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50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고양시 안양시 청도군
[지자체 투데이] 고양시 안양시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0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백석도서관 「시인 백석 탄생 110주년, 하얀 마음 백석」 운영]

 

-- 백석도서관 대표 인문 프로그램 「책 잇는 강의」 3월 개강

고양시(이재준 시장) 백석도서관이 오는 3월 21일부터 4월 11일까지 총 4회에 걸쳐 고양시민을 대상으로 「책 잇는 강의: 시인 백석 탄생 110주년, 하얀 마음 백석」을 진행한다.

「책 잇는 강의」는 ‘책과 사람을 이어준다’는 의미와 ‘모든 강의의 기반에는 책이 있다’는 의미를 담은 백석도서관의 대표 인문학 프로그램이다. 강의가 끝나기 전 강연자가 직접 추천하는 주제 도서를 만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책 잇는 강의」는 ▲시인 백석(3월) ▲음식과 요리(5월) ▲예술(7월) ▲심리학(9월) ▲철학(11월) 주제 순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3월부터 시작하는 첫 번째 강의인 「시인 백석 탄생 110주년, 하얀 마음 백석」은 시인 백석의 시 세계를 살피며 동시에 백석이 한국 시문학사에 기여한 여러 영향들을 발견할 수 있는 강의이다. 강의는 현재 서울예대 문예창작과 교수이며 문학평론가인 송종원 교수가 진행한다.

▲1차시: 백석의 시가 보여주는 잃어버린 고향, 그리고 유년 ▲2차시: 길 위의 백석, 냉정한 세상 위에 서다 ▲3차시: 백석이 시를 통해 찾고자 했던 것은 무엇인가 ▲4차시: 백석과 한국 시문학사, 살아있는 백석의 순서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며 신청은 3월 4일(금)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프로그램 신청 방법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 아람누리도서관,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빛낸 천재화가들」 운영]

 

-- 아람미술관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展」 연계 강연

고양시(시장 이재준) 아람누리도서관이 오는 3월 17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총 3회에 걸쳐 강연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빛낸 천재 화가들」을 운영한다.

이번 강연은 오는 3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개최되는 고양시립 아람미술관 『레오나르도,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전』 연계 프로그램이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홀로그램, 3D 프린트 등 첨단 기술로 되살아난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관람 전 강연을 통해 미리 만나볼 수 있다.

3회의 강연에서는 각 회차별로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소개한다. 진행은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이자 미술교양서 『트라팔가 광장 앞 그 미술관』을 쓴 엄미나 작가가 맡는다.

한편 전시 기간 동안 미술관 로비와 아람누리도서관 내 예술자료실에서 ‘이탈리아’,‘르네상스’를 테마로 한 북큐레이션도 진행될 예정이다. 미술관에서는 이탈리아대사관 및 문화원으로 기증 받은 도서를 포함한 ‘이탈리아’ 관련 자료들을, 도서관에서는 어린이도서, 교양서, 전문서 등 대상을 망라한 ‘르네상스’, ‘서양미술’ 관련 자료들을 전시한다.

강연 참가 신청은 3월 7일(월)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이번 전시 연계 강연과 관련된 추가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

 

 


[고양 대화도서관, ‘도전! 나도 청소년 크리에이터’ 운영]

 

고양시(시장 이재준) 대화도서관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도전! 나도 청소년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전! 나도 청소년 크리에이터’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미디어창작에 대한 이해 및 제작능력을 길러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총 12회차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 중급, 고급과정으로 나누어서 매월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기초과정은 ▲크리에이터 이해 및 콘텐츠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 ▲촬영의 이해 ▲미디어창작실 장비 사용법 ▲영상 촬영으로 구성된다. 중급과정은 촬영한 영상을 편집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완성된 영상을 업로드 하는 과정이다. 고급과정은 ▲화면 녹화 촬영 ▲스마트앱 활용 ▲콘텐츠 채널관리 ▲최종 작품 완성하여 유튜브 업로드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집 대상은 초등 4학년부터 중학생으로 선착순 10명을 모집한다. 참가신청은 온라인으로 접수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 ‘메이커스페이스-프로그램 신청’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화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안양시, 교통계획 수립에 QR코드로 주민의견 묻는다]

 

--안양9동 프라자아파트 담장가 주차장 존치여부 첫 설문조사 벌여
--최대호 시장,“시민의 다양한 의견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

안양시가 교통계획 수립과정에서 지역주민 의견을 묻는데 QR코드를 활용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맞아 시민들의 의견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렴해 사업을 추진하고, 민원도 예방하기 위함이다.
 
시는 그 첫 대상으로 만안구 안양9동 프라자아파트 뒷 담장가의 주차면 제거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QR코드로 진행 중이다.
 
이곳 담장가에는 QR코드 설문조사를 안내하는 현수막에 걸려있다.(사진 첨부)
 
대상주민들은 스마트폰으로 현수막의 QR코드를 스캔해‘국민생각함’으로 접속, 찬반을 선택하며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기한은 오는 18일까지다.
 
시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주차면 제거 및 보도설치 여부를 결정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최대호 시장은“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신속하고도 보다 정확히 수렴해, 지역주민이 원하는 방향에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주차장과 도로개설 등 민원이 자주 제기되는 교통분야에 QR코드 설문조사를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청도군‘사회적경제 협업체계 구축사업’공모 선정]

청도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사회적경제 협업체계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되었다.

‘사회적경제 협업체계 구축사업’은 사회적경제 정책 및 사업에 대해 통합적 대응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민·관 협업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공모를 통해 실시되고 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청도군은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과 함께하는 <Beyond, 청도>라는 타이틀로 사업비 1억원(국비 5천만원, 군비 5천만원)을 투입해 사회적기업들과 협업하여 다양한 계층과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관광투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들이 참여하는 플리마켓 및 페스타를 개최하여 군민들에게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사회적기업 제품 판로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황영호 청도군수 권한대행은 “사회적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참여 인식이 중요하며 사회적경제의 성장과 홍보, 이미지 개선을 위하여 청도군에서도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