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2:0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거제시 김해시 순천시
[오늘의 지자체] 거제시 김해시 순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1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제2기 청년정책위원회 청년위원 공개 모집]

거제시는 청년정책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제2기 거제시 청년정책위원회 청년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거제시 청년정책위원회는 ‘거제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및 변경 △정책 평가와 제도개선 △청년정책 사업 조정 및 협력 등을 통해 만족도 높은 청년정책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기 위해 거제시에서 운영하는 위원회이다.

이번 공개모집 청년위원 인원은 10명 내외로, 거제에 거주하고 있는 만15세 이상 39세 이하 지역청년으로 청년정책 및 청년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하는 청년과 청년활동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등을 대상으로 한다.

모집기간은 3월 22일부터 오는 4월 4일까지이며, 홈페이지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와 필요서류를 준비해 거제시청 시정혁신담당관으로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면 되고, 그 외 궁금한 사항은 거제시 시정혁신담당관 청년정책팀(055-639-3294)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 청년들의 수요에 맞는 청년정책 수립을 위해 많은 청년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거제시, 송정IC~문동간 국지도58호선 건설 ‘첫삽’뜬다... 기공식 개최]

 

거제시가 2010년 거제와 부산을 연결하는 거가대로 개통으로 통행량의 증가에따른 고현․장평동 등 도심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송정IC~문동간 국지도58호선 건설사업의 기공식을 이달 23일 오후 2시 공사 종점부 양정동 산`125-4번지 일원에서 개최한다.

송정IC~문동간 국지도58호선 건설사업은 연초면 송정IC~문동동 국도14호선을   잇는 왕복 4차로 신설 계획으로 총 연장 5.77km(교량 10개소 1.67km, 터널 4개소 4.2km)에 사업비 약 3,140억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2020년 6월부터 편입토지 등 손실보상 협의를 시작으로 2022년 3월 현재 편입토지 총 272필지 중 169필지가 보상되는 등 보상금액 대비 약 82%협의가 되었으며, 지난 2월에 코오롱글로벌(주) 컨소시엄과 계약체결 및 착공하여 2029년 2월 준공 계획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거제 중심시가지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최근 개통한 거제  동서로와도 접근성이 좋아져 낙후된 서․남부권 개발촉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며 국․도비 예산확보에 적극적인 노력으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화정글샘도서관, 비대면 문화 특강 ‘클래식 가까이’ 운영]

김해 화정글샘도서관은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비대면 문화 특강 ‘클래식 가까이’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의 저자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박소현 강사를 초빙하여 ▲바로크(바흐, 헨델), ▲고전(하이든, 모차르트), ▲낭만(슈베르트, 드뷔시) 시대의 명곡들을 가요, 광고, 영화 등 일상 속에서 찾아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감상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래식 가까이’ 특강은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로 29일 화요일과 30일 수요일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총 2회 운영된다. 참가 접수는 3월 14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김해공공예약포털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 25명의 정원으로 진행되며, 20세 이상의 시민은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통합도서관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화정글샘도서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화정글샘도서관 관계자는 “일상 속에 숨겨진 클래식 음악을 함께 감상함으로써,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스트레스와 우울을 극복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해시 전국 첫 인구정책 BI(Brand identity) 제작]  

 

-함께해요, 우리 ‘위드어스’ 상징성 강조

김해시는 전국 최초로 인구정책 BI(Brand identity)를 제작해 15일 발표하였다.

김해시는 출산율 제고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삶의 질 제고에 초점을 맞춘 인구정책 전환에 발맞춰 각종 캠페인 등 행사와 홍보물 제작에 BI를 통일성 있게 활용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BI의 심볼마크는 With Us의 ‘W’를 엄마가 아이를 안고 있는 모습 혹은 사람이 가슴에 손을 모으는 동작을 형상화하여 ‘우리 함께해요’라는 상징성을 부각하고 모든 세대가 함께 누리고 성장하는 행복도시 김해를 추구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BI의 ‘위드어스’는 김해시가 인구정책 홍보에 사용하던 ‘With Us’를 리브랜딩하여 연속성을 잃지 않으면서 트렌드를 반영하였다. 
 
김해시 관계자는 “모든 세대가 함께 성장하고 함께 누리는 도시 김해에 대한 지향을 담아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으로 인구정책 BI를 만들었으며 다양한 캠페인과 홍보물 제작 등에 통일성 있게 사용하여 인구정책 홍보효과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해시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해 2022년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정책에 5125억 원을 투입해 5개 분야(결혼․출산/양육․교육/일자리/주거․정주환경/고령화)의 209개 사업을 추진한다.

 

 


[순천시, 버스정류장에서 만나는 책! ‘10분 책장’ 운영]

 

- 연향중학교 주변 버스 정류장 2곳에 15여권 도서 비치

순천시(시장 허석)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무료함을 달래주고 마음의 양식을 채워주기 위해 도심 시내버스 정류장에 ‘10분 책장’을 시범운영한다.

‘10분 책장’은 2021년 순천청소년 정책박람회에서 청소년들이 제안한 ‘학교 앞 버스정류장 간이 도서관 운영’에서 시작됐다. 누구든지 버스를 기다리며 책을 읽고, 이동시에는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책을 다시 넣어 둠으로써, 버스를 기다리는 짧은 시간에도 자유롭게 책을 접할 수 있다.

시는 시범적으로 청소년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연향중학교 인근 버스정류장 2곳에 ‘10분 책장’을 설치했다. 가로 40cm, 세로 128cm의 책장에 추천도서 약 15권이 비치된다.

시는 이번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개선사항을 보완하고 도심권 확대운영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순천시 도서관운영과 관계자는 “10분 책장이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에게 마음의 여유와 힐링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좋은 독서습관 함양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순천시, 경북·강원지역 산불피해 이재민 돕기 나눔 운동 성료]

 

- 순천시민과 4일 간 함께, 총 1억 1천만원 상당의 구호물품 등 모집

순천시(시장 허석)가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추진한 경북·강원지역 산불피해 이재민 구호물품 나눔 운동을 순천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대형 산불 재난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재민들에게 순천시민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전달하고자 시작된 나눔 운동은 관내 기업·기관·단체 및 일반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4일간 총 1억 1천만원(구호물품 약 8,500만원, 기부금 약 2,500만원)의 기부금을 모집했다.

지난 8일에는 경북 울진 구호현장에 10여 톤의 구호물품을 수송해 화재현장 소방대원 및 이재민들에게 전달했다. 현재 경북·강원지역에 구호물품 포화상태로 수송 및 보관이 어려운 상태임을 고려해, 대한적십자사에서는 장기적으로 해당 지역 이재민 구호 및 지원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구호물품 나눔운동 추진 과정에서는 시민들의 참여가 돋보였다. 구호물품 및 성금 기부뿐만 아니라 구호물품 접수 등 기탁 장소 운영, 구호물품 상·하차 작업, 구호물품 이동 및 수송 등 전 과정에서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면서 나눔과 봉사로 온정의 손길을 더했다.

허석 순천시장은 “많은 시민들이 뜻깊은 나눔과 봉사에 참여해줘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각종 재난재해가 발생하면 순천시민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힘을 보태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