文字)를 쓰며 이곳에서 살아왔다. 현존하는 세계 유일의 상형문자, 동파문자를 배운 후 축제 분위기를 방불케 하는 사람들을 만나 나시족들의 전통을 몸소 체험한다.

리장의 전통과 문화에 푹 빠진 파란 눈의 나시족이 있다?! 옥룡설산(玉龍雪山) 일대 동·식물을 채집하며 서양 세계에 티베트고원을 알린 조셉 록(Joseph Rock). 그가 실제로 묵었던 집을 들러보고, 조셉 록에게 영어를 배웠다는 Dr.호를 만나 최고 명약도 선물 받는다. 16개 소수 민족 500여 명이 참여하는 인상여강(印象丽江)쇼를 감상하며 자신의 행복을 찾아 차마고도(茶馬古道)를 건넜을 사람들의 삶도 그려본다.

천 년 전, 중국의 차와 티베트의 말이 오간 차마고도 옛길을 따라 샹그릴라를 찾아가는 여정. 해발 3,000m 이상의 아찔한 낭떠러지를 달려 호도협(虎跳峡)에 도착한다. 호랑이가 밟았다는 협곡의 바위를 보며 웅장한 자연을 느껴본다.

오늘날 중국 정부가 공식 샹그릴라시(香格里拉市)로 지정한 도시 중뎬(中甸). 소설 ‘잃어버린 지평선’에 묘사된 절과 흡사한 황금빛 사원 쑹찬린스(松赞林寺)를 둘러보고, 자신이 사는 곳이 샹그릴라라는 11살 소년, 쨔시를 만난다. 초원을 누비며 목동으로 살아가는 삶은 어떨까?

옥룡설산과 함께 최고 성산으로 꼽히는 매리설산(梅里雪山)으로 향하기 위해 4,300m 고지를 넘는다. 설산 아래 자리한 우붕마을(雨崩村)은 100여 명 티베트 장족들이 사는 곳. 나귀를 타고 매리설산 전망대로 떠나 꿈에 그리던 샹그릴라를 만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유정 2022-03-07 21:09:26
중국아닙니다 티벳이예요
우르크나이 뺏은 러시아놈들같은 기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